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피 엔딩 노트
tvN [내게 남은 48시간] 제작팀 지음 / 북폴리오 / 2016년 12월
평점 :
품절



한때 먹거리의 중요성을 강조하던 웰빙 열풍이 불기 시작하더니 모든 것에 웰빙이라는 단어가 붙으면서 잘 먹고 잘 사는 법에 대한 관심이 전 국민의 화두로 떠올라 덩달아 유기농이니 무농약이라는 상품이 날개돋친 듯 팔려나가고 오가닉이 아닌 상품을 사는 엄마가 개념 없는 엄마로 보이던 때가 있었다.
그런 건강이나 잘 먹고 잘 사는 법에 대한 관심이 커져 이제는 잘 죽는 법 즉 웰다잉에 대한 관심으로 확대되고 있어 개인적으로 바람직하게 보고 있다.
사람은 태어나 누구나 죽는다는 걸 알면서도 마치 자신은 죽지 않을 것처럼 온갖 것에 욕심을 내고 안되는 일에 짜증을 내면서 그나마 유한한 삶을 스스로 좀 먹고 있다.
누군가의 말처럼 내일을 맞이할 확률은 누구에게나 반반이고 반드시 살아서 내일을 맞이한다는 보장은 없다.
갑작스러운 누군가의 죽음은 남아있는 사람에게도 슬픔이지만 스스로의 삶을 제대로 매듭짓지 못한 채 갑작스러운 죽음을 맞는다면... 아마 죽어서도 제대로 눈을 못 감을 지도 모르겠다.
태어나서 반드시 죽는다는 걸 자각하고 있다면... 언제 죽음을 맞아도 아쉬움이 적게 남도록 나름의 준비를 하는 게 맞는 거라 생각한다.
하지만 어떻게 자신의 죽음을 준비해야 할까?
이 책.. 아니 노트라고 하는 게 맞는 `해피 엔딩 노트`에는 내게 남은 48시간을 어떻게 준비해서 보내면 좋을지에 대한 길잡이를 보여주고 있다.




막연하게 내게 48시간밖에 남지 않았다면 뭘 해야 할까?라고 누군가가 묻는다면 제대로 된 답을 해 줄 자신이 없다. 그저 누군가에게 뭘 남기겠다는 나름의 유언장 같은 거나 혹은 뭘 하고 싶은지를 적은 버킷리스트를 작성하는 정도, 혹은 남은 사람에게 무슨 말이든 해야 하지 않을까 하는 막연한 심정뿐...
이 책에선 남은 시간이 얼마 안 남아 있다고 가정해서 죽음을 준비해하는데 도움을 주는 길잡이라 할 수 있다
다 들 아는 버킷리스트를 작성해보든가  혹은 내게 남아있는 재산의 정리 같은 당연한 것에서부터 나의 연표, 가족이라는 이름의 외투 같은 지금 나를 표현해주는 목록을 작성하는 것에서부터 남기고 싶은 것들 
혹은 청소하는 날 같은 걸 잡아서 제대로 버리지 못 했던 먼지 쌓인 물건이나 옷장을 비워 삶을 가볍게 하는 방법 같은 걸 알려주고 있다. 게다가 죽음이라는 단어의 부정적인 느낌과 달리 무작정 어둡고 침울하지만은 않다. 살아오면서 그때는 기뻤지만 바쁜 일상에서 잊어버렸던 작은 추억 같은 것도 찾아보도록 권유하고 있다. 내가 아끼는 물건 리스트를 작성해보거나 지금 당장 만나보고 싶은 그리운 얼굴을 적어보라든가 하는 방법으로..



그리고 살아가면서 미안했지만 미안하다 말하지 못 했던 사람에게 더 늦지 않게 사과하도록 권유하고 있다. 이렇게 사실은 다 알지만 지키지 못 했던 일들.. 혹은 외면했던 일들을 한 권의 노트에 마치 기록처럼 차곡차곡 적어놓으면서 다시 한번 나를 돌아보고 언제 죽음이라는 놈이 날 덮쳐와도 후회가 적은 삶을 살도 소록 나의 현재와 과거를 돌아보게 하는 `해피 엔딩노트`
처음엔 책 속이 온통 빈 공간이라 당황했지만 들여다보면서 노트에 조금씩 채워나가다 보면 왠지 추억의 스크랩북을 채워나가는 것 같은 뭔지 모를 뿌듯함이 느껴진달까? 그냥 내가 이렇게 살았구나 하는 깨달음을 얻게 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