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상의 여자 밀리언셀러 클럽 137
가노 료이치 지음, 한희선 옮김 / 황금가지 / 2015년 3월
평점 :
절판


문득문득 그런 생각을 할때가 있다.

우연히 첫사랑 혹은 예전의 사랑을 길거리에서 우연히 마주친다면....난 그 사람을 기분좋게 반길수 있을까?

여자의 입장에선 나이들고 변해버린 내 모습을 옛사랑에게 보이는것이 그다지 반갑지만은 않지만 남자들 입장에선 어떤지 잘 모르겠다.

`제물의 야회`의 작가인 가노 료이치의 작품인 `환상의 여자`에선 이런 가정으로 시작하고 있다.

물론 여자의 입장이 아닌 남자의 입장에서 오래전 자신에게 말도 없이 사라져 마음속에 미련이 남아있던 여자를 우연히 마주친 남자가 그녀를 만난 기점에서 정신없이 사건에 빠져들게 된다는..

제목과 우연히 만난 여자덕분에 사건에 휘말리게 된다는 설정에서 얼핏 미스터리의 고전인 `환상의 여인`과 비슷하거나 오마쥬한게 아닐까 생각했지만 읽어보면 단지 제목만 비슷할뿐 이란걸 알게 된다.

그리고 이 작품으로 작가가 추리작가협회상을 수상하기도 했지만 개인적으로도 그의 대표작인 `제물의 야회`보다 이 작품이 더 마음에 든다.


 

이혼한 변호사이자 어떤 사건이 계기가 되어 형사전문에서 민사전문 변호사가 되어 단출하게 사무원 한사람만 둔 채 자신의 사무실을 열고 있는 스모토 세이지는 지하철 계단에서 5년전 자신에게 말도 없이 사라졌던 연인인 고바야시 료코와 우연히 재회하지만 재회의 소감을 얘기하기도 전에 그녀 료코는 연락하겠다는 말만 한 채 사라져 버린다.

그리고 다음날 그에게 료코의 살해라는 청천벽력같은 소식이 전해지고 주범 역시 그날밤 료코와의 격투에서 칼에 찔린채 죽었다는 얘기를 그와 동행했던 또다른 공범의 자수로 밝혀지지만 너무나 허망한 그 결과가 어딘지 미심쩍은 스모코는 자체적으로 조사를 하게 된다.그리고 그녀의 고향을 찾아갔다 그녀의 동창을 만나게 되고 그녀로부터 어릴적에 다친 료코의 상처에 대해 듣게 되면서 혼란을 겪게 된다.

단 한번도 그녀에게서 흉터를 본 기억이 없었던 그는 급히 그녀의 사체부검서를 확인 요청하지만 경찰에선 이미 진범이 밝혀진 사건이라 더 이상 관심을 가지지않고 스모토의 마음속에 그녀의 존재에 의문을 가지게 되면서 그녀의 과거를 조사하게 되는데...


오래전에 갑작스럽게 헤어진 연인과 조우하고 그 다음날 그녀의 살해소식을 듣게 되면서 생각도 못한 사건의 진실속으로 들어가게 되는 세이지는 스스로를 결혼에도 일에도 성공하지 못한 실패자로 규정하고 있지만 자신이 스스로 납득하지 못하면 멈추지 못하는 고집쟁이고 그의 이런 성격이 주변의 끔찍한 폭력과 압력에도 꿋꿋하게 자신의 연인의 죽음을 파헤치는 데 일조를 하게 된다.

그리고 이런 그의 고집으로 마침내 밝혀지는 복잡하고 추악한 진실은 책속에만 존재하는 게 아닌 개발이라는 명분으로 어디에서도 일어날수 있고 사실 현재에도 어딘가에서는 지역개발이라는 명분을 내세워 자신들의 이익을 위해 결집하고 누군가의 희생을 강요하고 있을지도 모른다.그래서 그녀가족의 비극이 더욱 현실적으로 피부에 와닿는다.

개발과 지역발전이라는 명분을 앞세운 정치 논리앞에선 지역 내부의 갈등도 커질뿐 아니라 결국에 그 모든 피해는 가장 약한 사람들에게 돌아갈 뿐이고 그 열매는 이 모든 일을 계획하고 남보다 발빠른 정보를 가진 자와 그런 그 사람들을 위해 일한 일부 사람들의 몫이라는 점이 료코가족의 비극에서 알수 있다.

과연 이 가족의 비극은 누구의 잘못일까?

열심히 강직하게 살았지만 신념을 굽히지 못한 료코의 아버지일까?아니면 자신들의 이익을 위해 그들 가족을 토끼몰이 하듯이 비극의 구덩텅이로 몰고간 폭력단의 잘못일까?

책을 읽다보면 뜻밖에 야쿠자집단에서도 모든일을 폭력으로 해결하는것이 아닌 치밀한 계산과 정치적 논리에 따라 움직이고 이익앞에선 그들의 주장하는 의리따윈 아무것도 아닌 그야말로 돈의 논리로 움직이는 비정한 세계임을 알수 있다.

이런 비정한 논리앞에선 오래된 우정도 피로 맺어진 의리도 명분도 아무것도 아니라는것이 씁쓸하기만 하다.

서로 마음을 나눴지만 서로의 비밀과 짐은 공유하지 못했던 료코와 세이지를 보면서 과연 사랑한다는건 뭘까? 하는 근본적인 의문을 가지게 된다.그리고 홀로 남은 세이지의 쓸쓸함이 와닿는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