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즈치처럼 가라앉는 것 블랙 앤 화이트 시리즈 51
미쓰다 신조 지음, 권영주 옮김 / 비채 / 2013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전국을 떠돌며 기담을 수집하고 그 기담을 수집하는 가운데 매번 살인사건이나 기기묘묘하면서도 으스스한 살인사건에 휘말리고 단박에 저 사람이 범인이다 하는것이 아니라 온갖 시행착오를 거치지만 결국엔 사건의 진상을 파헤쳐 사건을 해결하는 기담 수집가 도조 겐야

자신이 관심을 가진 그 고을의 기담이나 전해 내려오는 괴이같은 이야기가 나오면 정신을 못차리는 어설픈 탐정 시리즈 도조 겐야 시리즈는 그가 취급하고 관심을 가진것이 기담이다 보니 평범하거나 쉬운 사건이 아니라 그 고을 전체에 마치 전설처럼 내려오는 일종의 주술같은 이야기에다 살인이 뒤섞여 기이하지만 으스스하고 슬프도록 잔혹해서 그 나름의 매력을 보여주고 있기에 미쓰다 신조의 작가 시리즈와 다른 인기를 얻고 있다.

이번엔 제목에서 말해주듯이 물의 것 즉 흔히 말하는 물귀신과 비슷하지만 그보다는 격이 높은 용신과 비슷한 대접을 받는 미즈치에 관한 이야기이다.


 


일본의 패전후 만주에서 귀국선을 타고 귀국길에 오른 구키네 일가는 귀국선에서 옆자리에 있던 가족이 전부 죽게 되고 그 과정에서 구키일가의 아들인 쇼이치는 무서운것을 보게된다.

귀국은 했지만 살 길이 요원했던 구키가족에게 엄마인 사기리의 양부이자 사요촌의 신관인 쇼지가 도움의 손길을 보내오고 어쩔수 없이 그곳에 자신과 아이들의 의탁하게 되지만 쇼지는 처음부터 큰누나인 쓰루코에게 비정상적인 관심을 보여 나머지 가족들이 불안을 느끼게 된다.그리고 엄마의 죽음후 버려지다시피했던 그들을 쇼지가 거두지만 그에게서 느껴지는 꺼림찍함에 사요코와 쇼이치는 경계를 늦추지않는데 그런 아이들의 우려에도 불구하고 쇼지는 그들이 모시는 물의 신 미즈치에게 드리는 제의에 그녀 쓰루코를 신녀로 쓴다.

오래전 산 속 하미 라는 곳에 네 마을이 생기고 그 마을중 가장 먼저 생긴곳이 사요 이며 이 곳의 주력 생산은 벼농사를 짓는 일이기에 물을 관장하는 일이 무엇보다 중요하고 그 물을 대기 위해 미즈치님에게 비가 많이 오면 감의를 비가 적게 오면 증의를 위한 제의를 하게 된다.그래서 다른 어디보다 신관의 위치가 높고 그 중에서 으뜸이 바로 류지가 있는 미즈시 신사

이번의 가뭄을 위해 증의를 하던 중 모두가 지켜보는 가운데 밀실상태에서 류지의 아들이 살해되고 걱정하던 쓰루코가 아닌 사요코가 행방이 묘연해지면서 모두의 걱정과 우려속에 연이은 살인이 발생하는데...


대를 이어 내려오는 괴이한 이야기에다 그 마을을 지키는 신과 같은 존재가 섞여 그들의 존재와 그들이 갖는 힘을 과장해서 마치 진실처럼 전해져 오는 이야기를 괴담이라고 한다.

괴담이 무서운건 사람들 마음속에 누구나 가지고 있는 공포와 두려움에다 언제 있었는지 모르는 약간의 진실이 섞여 누구도 그 내용을 믿고 싶지않지만 부정하기는 힘든 힘을 가지게 되기 때문이다.

그리고 여기에 그 무서운 괴담을 이용해 진실을 은폐하고 자신의 욕심이나 이득을 취할려는 무리가 나오게 되면 이야기의 파장은 더욱 일파만파 커지게 되는데 이럴땐 진실인지 아닌지가 문제가 아니라 군중심리가 작용하게 되는데 요즘 같이 과학이 발달하고 나름 이성적인 사고가 활발한 시기가 아닌 아직 작은 촌이나 섬과 같이 문명이 전달되지못하고 마을의 유지가 힘을 가진 시대가 우리의 주인공 도조겐야가 이 부분에서 활약할 계기가 된다.

농사를 짓기에 물의 절실하고 물에 의해 한 해 농사가 좌우되는 작은 마을 사요촌은 그래서 괴담이 나오고 그 괴담에 의해 힘을 가진자와 그 힘을 믿는자가 나오게 된다.

증의나 감의를 통해 마을 전체 사람들이 두려워하는 대상인 미즈치님에게 제의를 하는 네마을의 신관들은 돌아가면서 그 제의를 하게 되는데 특히 제의에 있어 절대적인 힘을 가진 류지는 그 힘을 더 강화하기 위해 입에 올리기도 두려운 짓을 하게 되면서 이 모든 불행이 시작 되는데 이런것을 보면 인간의 욕심이란 정말 끝이 없다는걸 새삼 깨닫는다.

잘린 머리처럼 불길한것에서 나왔던 쌍둥이 딸들의 운명과 연결되는 이야기를 보면서 대를 이어 무언가를 보거나 특수한 능력이 있는 사람이 필연적으로 불행을 짊어질수 밖에 없는 과정이 안타깝게 느껴졌다.

도조 겐야 시리즈 이야기의 특징은 책전체에 흐르는 사악한 기운과 기괴한 느낌 그리고 뭔가 스멀스멀한 두려움이라면 미즈치는 전작보다 기괴하거나 으스스한 느낌은 덜하고 보다 더 정돈된 느낌이 들어서 약간 다른 분위기같이 느껴졌다.

그럼에도 일본 방방곳곳에 전설처럼 내려오고 마치 그 마을의 수호신과 같은 초월적 존재에 대한 인간의 경외와 두려움에 관해 이 사람만큼 흥미롭고도 매력적으로 쓸 사람이 있을까 싶을 정도로 괴담에 있어선 탁월한 작가인 미쓰다 신조의 도조 겐야 시리즈는 늘 다음 작품이 기대되게 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