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그녀를 사랑했네 - 개정판
안나 가발다 지음, 이세욱 옮김 / 북로그컴퍼니 / 2016년 12월
평점 :
절판


살아가면서 사랑은...그토록 뜨겁고 절실했던 사랑이라도 시간이 지나면 변한다는걸 알게된다.

서글프지만 어쩔수 없는것이 내가 사랑했던 사람만 시간이 지나 변하는게 아니라 나 역시도 알게 모르게 변했고 그걸 바라보는 그 사람이 느끼는 허전함과 쓸쓸함은 내가 상대를 보고 느끼는거랑 별 차이가 없다는걸 머리로는 알면서도 자꾸 잊어버린다.

그래서 변해버린 그 사람만을 원망하고 때론 미워하기도 한다.마치 나는 예전의 그 사람인것 마냥...

하지만 이미 변해버린 마음을 억지로 붙들고 살아가는 삶이 과연 행복할까? 하는 의문을 피에르의 고백을 통해 이야기하고 있는 `나는 그녀를 사랑했네`는 그래서 나는 그녀를 사랑한다가 아닌 사랑했네라는 과거형으로 이미 뒤늦은 후회의 마음을 이야기하고 있는것 같다.

이 책 `나는 그녀를 사랑했네`는 프랑스의 국민작가로 사랑받는 안나 가발다의 대표작이자 사랑에 대한..특히 변해버린 사랑의 본질에 대한 이야기이다.

어느날 갑자기 아무런 예고도 없이 사랑하는 사람이 생겼다며 아내와 두딸을 내버려둔채 가방을 싸서 떠나버린 남편

그런 남편때문에 매일매일이 슬프고 화가나서 눈물짓는 클로에에게 시아버지인 피에르가 시골집으로 잠시 떠나서 쉴것을 요청하고 가고 싶지않지만 반대할 힘도 없어 따르게 된 클로에

그곳에서 시아버지 피에르는 떠난 아드리앵을 잊고 더 이상 눈물 흘리지 말고 자신을 더 믿고 사랑하라며 클로에는 충분히 그럴수 있는 자격과 재능을 가진 사람이라고 말하지만 마치 세상이 무너진것 같은 클로에에겐 그냥 하는 위로로 들릴뿐 마음속에 와닿지않는다.

이런 클로에를 위해 자신의 이야기를 시작하는 피에르

클로에는 집안에서 늘 말도 없고 권위적이며 고집불통 같았던 피에르에게도 결혼생활중 영혼을 뒤흔드는 운명의 여인을 만나 모든것을 버리고 싶을만큼 사랑에 빠졌던 과거가 있었음을 알고 놀라게 되지만 이런 이야기를 들려주는 게 마치 떠난 남편을 대신해서 변명하는것처럼 느껴져 화를 낸다.

너무나 사랑했지만 가족을 버리고 평온한 삶을 버리는게 두려워 결국 아무런 노력없이 사랑하는 여인이 떠나는걸  지켜보기만 했다는 피에르는 그녀 마틸드를 잃어버렸다는 자괴감을 가진 채 오랜세월을 무기력함과 고통속에 보냈고 자신이 가족을 위해 남기로 선택한 삶도 자신의 생각만큼 평온하지도 모두가 행복하지도 않았음을 이야기한다.

그래서 오히려 자신의 사랑을 찾아 모든걸 버리고 떠난 아드리앵을 어느 정도는 이해하기도 하고 한편으론 안스럽기도 하며 내심 부러운 맘도 있는것 같았고 그런 그의 마음을 예민하게 알아챈 클로에는 처음에는 화를 내지만 그와 이야기를 할수록 피에르가 떠나버린 마틸다를 그리워하며 모든것에서 의욕을 잃었던 시기에 남편인 아드리앵과 다른 가족들 역시 집안의 분위기나 시아버지의 태도로 인해 행복하지않은 시절을 보냈고 상처를 받아 오랜세월 힘들어했음을 기억해낸다.

그리고 평소 그토록 말이 없었던 피에르가 자신에게 위로를 하고 있으며 이미 마음이 변해버린 사람과 참고 살아가는 것은 누구에게도 행복하지않음을 말해주고 싶어한다는 걸 깨닫는다.결국 자식들도 좀 더 행복한 부모와 살고 싶어하지않았을까 하는 조금 뒤늦은 통찰을 통해...

결국 변해버리고 떠나버린 사랑때문에 자신을 괴롭히기보다 스스로를 아끼고 사랑하는 것만이 자신뿐 아니라 주변사람들도 행복해질수 있다는 이야기를 작가는 하고 싶은게 아닐까?

사랑과 삶의 본질에 대한 이야기를 하고 있는 안나 가발다는 덤덤하게 마치 대화하듯이 이야기를 풀어나가고 있어 그 씁쓸함이 더 와닿았고 그런 그녀의 글이 사랑받는 힘이 아닐까 생각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