맛, 그 지적 유혹 - 책 속 음식에 숨겨진 이야기
정소영 지음 / 니케북스 / 2018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난 음식과 요리에 별 관심이 없다. 푸짐하게 먹는 것 보다는 간소하게 먹는 걸 좋아하고 먹는 거에 돈 쓰는 것도 아까워 한다. 다만 윤리적 소비는 중요하게 생각해 동물복지를 실천한 고기와 계란, 오가닉 채소를 사 먹긴 한다. 내가 먹는 것 중 유일하게 돈을 안 아끼는 건 커피 뿐인듯 하다.

따라서 음식과 관련한 소설,에세이,인문교양서도 자연히 안 읽게 되었다. 책 속에서 모르는 음식이 나와도 그냥 넘어갔지 굳이 레시피를 찾아 보거나 궁금해하지 않았다. (음식이 담고 있는 그 은밀한 은유를 모른채 책장을 넘겼다니! 한탄스럽다.)

 

처음 제목과 표지가 내 눈길을 끌었는데, 결정적으로 단순히 음식에 관한 이야기가 아닌 '소설 속 음식에 관한 이야기'라는 설정과 대체로 내가 좋아하고 읽고 싶었던 작품들이라 너무나 매력적으로 다가왔다.

총 14편의 소설과 3편의 비소설을 다루고 있는데, 처음 작품은 길리언 플린의 <나를 찾아줘 Gone Girl>로 시작한다. 개인적으로 미스터리 스릴러 중 많이 아끼는 작품이라 제목만 들어도 감탄사가 나오는 작품이다. 데이비드 핀처가 만든 영화로도 보고 이 작품을 나름 이해했다고 생각했는데, 고급 와인을 마시면서 그 향과 맛을 입안에서 충분히 느끼지 않고 목구멍으로 꿀꺽 삼켜버린 것과 같은 그런 낭비를 하며 읽었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살짝 충격이 왔다. 서로에게 강하게 끌려 결혼까지 했던 완벽한 커플로만 보였던 닉과 에이미가 서서히 그 차이를 드러내며 서로를 이해하지 못하고 멀어질 수 밖에 없는 이유가 음식을 통해 고스란히 드러나 있었다니...각각의 음식이 품고 있는 상징을 제대로 알고 읽었다면 닉과 에이미를 더 잘 이해할 수 있었을 것이고 더 나아가 미국 사회에 뿌리 깊게 박혀 있는 계층,지역 간의 갈등 또한 파악할 수 있었을 것이다.

 

이 외에도 마거릿 애트우드의 <시녀 이야기>, 뮈리엘 바르베리의 <맛>, 이언 매큐언의 <토요일>,줄리언 반스의 <예감은 틀리지 않는다>, F.S.피츠제럴드의 <위대한 개츠비>, 한강의 <채식주의자> 등 작품 속 음식에 얽힌 다양한 이야기를 담고 있다.

분명 인상 깊게 읽은 책인데도 '아니! 이 책에 이런 음식이 나왔단 말야?!' 하며 혼자 뒷북을 치고 있는 내 모습이 참 우스웠던, 그러나 책 속 음식들을 하나하나 음미하며 읽는 시간은 굉장히 즐거웠고 배부른 착각마저 불러 일으켰다.

음식을 통해 작품 속 인물들의 삶과 욕망, 정체성,생각 등을 더 잘 이해할 수 있고 그 인물이 살고 있는 시대의 사회상과 문화까지도 공유할 수 있다는 사실을 이제야 알게 되다니...어찌 보면 매일 먹는 음식이란게 인간과는 뗄래야 뗄 수 없는 관계인데 그동안 너무 우습게 봐왔던 내 자신이 좀 부끄러웠다.

 

정소영이란 작가는 얼굴도 모르고 처음 듣는다.

그렇지만 책을 읽으며 그녀의 음식에 대한 심미안과 문학 작품에 대한 깊은 통찰, 해박한 지식 등에 매료되었다. 그녀처럼 '나도 나만의 정체성이 담긴 레시피 하나 정도는 갖고 있어야 하지 않을까' 하는 생각도 했다. (그녀의 된장찌개에는 베이컨과 화이트와인이 들어간다.)

다음 책도 기대가 되서 신간 알리미 신청도 했다.

 

아! 마지막 음식을 밥 딜런의 <One more cup of coffee>로 정한 건 너무나 탁월한 선택이었다.

아무리 맛있는 음식을 먹었어도 마지막에 커피 한 잔 없다면 얼마나 허전했을까...


댓글(1) 먼댓글(0) 좋아요(8)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얄라알라 2018-12-15 16:06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읽으셨군요.!!!! 다음 책은 ‘media‘관련 쓰시려나보더라고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