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의 손 밀리언셀러 클럽 104
모치즈키 료코 지음, 김우진 옮김 / 황금가지 / 2014년 9월
평점 :
절판


무에서 유를 창조하는 작업이란 얼마나 매력적인가?

세상에 없던것을 나의 손에 의해 창조한다는 건 이루 말할수 없는 매력을 지녔지만 역시 아무나 그런 창조를 할수 있는 능력을 지닐수는 없다는 것이 아쉽기만 하다.

무에서 유를 창조하는 작업에는 여러가지가 있겠지만 특히 예술분야에서 더욱 빛을 발하는데...개인적으론 그림도 음악도 좋지만 특히 글을 쓴다는 것에 매력을 느낀다.

내 머릿속에 혹은 내 심장에 있는 말을 끄집어내어 글로 표현하고 그 글로 다른 사람에게 공감을 얻기도 하고 감동을 주기도 하는 작업...지극히 개인적인 일기를 쓸때도 내 심정을 글로 표현하는게 어려운데 많은 사람에게 공감과 감동을 주는 글을 쓴다는건 얼마나 멋지고 매력적인 작업인지...

이런 매력때문에 많은 사람들이 작가를 희망하거나 혹은 그런 꿈을 가지고 습작을 하기도 하고 기회가 되면 자신의 글을 출판하고 싶다는  작은 희망도 가진다.비록 그런 작업에서 창작의 고통을 이야기하는 많은 작가들의 말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그들이 몹시도 부럽기만 하다.심지어는 그들의 겪는 고통조차도 부러울때가 있을 정도로...

이 작품 `신의 손`은 글을 쓰면서 자신도 모르게 괴물에 잠식되어가는 한 인간의 모습을 그려놓았다.

전작인 `대회화전`역시 흔하지않게 봐온 소재를 미스터리와 접목한 참신한 작품이었는데 이 작품이 데뷔작이었다는걸 보면 작가가 다루는 소재의 폭이 얼마나 다양하고 넓은지 알수 있다.

 

 

 

시시하기 그지없는 작품을 써온던 여류 작가 혼고 모토코가 이제껏 써오던 작풍과 전혀 다른 연애소설인 `꽃의 사람`을 발표하고 단박에 문학상을 수상하며 이슈로 떠오르지만 출판업계에선 그녀의 도작을 의심하는 분위기...그리고 3년후 메이저 문예지인 `신문예지`의 편집장인 미무라 고조에게 고베에서 의사로 있는 히로세로부터 이상한 전화가 온다.

자신이 맡아온 환자였던 사람이 느닷없이 소설을 쓰고는 미무라에게 원고를 보내달라는 부탁을 했다는데 그 작품의 제목을 듣는순간 말문이 막혀버리는 미무라

그 작품은 그가 오래전부터 편집을 맡았지만 어느날 홀연히 사라진 작가지망생이 쓴 소설과 제목에서부터 내용 모두가 같은것

이에 그 환자를 만나보게 되는데 그 환자인 다카오카 마키라는 여성은 그가 생전 처음보는 여자이지만 왠일인지 작가지망생이었던 기스기 교코의 습관이나 당시 그녀가 느꼈던 감정같은 지극히 개인적인 것에 대해 알고 있을뿐 아니라 마치 그녀가 교코인것같은 행동을 하는것을 보고 혼란을 느끼게 된다.

또한 3년전 유아 유괴사건을 취재하던 기베 미치코 역시 오래전에 알던 다카오카 마키로부터 도작에 대한 정보를 듣고 취재를 하던 중 히로세와 교코 그리고 그녀의 작품에 대해서 알게 되는데....

 

세상에 드러나지않은 천재적인 잠재력을 가진 작가가 있고 그녀에게 매료된 두 명의 남자가 있다.

많은 사람들이 그녀에게 매료되지만 그녀 기스기 교코가 가지고 있는 광기와 고독을 완전하게 이해하는 사람은 없고 단지 그녀가 가진 일부분만 보면서 자신만이 오롯이 그녀를 이해하고 사랑하고 있다는 착각을 한다.

천재적인 자질을 가지고 있지만 피어나지 못한채 자신도 모르게 어둠에 잠식해 들어가 끝내는 그 광기의 괴물에게 잡혀버린 여자 교코는 이 책에선 단 한마디도 스스로 하지않은채 그저 누군가의 기억이나 그녀의 작품 혹은 그녀가 남긴 메모로 표현되고 있기에 그녀를 회상하거나 기억하는 사람이 누구냐에 따라 그녀의 모습은 다르게 표현되는데 그 점이 그녀를 더욱 미스터리하게 보이고 그녀의 부재가 두드러지게하는 점으로 작용한다.

누군가에게는 사랑하기에 그녀가 오롯이 자신을 바라보고 자신에게만 의지하고 그녀의 유일한 탈출구이자 대화창구인 작품을 보는 유일한 사람이기를 원하고 또 다른 누군가는 그녀가 자신을 위해서 변하기를 바랐지만 그녀가 이를 거절함으로써 자신이 그녀를 버렸다는 자책감을 가진채 실종된 그녀의 행방을 찾게 한다.

이렇듯 두 남자는 그녀의 행방을 쫏는 듯 보이지만 그들의 목적은 서로 다름이 이야기의 가장 중요한 부분이다.

글을 쓰고 쓰고 또 쓰지만 결국엔 스스로가 몸속에 키운 괴물에 잠식되어버린 한 여인과 그녀의 광기에 기꺼이 혹은 자신도 모른채 동행하게 된 남자들의 이야기...

유아 유괴와 도작이라는 전혀 다른 소재의 접점을 기가 막힌 부분에서 만나게 한다는 점에서 이 작품이 데뷔작이라는 점이 새삼 놀랍게 하는 부분이다.

처음의 단순한듯한 전개에서 시작하여 점점 읽어 갈수록 사건의 복잡함은 글 한줄 한줄을 집중해서 읽도록 하고 끝내는 그녀와 다른 사람의 광기에 놀라움을 느끼게 한 책...

이렇듯 전혀 다른 소재를 맛깔나게 표현한 작가의 다음 작품은 또 어떤 이야기를 들려줄지 기대하게 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