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 읽어주는 예수
고진하 지음 / 비채 / 2015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시라는 장르엔 조금 부담되는 부분이 있다.

왠지 어렵고 무슨말인지 잘 모르겠고 그 의미가 내가 생각하는 게 아닌수도 있다는 자신없음

그래서 많은 책을 읽는 사람이라도 시를 좀 어렵고 부담스러워하는 사람이 많은게 아닐까 생각한다.

나 역시도 그런 사람중 한 사람인데 시 라는건 엄청 거창하고 뭔가 대단하고 함축적인...한마디로 나같은 범인은 쓰는건 고사하고 쉽게 접근하기도 어려운 것이라는 고정관념을 가지고 있었기에 중고교때 줄창 외워되고 시험을 치고했음에도 여전히 어렵게 느껴지는것 같다.

이렇게 사람들이 어렵다고 미리 선을 긋는 것 중 하나가 아마도 성경이 아닐지...

성경에 나오는 복음이라는 말씀이 들으면 다 좋은말이고 삶에 지침을 주고 가르침을 주는 글이라는건 알지만 선뜻 종교적의미가 아닌 성경도 하나의 문학의 장르로서 접근하는데는 왠지 거리감이 있는것도 사실이다.

이런 사람들의 거리감을 좀 좁혀보고자 쓴 책이 아마도 이 책 `시 읽어주는 예수`가 아닐까 생각한다

시와 성경이라는 다소 어렵게 느껴지는 두 장르를 섞어 사람들로 하여금 시나 성경이 어렵거나 거창한 그 무엇이 아님을 보여주려고 하고 있고 그 노력은 어느정도 성공한듯 하다.


 

책속에는 3부로 나누어 다양한 말씀과 시어가 있고 그 시에 얽힌 이야기 혹은 그 시와 관련된 사연을 이야기하고 있는데 그 시에는 제목에서 느껴지는것처럼 종교적인 색채를 강하게 띄고 있어 마치 성경속의 말씀을 시로 표현한듯한 시도 있지만 우리가 흔히 일상을 살아가며 느끼는 감사한 마음과 일상의 행복같은 평범함을 시로 표현한것도 있고 일생을 살아가는데 나의 길을 밝히는 등불이 되고 도움이 되고 위로가 되고 가르침이 되는 좋은 글도 있다.

개인적으론 직접적으로 신을 가르키고 예수를 가르키는 종교적인 색채가 강한 시보다는 일상을 살아가는데 작은 것에서 감사하고 기뻐하도록 이끌어주고 힘든일에 지친 사람들에게 위로를 주는 시들이 더 마음에 와닿는다.

특히 고진하 시인의 어머니의 성소는 우리 엄마의 모습과 오버랩이 될뿐 아니라 주변에서 흔히보는 엄마의 모습과도 닮아있어 공감이 많이 갔고 신현정시인의 하느님 놀다 가세요는 무겁고 엄숙하지않을뿐 아니라 가볍게 장난치듯이 마치 툭툭 건드리는듯 하는 시어가 경쾌하고 발랄해서 정감이간다.

또한 랭스턴 휴즈의 어머니가 아들에게는 몇번을 되뇌어 읽고 곱씹어 보면 볼수록 가슴에 와닿는다.

나역시 내 아이에게 인생의 지침으로 들려주고 싶고 살다가 어렵거나 위기에 봉착했을때 한번쯤 되새기며 마음의 위안을 삼고 싶은 글이었다.

이렇게 때론 교훈적으로 때론 장난처럼 가볍고 혹은 지금 좀 힘든 사람에게 이 순간만 지나면 괜찮아질거라는 위로를 주고 있는데다 어느곳을 펼쳐읽어도 상관이 없다는점이 더 마음에 든다.

시를 읽는데 혹은 성경을 읽는데 부담을 느끼는 사람이라면 큰 부담없이 가벼운 마음으로 읽어봐도 좋을 책이다

  

아들아, 내 말 좀 들어보렴

   내 인생은 수정으로 만든 계단이 아니었단다.

   인생엔 압정도 떨어져 있고

나무가시들과 부러진 널판지 조각들

카펫이 깔리지 않은곳도 많은 맨바닥이었단다

그러나 쉬지도 않고 열심히 올라왔다

층계참에 다다르면 모퉁이 돌아가며

때로는 불도 없이 깜깜한 어둠속을 갔다

그러니 아들아,절대 돌아서지 말아라

사는게 좀 어렵다고

계단에 주저앉지 말아라

여기서 넘어지지 말아라

아들아,난 지금 올라가고 있단다

아직도 올라가고 있단다

내 인생은 수정으로 만든 계단이 아니었는데도.

-어머니가 아들에게-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