완벽한 캘리포니아의 하루 비채 모던 앤 클래식 문학 Modern & Classic
리차드 브라우티건 지음, 김성곤 옮김 / 비채 / 2015년 6월
평점 :
구판절판


리처드 브라우티건에 대해선 잘 몰랐고 그의 작품을 접해본 적이 없다.

한동안 순문학을 접하지않고 있는 나에게 미국의 젊은이들에게 큰 영향을 미쳤으며 1960년대를 대표하고 미국의 반문화운동을 주도 한 그의 이력은 색다르게 느껴지기도 할 뿐 아니라 그의 작품중 유일한 단편집인 이 책 `완벽한 캘리포니아의 하루`는 그의 이런 남다른 이력을 알지 못하면 이해하기가 더 어려운 책인것 같다.

길지 않은 단편임에도 불구하고 그의 글은 어딘지 사실적인듯 하면서도 사실적이지 않고 글속에 다른 의미가 있는듯 느껴져 원서를 읽지 못해 그가 말하고자 하는 의미를 제대로 파악하지 못하는 나에게 답답함이 느껴지기도 했다.

그가 주로 글을 쓴 시대이자 배경으로 쓰인 1960년대는 확실히 미국에서도 베트남전에 대한 반발로 반전운동이 활발했고 히피문화가 활발해서 마약이나 자유로운 성이 만연했었고 문명에의 비판이 날카로웠던 시기이기도 했기에 그 시대를 살았고 젊은이들의 길잡이와도 같은 역활을 했던 리차드 브라우티건의 작품에서 그런 성향이 두드러지는건 어쩌면 당연한지도 모르겠다.

 

 

 

1962년에서 1970년까지 쓴 단편을 모아 낸 책이 바로  이 `완벽한 캘리포니아의 하루`이다.

그래서인지 그 시대적 분위기가 글에 많이 나타나고 있는데 전쟁에 반대하고 자연으로의 회귀를 꿈꾸는 듯한 글이 특히 많이 보인다. 1692년,코튼 매더의 뉴스영화 같은 글이 그렇고 카르사지 싱크와 터코마의 유령아이들 같은 글이 그렇다.

또한 히피문화가 유행했던 시기인 만큼 젊은이들의 자유로운 섹스문화와 일할곳이 없기도 하고 할 의지도 없는 청춘들의 하릴없는 일상을 적은 글도 많다.35밀리 필름의 무제한 공급이나 커피같은 글이 그렇고 희미하고 흐릿한 영화같은 글에서 당시의 젊은이들이 느끼는 허무함 같은 게 짙게 표현되기도 했다.

또한 제목에서도 알수 있듯이 캘리포니아에 대한 글이 많은데 많은 사람들을 끌어모았던 골드 러쉬시대를 그리워하기도 하고 과거로의 회귀를 꿈꾸는듯한 내용이 많다.

특히 책제목이기도 한 `완벽한 캘리포니아의 하루`는 노동자의 짧지만 편안한 휴식을 표현한듯 해서 노동뒤의 꿀맛같은 휴식이야말로 천국같은 맛이 아닐까하는 느낌을 주는 글이었다.

 

자유로운듯 하면서도 나름의 규율이 있고 온갖 상상으로 부풀린듯 하면서도 터무니없지않는...그래서 읽다보면 작가가 기성세대이기 보다 사회가 정해놓은 규율이나 온갖 규제에서 자유롭고 싶어하는 청춘이 아닌가 싶었다

특히 자유로운 소재와 글을 보면 히피로의 성향이 강한듯 한데...그래서 그의 글은 짧지만 쉽지않아 이해하기가 녹록치않았다.비교적 단순한 내용에서부터 작가의 의도가 뭔지 한 참을 생각하게 하는 글까지...다양한 소재와 다양한 내용의 단편집이지만 책전체에 흐르는 전쟁을 반대하는 반전의 분위기와 자연으로의 회귀를 원하는 느낌은 알수 있었다.

이해하지 못한 내용이 제법 되어 아쉽게 느껴진 작품이지만 그 시대를 공유하며 살아온 사람들에겐 의미가 있는 책이 아니었을까 생각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