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남 1970
유하 원작, 이언 각색 / 비채 / 2015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전쟁후 전국민이 잘살아보겠다는 의지가 폭발적으로 일어났던 그 시기 1970년대

국민들의 의지와 정치권력자들의 뜻이 한데뭉쳐 이룬 성과가 바로 강남개발이고 그 개발로 우리같은 일반국민들은 꿈도 꾸지못할 어머어마한 돈이 몰리고몰려 자고나면 벼락부자가 탄생했던 그 시기를 소재로 한 게 바로 제목부터 의미심장한 강남 1970이 아닐까 싶다.

그때 운좋게도 부동산투자로 돈을 좀 벌어 본 사람들이 우리나라에선 부동산이 아니면 큰 돈 벌수 없다는 부동산불패신화를 만든 사람이 아닐까?

그야말로 미친 광풍처럼 땅투기며 부동산투기에 미쳤던 그 시기를 특유의 잔인하면서도 비정하고 돈과 권력앞에 한없이 나약한 인간들의 심리를 표현하는데 일가견이 있는 유하감독이 그야말로 비장감있게 잘 표현했다.


 


넝마주의 청년 김종대와 백용기는 고아이기에 다른 사람들보다 더 혹독한 가난을 실감하고 있지만 가난을 벗어날 방법이 없다.

우연히 전당대회를 습격하는 무리에 끼게 된 두사람은 난장판이 된 그곳에서 서로 생사가 불분명한 가운데 헤어지게 되고 종대는 건달인 강길수의 밑으로 들어가게 되면서 그곳에서 복부인인 민마담을 만나게 되고 부동산투기에 관심을 가지게 된다.

민마담과 그녀의 뒤를 봐주는 정치인은 강남개발정보를 얻게되고 종대를 앞세워 땅을 매집하지만 또다른 세력이자 정치인인 박의원과 그밑에서 상가운영권을 얻기위해 땅을 매집하던 양기택 패거리와 부딪히는 일이 자주 발생하면서 서로를 적으로 간주하게 된다.

한편 죽은줄만 알았던 용기가 양기택파에서 제법 놓은 위치에 있다는걸 알게 되고 서로 정보를 교환하면서 위태로운 줄타기를 하는 가운데 양기택파와 종대가 드디어는 물러설수 없는 한판승부를 하게 되는데...


가진것없는 사람이 성공하기 위해서는 뛰어난 머리와 재빠른 판단력과 이에 따르는 실행력 그리고 두둑한 배짱과 리더쉽 여기에 우두머리로서 때로는 잔인한 선택을 할수도 있는 비정함이 필요하다면 두 청년 종대와 용기는 성공하기 힘든 타입이 아닐까싶다.

뛰어난 머리와 재빠른 판단력 그리고 친형제같은 종대를 칠 수 있을 정도의 비열함은 갖췄지만 한치의 망설임없이 실행할수 있는 실행력과 배짱이 부족하고 결정적으로 그를 따르는 무리가 없는 백용기와 따르는 사람이 많고 리더쉽도 있으며 판단력과 용기는 있지만 결정적으로 쳐내야할 사람을 재빠르게 쳐내지 못해 망설이는... 비열함이 부족한 이종대

이렇게 두 사람은 전혀 다른듯 보이지만 실패할수 밖에 없는 태생적 실패자의 모습을 하고 있기에 자신들의 땅 한평을 갖고자 죽도록 노력하는 모습이 안스럽게 다가오고 그들의 모습에서 우리의 모습을 보는것 같다.

돈과 권력앞엔 피도 눈물도 의리도 없이 그저 인간이 아닌 동물적 욕망으로 꿈틀거리는 사람들의 모습이 잔인할정도로 현실감있게 그려져있다.과연 누가 그 거대한 돈이라는 권력이라는 욕망앞에서 초연할수 있을까?

부자가 되고싶다는 욕망은 크지만 젊기에 그만큼 실수도 많고 결정적으로 교활함과 비열함이 부족하여 토끼사냥후의 사냥개 신세가 될수 밖에 없는 두 청년의 이야기가 그들을 앞세워 손을 더럽히지않고 엄청난 부를 손에 쥐고 비열하게 웃음짓는 권력자의 모습과 오버랩이 되어 씁쓸하게 와닿는다.

배경이 1970년대지만 지금 우리의 모습과 그다지 다르지 않다는것에 왠지 절망감이 들기도 하고 우울해진다.

영화와 다른 결말은 또 그나름으로 매력이 있는듯...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