속임수
샤를로테 링크 지음, 강명순 옮김 / 밝은세상 / 2017년 4월
평점 :
품절


퇴직한 형사 리처드가 고문당한 모습으로 잔혹하게 살해당한 채 발견되고 전담반이 꾸려지면서 그가 경찰 제직 시절 잡았던 데니스 쇼브가 용의자로 떠오른다.
자신을 잡았던 형사 리처드에게 강력한 반감을 드러내고 반드시 복수하겠다고 다짐했던 데니스는 살인사건이 나기 얼마 전 출감한 후 행적이 사라진 상태
한편 자신에게 경찰로서 영웅이자 스승이었던 아버지의 살해 사건을 해결하는데 자신 역시 도움을 주고자 하는 런던 경찰국 소속 강력계 형사 케이트 역시 휴가를 얻어 집으로 돌아온다.
하지만 수사에는 진전이 없을 뿐 아니라 자신은 전혀 몰랐던 아버지의 불륜 사실을 알게 되고 충격을 받는 케이트
자신에게 전화를 걸어와 만남을 요구했던 아버지의 여자 역시 아버지와 비슷한 모습을 한 채 잔혹하게 살해당하면서 케이트는 수사팀의 의견과 달리 데니스의 복수극이기보다는 아버지의 개인적인 문제로 인해 살인사건이 발생했을지 모른다는 의심을 하게 된다.
런던 경찰국의 강력계 형사인 케이트는 조용하고 평범한 가정에서 자라 충분한 사랑을 받고 컸지만 스스로에 대한 자신감이 결여되어있을 뿐 아니라 극도로 자존감이 낮은 상태라 제대로 된 데이트는 커녕 연애 한번 해본 적 없고 사람들과의 관계에 어려움을 가지고 있어 자신도 모르는 새 왕따처럼 겉돌고 있었고 그런 그녀에게 아버지 리처드의 존재는 언제나 자신의 말을 들어주며 격려해주는 단 한 명의 조력자와 같기에 자신에게는 전부라 할 수 있는 절대적인 사람이었다.
리처드의 존재는 케이트의 눈에 경찰로서도 남편으로서도 아버지로서도 완벽에 가까운 인물이었기에 그가 아픈 엄마 몰래 여자를 만들었고 그 관계를 오래 유지했을 뿐 만 아니라 그녀와 살기 위해 자신까지 버릴 생각을 했었다는 사실은 더더욱 충격이었다.
도저히 믿을 수 없었던 아버지의 불륜 사실에 괴로워하던 케이트는 아버지의 불륜이 갑작스럽게 끝나게 된 이유에 뭔가 사연이 있음을 직감하고 아버지의 과거를 조사하다 뜻하지 않게 아버지의 오랜 친구이자 파트너였던 형사 노먼의 사체를 발견하게 되면서 사건은 급진전하게 된다.
아버지와 아버지의 연인 그리고 아버지의 파트너까지 잔인하게 살해된 사건은 분명 그들이 얽혀있고 그들만 알고 있는 사연이 있음이 분명하지만 리처드는 형사로 제직하던 시절 빛나는 활약으로 명성이 자자했던 경찰 조직의 모범과 같은 사람이었기에 누군가가 그에게 복수의 명분을 가질 만한 사건은 좀체 드러나지 않는다.
이렇게 겉으로 드러나는 모습과 달리 사람이 다른 사람을 제대로 이해하고 아는 것은 어쩌면 불가능에 가까울지도 모른다.
자신이 사랑하고 존경하며 아버지 같은 사람이 되고 싶어 하던 케이트 역시 자신이 태어나 지금까지 봐오고 전부를 다 안다고 생각했던 리처드의 숨겨진 모습을 전혀 눈치조차 채지 못한 것처럼 우리 역시 옆에 있는 사람의 생각이나 감정,그 사람의 진면목에 대해 얼마나 안다고 할 수 있을까?
겉으로 보이는 모습 이면의 또 다른 얼굴에 대해 이야기하는 샤를로테 링크의 속임수는 이야기 전체가 잘 짜인 소설이자 사람들의 심리에 대해 잘 표현한 작품이라 생각한다.
그리고 이야기끝까지 좀체 드러나지않는 사건의 진실을 가지고 끝까지 그 긴장감과 호기심을 유지하고 있다는 것에서 높은 점수를 주고 싶다.
또한 이런 글을 보면 진실은 언젠가는 그 모습을 달리해서라도 반드시 드러난다는 걸 새삼 깨닫게 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