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나가 있던 자리
오소희 지음 / 북하우스 / 2015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살아가면서 가족을 잃은 슬픔을 겪은 사람은 많지만 그 슬픔을 극복하는 과정은 제각각이다.

끝내 그 슬픔을 이겨내지 못하는 사람이 있는가하면 생각보다 너무 빨리 훌훌 털어버려 놀라게 한 사람도 있고 좀 오래 걸렸지만 슬픔을 묻어두고 새로이 출발하는 사람도 있다.

결국은 각자가 감당해야할 몫이지만 옆에서 누군가가 그 슬픔을 나눠준다면 좀 더 빨리 그 슬픔에서 벗어나지않을까?

이 책 `해나가 있던 자리`는 여행전문가로 이름이 알려진 오소희님의 첫소설이자 가장 가까운 가족을 잃은 사람의 이이기이다.담담하게 쓰여진 글에다 중간중간 아름답고 아련한 수채화가 곁들여진 따뜻한 글인데 작년에 나라의 큰 슬픔이 있었던지라 이 책의 내용과 그림이 더 와닿기도 했다.


 


갑작스런 아이의 죽음으로 방황하는 해나

무작정 아이의 장난감이 든 가방을 들고 여행을 떠난다.

적도근처의 나라에서 여기저기 떠돌던 그녀에게 구두닦이 소년 안젤로가 다가와 블루라군을 소개해주고 그녀 해나는 그 누구도 아는 사람이 없지만 무작정 블루라군을 찾아 길을 떠난다.

그리고 그런 여행에서 만난 사람들은 서로에게 친절했고 해나는 마침내 그린 레프트에 도착한다.


가상의 공간이라는 소개글이 없었다면 실제로 있는곳인줄 알았던 그린레프트의 묘사가 너무나 따뜻하고 매력적이었다.

녹색이 우거지고 열대꽃들이 활짝 피어있고 푸른 바다에서 낚시를 하며 생업을 잇는 사람들

우리같은 사람들의 눈에는 한없이 가난하고 초라한듯한 삶이지만 여유롭고 오늘을 즐기며 살고 벌어지는 모든일들을 그저 덤덤하게 받아들이는 그들의 모습이 정말 부럽게 느껴지도록 한다.

그런 삶의 태도를 지닌 사람들과 만나고 어울리면서 해나가 스스로 자신의 상처를 들여다보게 되고 인정하게 되면서 마침내 조금씩 상처에서 벗어나 삶으로 눈을 돌리게 되는 과정이 참으로 따뜻한 시선으로 그려져있어 글을 읽으면서 마음이 따뜻해지기도 하고 새로운 사랑인 마디와의 로맨스에 격려를 보내게 된다.

너무 큰 상실도 인간을 좌절 시킬수 있지만 너무 큰 목표도 인간을 좌절시킨다는 대목은 상당히 인상적으로 와닿았다.

늘 더 큰 목표를 가지고 더 큰 꿈을 이루기위해 하루하루 주변을 돌아볼 여유도 없이 살아가는 사람들...우리는 과연 무엇을 위해 이렇게 정신없이 살아가는 걸까?

필요한 만큼만 가지고 소유하며 나머진 삶을 여유롭게 하는일, 즐겁게 하는일을 한다면 그곳 그린레프트에 사는 마디같은 삶을 살 수 있을까? 문득 그런 삶이 부러워진다.

상처받은 해나 뿐만 아니라 읽는 사람에게도 위안이 되는 글이 많아서 마음이 따뜻해지는 힐링 소설이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