길 위의 소녀 - 개정판
델핀 드 비강 지음, 이세진 옮김 / 비채 / 2016년 9월
평점 :
절판


길은 늘 어디로든 갈수 있는 가능성을 보여준다.

가지않은 길에 대한 아쉬움과 미련으로 유명한 프로스트의 시도 있듯이 길이란 우리로 하여금 늘 선택에 대해 생각하게 한다.어디로도 갈수 있고 그 자리에 그대로 서서 머물수도 있지만 모든 선택에는 늘 책임이 따른다.

여기 길위에서 어디로 갈지 선택을 해야하는 두 소녀가 있다.

한명은 모두에게 천재라 불리우는 소녀 루이고 또 다른 한 사람은 오갈데 없어 길위에서 생활하며 스스로를 부정하는 이름인 노 라고 불리우는 노숙자이다.

이렇게 전혀 다른 환경의 두 소녀가 만나게 되면서 이야기는 시작된다.

서로 어떤 접점도 없는 두 소녀가 만나게 된건 루가 선택한 과제를 하기 위해서였고 그 과제를 위해 노를 인터뷰하면서 루는 아무것도 가진것 없어 떠도는 노가 자신과 비슷하다는 것을 깨닫게 된다.

겉으로는 중상층 집안의 외동딸로 남부러울것 없어 보이지만 언젠가부터 자신만의 세상에 갇혀 하나뿐인 딸에게 어떤 관심도 보이지않는 엄마와 그런 엄마로 인해 웃음을 잃은 텅빈 집안은 늘 루에게 외로움을 느끼게 하고 학교생활 역시 학습진도는 빠르지만 정서적으로는 아직 미성숙상태라 교우관계 역시 평탄치않아 어디에도 속하지 못하고 겉돌고만 있다.

어디에서도 편안하지 못한 자신과 어디에서도 보호받지 못하고 있는 노는 비록 다른 환경에 있지만 닮아있음을 느끼고 동질감을 가지게 되는 루는 노가 스스로 자립할수 있도록 물심양면으로 돕게 된다.

노가 성공적으로 자립하는 걸 지켜보고자 하지만 처음의 평탄했던 출발과 달리 이내 흔들리기 시작하는 노를 보면서 불안감을 느끼는 루의 모습은 마치 벼랑끝에 내몰린 사람처럼 절박하기 그지없다.

노의 실패가 마치 자신의 실패처럼 여겨진 루의 선택은 그래서 더욱 불안하게 보인다.

어느순간부터 자신과 노를 동일시하게 된 루는 자신을 도와 루를 보살펴주던 친구 뤼카마저 끝내 루를 외면함으로써 더 이상은 어디에서도 자신들을 봐주지않는다는 사실에 절망하게 되고 흔들리고 있는 노를 잡아줄 사람이 없다는 현실은 자신을 돌아봐주지않는 엄마에 대한 불만과 외로움을 폭발하게 만들어 루로 하여금 가출이라는 극단적인 선택을 하게 만든다.

다른 사람의 시선으로 볼때는 노숙자에다 술과 약에 쩔어서 살며 벗어나고자하는 의지가 약해보이는 노 라는 소녀는 친구로 삼기엔 형편없는 사람이지만 루에게는 어디에도 마음 둘곳 없는 자신을 필요로하고 자신에게 의지하는 하나뿐 인 친구였기에 그녀를 놓을수 없고 약간의 도움과 사랑 그리고 믿음만 있다면 언제든 지금의 상태에서 벗어날수 있다고 믿는다.

그래서 그런 그녀를 기다려주지않고 외면해버리는 가족에게 더욱 실망하게 되고 마치 자신이 외면당한듯한 느낌마저 갖게된다.오랫동안 혼자만의 슬픔에 빠져 자신을 돌아보지않았던 엄마에 대한 원망까지 겹쳐서...

결국 어떤 길을 갈지 말지 혹은 그 자리에 그대로 있던지 그 선택은 자신의 몫이라는 걸 깨닫게 된다.

노 가 그런 선택을 한 것도 그런 노의 선택을 아프지만 받아들이고 자신의 길을 가는 것도 자신의 선택이라는 걸...

루 라는 소녀가 노 라는 소녀를 만나 조금은 성숙해지고 아픈 선택도 받아들이며 조금씩 성장하는 이야기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