버드 박스
조시 맬러먼 지음, 이경아 옮김 / 검은숲 / 2015년 7월
평점 :
구판절판


그것을 보는 사람은 모두 죽는다

단 한줄의 문장이지만 아주 강력하게 끌리면서 호기심을 자아내고 있는 `버드 박스`

일단 이 책을 읽기전에 무엇보다 그것의 존재가 무엇인지가 가장 궁금했고 왜 그것을 본 사람은 죽는지가 가장 궁금했던 사항들인데 이책은 친절하지않게도 그에 대한 답을 알려주지않는다.

느닷없이 이런 상황이 전개되고 그런 상황에서의 사람들의 태도와 광기를 표현한 작품이라 얼핏생각하면 상당히 정적일것 같은데 묘하게도 이 책은 정적이면서도 정적이지않게 상당한 긴장감을 유발하고 있다.

한순간도 긴장감을 놓지않게 하는 매력을 가진 책인데 정말 의외로 이 책이 작가의 데뷔작이라니..작가의 다음작품이 저절로 기대가 된다

 

 

생각도 못한 임신으로 온 정신이 나가있는 맬로리에겐 저 먼 나라 러시아에서 발생한 이상한 사건에 대해서 손톱만큼의 관심도 없었지만 같이 사는 언니인 섀넌은 사건에 대한 관심이 높아 여기저기 알아보던 중 비슷한 사건이 연이어 발생하고 있으며 얼마전엔 알래스카에서도 범상치않은 사건이 발생한것을 알고 두려워한다.

마치 순식간에 미친것처럼 주변사람을 죽이고 스스로도 잔인한 죽음을 택하는 그들에게는 묘한 공통점이 있는데 그들이 사건을 일으키기전에 무언가를 봤고 그 무언가를 본 이후 이와같은 일을 벌인다는 게 알려진 후 사람들은 창문을 봉쇄하고 문을 닫아걸며 문밖으로 나오길 두려워하게 된다.

차츰 차츰 라디오도 인터넷도 모두가 끊긴 후 맬러리는 집에서 나와 안전주택이라고 광고하던 곳으로 죽음을 건 탈출을 하게 되는데...

 

왜 이런 일이 발생했는지 그것의 정체는 뭔지에 대한 설명이 없이 오로지 급작스럽게 들이닥친 상황이 모든것을 이끌어 가면서 긴장감을 주고 있다.정신차려보니 지구멸망이 코앞에 닥친듯 주변 사람들 모두가 사라지거나 죽어버렸고 홀로 남겨진 맬러리는 홀몸이 아니라는 설정으로 그녀가 행동할수 밖에 없도록 만들고 그녀의 위급한 상황을 표현하고 있다.

그것의 존재는 끊임없이 사람들 주변을 맴돌고 있지만 누구도 그것이 존재함은 알아도 그것의 정체는 모르는 상태인데다 그것을 본 사람은 반드시 죽는다는 설정은 세기말의 암울한 묵시록같은 느낌을 강하게 주면서 모르는 것에 대한 인간의 근원적인 공포심을 자극하고 있는데 재밌는것은 그것은 인간에게 실질적으론 아무런 해를 끼치지않는다는 점이다.

물론 그것을 본 사람은 순식간에 광기에 휩슬려버리지만 보지않으면 해가 되지않는다는걸 알면서도 사람들은 그 단순한 행위조차 지키지못해 자신뿐 아니라 사랑하는 사람들의 목숨까지 위태롭게 한다.결국 인간에게 가장 해로운 동물은 인간이라는 걸 증명햇다고나 할까?

책속에서 누군가의 말처럼 그것은 인간을 해치고자 한게 아니라 그저 같이 있으면 안되는 다른 존재일지도 모른다.

결국은 미지의 것에 대한 공포를 이겨내지 못하고 스스로 자멸의 길을 걷는 사람들의 광기와 공포가 그것보다 더 무서운 것인지도 모르겠지만 작가는 이런 종말적인 상황에서도 맬러리의 모성애를 끌어와 희망을 얘기하고 싶은건지도 모르겠다.

무섭고 두려운 존재인 그것의 모습을 기괴하거나 괴물같이 두렵게 그려내지않고도 그것에 대해 두려움을 갖도록 하고 사람들이 공포로 서서히 미쳐가면서 자멸해 과정이 긴박감을 주면서 끝까지 책에서 눈을 떼지 못하게 했다.

서스펜스 스릴러의 묘미를 한껏 살린 책이 아니었나 생각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