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력적인 피부 여행 - 생명의 보호벽, 피부에 관한 놀라운 지식 프로젝트 매력적인 여행
옐 아들러 지음, 배명자 옮김 / 와이즈베리 / 2017년 5월
평점 :
품절


여자들이 젊었을 땐 미모와 날씬한 몸매 유지가 가장 관심이 갔다면 나이 들수록 가장 관심을 많이 가지고 투자 역시 많이 하는 건 피부가 아닐까 생각한다.
이쁘다는 말보다 어려 보이고 피부 좋다는 말이 더 좋아지고 듣기 좋게 들리는 나이의 여자라면 내 말에 공감할 듯
잘 가꾼 피부는 윤이 나면서 보다 더 돋보이고 이쁘게 보인다는 말이 이제는 실감 나는 나이기도 하다.
이 책을 쓴 저자는 전공이 피부과 전문이다 보니 여자들의 그런 욕망에 대해 잘 알고 있고 그런 지식을 토대로 보다 더 쉽게 전문적인 내용을 전달하고 있다.
피부가 고와 보이는 건 당연히 미모와도 연관이 있지만 단순히 미모뿐만 아니라 얇디얇은 피부는 우리에게 보호막의 역할도 하고 있다는 건 다 아는 사실이지만 워낙 동안 열풍이나 피부 결 혹은 하얀 피부에만 관심의 초점을 맞추다 보나 백안시하다시피 하는 피부의 본연의 역할이기도 하다.
우리 몸을 감싸고 방어하는 보호막의 역할을 하기도 하고 미생물의 보금자리이기도 하며 면역체계에도 큰 역할을 하는 피부
 이 책에서는 우리가 알고 있는 사실과 상식적인 내용뿐만 아니라 잘 몰랐던 피부에 관한 이야기에다 다양한 여러 가지 이야기를 섞어 좀 더 흥미 있게 피부에 관해 알려주고 있다.
일단 우리도 잘 알고 있는 사실... 피부는 세 가지 층으로 이뤄져 있는데 표피, 진피, 피하조직으로 되어있고 그 각자가 하는 역할은 당연히 다르다.
이렇게 당연히 알고 있는 사실은 좀 더 쉽고 재치 있게 설명하고 있는데 예를 들자면 피부조직을 지하세계로 표현하고 지하 1층에 해당하는 표피를 단 한마디로 그 역할을 설명하고 있다. 죽기 위해 산다는 말은 표피의 역할에 더 이상 군더더기 없이 딱 떨어지는 설명이기도 하다. 가장 바깥쪽에 위치하고 있어 여러 가지 유해물질이나 바이러스에 노출되기도 쉽지만 어느 정도 일정 시간이 지나면 저절로 떨어져 나가고 새로 재생되기도 하는 피부 보호막 같은 역할을 하면서 주름이나 여자들의 최대 관심사중 하나인 피부색과도 밀접한 곳 역시 표피이다.

진피는 체온을 조절하는 역할을 하고 여자들이 제일 싫어라 하는 셀룰라이트는 지하 3층 즉 피하조직과 관련이 있다는 설명은 흥미롭기도 하고 전문적이기도 했다.

인생의 시기별에 따른 피부에 관한 이야기는 조금 슬펐다.
보송보송하고 부드러운 아기 피부부터 여드름을 대표하는 사춘기 피부, 성인 피부를 거쳐 노년 피부가 다른 건 당연하지만 피부조직의 탄력이 떨어지고 지방 역시 지구 중력에 순응해 아래로 처지기 시작함에 따라 얼굴형이 뒤집어지는 삼각형의 모습을 한다는 그림이 첨가된 설명은 한살이라도 어려 보이고 동안이고자 하는 여자들의 욕망을 단숨에 꺾어버리고 있다.게다가 이렇게 다양한 주름이 존재한다니 ㅠㅠ

 

피부에 대한 전문적인 설명과 과학적인 지식도 흥미로웠지만 피부가 타는 게 싫어서 햇빛을 질색하는 우리에게 왜 햇빛이 필요하고 비타민 D가 왜 그렇게 중요한지 같은 이야기나 여드름을 제대로 짜는 방법 같은 이야기가 솔직히 더 현실적으로 와 닿았다.
또 주름을 막아준다는 유혹적인 설명에 혹해서 사게 되는 고가의 히알루론산 크림 같은 경우의 허실에 대한 전문적인 설명은 믿고 싶어 하는 여자들에게 낙담을 주고 있지만 그럼에도 유익한 설명이었다.
현대인들이 지나치게 신경 쓰는 청결과 체취에 관한 문제에 있어서도 뭐든 지나치면 부족한 만 못하다는 설명은 사실 다 알고 있지만 자신도 모르게 습관적으로 혹은 다른 사람에게 좋지 못한 냄새를 풍길까 하는 우려로 하게 되는 데 오히려 지나치게 비누를 많이 쓰면 악취가 난다는 이야기는 솔직히 놀라웠다.
피부에 관한 다양한 이야기뿐 아니라 좀 더 확장해서 비뇨기적인 이야기와 성에 관한 이야기 역시 자못 흥미로웠다.
어디 가서도 얘기하기 쉽지 않은 성병문제까지 폭넓고 다양하게 다루고 있는 `매력적인 피부 여행`은 단순히 피부의 노화를 더디게 하거나 희고 고운 피부를 만들 수 있는 방법 같은 걸 얘기하지 않는다.
오히려 피부에 관한 전문적이고 기본적인 이야기를 통해 좀 더 건강한 피부를 갖게 하는데 도움을 주고 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6)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