밤의 매미 엔시 씨와 나 시리즈 2
기타무라 가오루 지음, 정경진 옮김 / 한즈미디어(한스미디어) / 2017년 6월
평점 :
품절


기타무라 가오루의 일상 미스터리 소설집이자 `엔시 씨와 나 시리즈` 그 2번째 작품집 `밤의 매미`
전작에서와 마찬가지로 다른 사람이라면 어.. 좀 이상하다 하고 그냥 지나칠 수도 있는 걸 가지고 끝까지 궁금증을 풀기 위해 노력하는 나와 그 궁금증의 해답을 특유의 통찰력과 폭넓은 지식으로 속시원히 해결해주는 엔시 씨의 콤비 플레이가 돋보였다.
이 책에서도 세 편의 작은 미스터리가 등장하는데... 장르소설에 흔하디흔하게 등장하는 살인사건이 나오거나 누군가가 크게 다치거나 하는 사건은 등장하지 않고 오히려 시시하게 생각하고 그냥 지나칠수도 있는 문제를 수수께끼 퍼즐로 부각시키고 그 속에 품은 인간의 내면에 대한 이야기를 하고 있다.
하지만 오히려 살면서 마주칠 수 있을 확률이 높은 누군가를 향한 악의에 관한 이야기라 더 인상적이기도 했다.
3편의 단편 중 특히 마지막에 나오는 `밤의 매미`는 주인공인 내가 어릴 적부터 늘 어렵게 느껴졌고 모든 일을 자신만만한 태도로 해치우던 언니의 연애에 관한 이야기이자 한순간에 어긋나 버린 인연에 관한 이야기이라 현실적으로 와닿는다.
탁월한 미모를 가지고 모든 것에 과감하게 행동하던 언니가 어딘지 우울함이 감도는 얼굴을 하고 집 앞에서 어둠 속에 가려진 채 있는 모습을 발견한 나는 언니에게 무슨 일이 있음을 직감하지만 늘 어딘가 어렵게만 느껴지던 언니에게 선뜻 다가가 물어보지 못한다.
언니가 사귀던 남자에게 새로운 연인 후보가 등장했지만 그를 믿고 싶은 마음이 컸던 언니
그에게 공짜로 얻은 가부키 표를 우편으로 부치지만 그 자리에 나온 건 새로운 연인 후보로 거론되던 여자... 그 여자 역시 남자의 이름으로 자신에게 표가 보내져왔다는 말을 하고 뒤늦게 그날의 사건을 알게 된 연인이 자신을 믿지 않는다며 화를 내고 새로운 여자의 편을 들어준 날 언니는 인연이 끝났음을 깨닫는다.무엇으로도 다시는 관계를 회복하지 못한다는 허무함과 함께
도대체 언니가 부친 표는 어떻게 된 걸까?
 `밤의 매미`에선 이렇게 살아가면서 자신도 모르는 새 누군가의 질투나 앙심을 품은 악의에 노출될 수 있는 상황을 그리고 있는데 현실 속에서도 사람들이 막연하게 가장 친밀하다고 생각하는 자매간 사이에도 부모님의 사랑을 더 차지하기 위해서든 혹은 다른 사람들의 비교 때문이든 간에 분명하게 질투의 감정이 있고 그 질투로 인해 악의적인 행동을 의식적이든 무의식이든 하게 될 수 있음을 나와 언니의 대화에서 풀어놓고 있다.
그런데 그 모습이 현실 속 자매의 모습과 상당히 근접해 있어 공감하게 된다.
또 서점에 몇 번이나 반복해서 이상하게 진열된 책을 보면서 의구심을 느낀 나에게 그 속에 숨은... 자신은 나쁜 짓이나 범법적인 짓을 하지 않아 떳떳하다고 스스로를 합리화하는 사람의 비열하기 그지없는 어두컴컴한 속내를 밝혀내는 엔시 씨의 활약을 다룬 으스름달밤은 제목처럼 선명하지 않지만 어둠속에 숨은 채  분명히 존재하는 악의를 잘 그리고 있다.
이렇게 두 편에선 어두컴컴하고 시커먼 인간의 악의를 다룬다면 6월의 신부에 나오는 미스터리 한 사건은 귀엽기까지 하다.
사라진 체스의 퀸... 그리고 앨리스~
어리둥절한 학생들의 모습도 그렇고 허둥대며 퍼즐 조각들을 숨겼을 누군가의 모습이 상상되기도 하고 그 속에서 두근두근 썸을 타는 남녀의 사연을 단박에 캐치해 낸 엔시 씨의 통찰력이 빛났다.
꼭 어두운 비밀이 있고 무서운 사연이 있는 사건사고가 등장하지 않아도 충분히 미스터리의 퍼즐을 푸는 재미를 보여주는 엔시 씨와 나 시리즈
역시 부담없이 읽기에도 좋고 그 속에 드러난 인간의 면면을 보는 것도 흥미로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7)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