처음 처음 | 이전 이전 | 1 | 2 | 3 | 4 |다음 다음 | 마지막 마지막

루나의 눈에는 에너지가 있어서 사물을 꿰뚫을 수 있다. 따라서 로저 베이컨soger Bacon(기포드의 책에서 재인용 1958:14)은 "많은 사람들이 달의 광선으로부터 자신을 보호하지 못해서 죽었다" 고 믿었다. 한때는 임신한 여성이 달의 악마의 눈에 쏘이면 괴물을 낳는다는 흥미로운 믿음도 존재했다. 현대그리스 여성들은 아직도 아기가 태어난 후 첫 8일 혹은 첫 40일 동안 집 안 에 머물면서 문을 꽁꽁 닫아놓는데, 이는 별빛이 엄마와 아기를 죽일 수 있 다고 믿기 때문이다.

이제 대지의 풍요와 번영은 왕의 신체적 건강과 긴밀하게 연결되었다. 느낌보다는 권력과 규칙이 더 중요해졌고 이러한 변화와 함께 여신은 그 지위가 하락하면서 세상을 지배하는 남성의 부인이나 어머니가 되었다. 조금씩 그러나 확실하게 "한때는 모든 신들의 어머니였고 식물, 과일, 황금빛 곡식들을 길러내는 농업의 어머니이기도 했던 어머니 여신은 점진적으로 부정적 원리들과 동일시되기 시작했다" (Baringand Cashford, 1991: 114), 가부장 세계가 발달한 곳에서는 ‘무서운 어머니‘ 가 널리 퍼지며 군림하기 시작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그리스 철학자들은 관찰자의 눈에서시각 광선이 에너지의 형태로 뿜어져 나오며 이것이 외부 대상에 가서 부딪한다고 가르쳤던 것이다. 그들에 따르면 이 광선은 대상에 부딪힌 뒤 반사되어 눈으로 되돌아온다. 이렇게 시각이 관찰자가 방출하는 에너지의 형태라는 생각은 17세기 초까지도 지속되었다(Giford, 1958),
AL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나르키소스가 자신을 알아봐주기를 애타게 원했던 에코처럼, 유아는엄마의 얼굴을 간절히 바라보면서 엄마 얼굴에서 자기 모습의 흔적을 찾는다. 엄마의 섬세한 반응을 기대하면서 자기감을 찾으려 하는 것이다. 이는후에 자신이 누구이며, 누가 될 수 있으며, 세상 속에서 자신이 어떻게 보이는지에 대한 자기개념이 된다. 대부분의 경우 이 과정을 지각하는 것은 거의 불가능하고 대부분 무의식적으로 이루어지지만, 견딜 수 없을 정도의 수치를 겪는 개인에게 이 과정은 그를 끊임없이 괴롭힌다. 자기애적 엄마는타인의 모습을 되돌려줄 능력이 없다. 거울 같은 물 위에 비친 자신의 모습에 반하고 메아리쳐 오는 자신의 목소리만을 듣는 나르키소스처럼, 엄마는타인에게서 자신의 모습만을 볼 뿐이다. 그럴 때 유아는 돌로 변하게 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이렇게 수치는 대인관계 속에서 생겨나 결국 내면화되기 때문에 유아의 자기는 외적 사건이 없더라도 스스로 수치를 활성화시킬 수 있다. 눈이외부 대상을 향하는 것이 아니라 시선을 안쪽으로 돌려 내부의 자기를 응시하는 것이다. 수치를 경험하는 성인에게 이러한 실패 상황의 경직은 어떻게드러날까? 그는 결국 눈에 의해 돌처럼 굳는다. 118쪽

우울은 엄마를 매우 불안정하고 고통스럽게 만들 수 있으며, 이 때문에모아 사이의 지속적 관계 확립이 방해받을 수 있다. 예를 들어 어떤 엄마는아이를 낳으면서 자신의 신체 일부를 잃어버렸다고 느끼며 산후 우울증을겪는다. 그 이유가 무엇이든 간에 해결되지 못한 자신의 불안과 우울 때문에 엄마는 자신과 비슷하지만 더 원초적인 유아의 불안과 우울을 견뎌내지못한다. 엄마의 상실, 그리고 존재하지 않는 무언가를 가지지 못했다는 무력감이 유아를 침해하면서 유아는 수치를 느낄 수 있다.

수치는 얼굴을 맞댄 마주침에 대한 반응이다. 이 때 주체는 자신을 관찰하는 타인과 주로 시각적으로 접촉하는데, 상대에게 자신의 자기개념을투사하고 스스로 대상이 된 것처럼 느낀다. 그리고 이를 가장 정확하게 묘사한 사람은 사르트르 sartre(1956) 였다. "타자는 나와 나 자신 사이를 매개하는 필요불가결한 존재이다. 나를 타인에게 내보일 때 나는 스스로 수치를느낀다. ... 수치는 그 본성상 인식이다. 타자가 나를 볼 때 나는 내 존재를인식하는 것이다" (p. 302). 그는 수치를 타인의 시선이 일으키는 정서로 정의했으며 이어서 이렇게 말했다. "수치는 타자 앞의 자신에 대한 수치이다.
타자와 자신이라는 이 두 구조는 분리가 불가능하다" (p. 303).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여기에서 눈이란 단어는 일종의 시적 허용을 통해 얼굴의 의미까지 담고 있다. 우리의 모든 감각과 감정이 보는 것에 집중될 때 얼굴은 눈이 되어버리고 다시 눈은 얼굴이 된다. 그리고 이때 얼굴이라는 단어와 눈이라는 단어는 서로 바꿔 쓸 수 있을 정도로 같은 것을 의미하게 된다. Huxley, 1990), 얼굴과 눈이 서로 협업한다는 생각은 현대 생리학적 심리학적 연구를 통해서도 증명되었다. 폴 에크먼 Paul Ekman(2003)은 18가지 종류의 웃음을 구분하여정리한 적이 있으며, 기쁨과 연관된 뇌 영역을 활성화시키는 유일한 웃음은 치아를 드러내는 미소와 눈꼬리의 주름이 함께 생길 때라고 주장했다(p. 2067). 이는 눈 자체가 얼굴 표정의 중심이라는 사실을 보여준다. 웃고 있는 눈을 보고 웃음이 진실한 것인지 판단할 수 있는 것이다. 그리고 이는얼굴 표정의 진실성에 눈이 관여한다는 의미이기도 할 터이다.

이 타인의 눈을 들여다볼 때 우리는 그 어둠 속에서 우리 지이미지로 축소되어 반영되는 것을 발견할 수 있다. 이렇게 동공을 통해 자신의 이미지가 포획될 수 있다는 것은 눈이 얼굴을 재빨리 포착히는 의미가 된다 (Huxley, 1990). <그림 2.4>는 눈 사진을 수집하던 한 호서 우리 자신이 유적런게 동공을 통해 자빨리 포착할 수 있다.
수집하던 한 환자가 찍은 사진으로 그녀 어머니의 눈이다 (그녀에 대해서는 제6장에서 좀 더 자세히 서술하카메라의 눈을 통해 어머니 눈을 찍은 이 사진을 가까이 들여다보면 그녀이모습이 뿐만 아니라 그녀 뒤의 세계까지) 어머니의 동공 속에서 ‘작은 인형‘ 처럼 반여되는 것을 발견할 수 있다.
얼굴에 있어서 눈의 중요성은 아주 어린 아이들의 시각적 논리 속에서도 발견할 수 있다. 아이들에게 얼굴을 그려보라고 하면 오로지 눈만을 그리곤 한다(<그림 2.5>를 보라). 그리고 아이들이 이런 그림을 그리는 이유는 자신이 보는 것만을 그려내기 때문일 것이다 (Kellogg, 1969).
기-

<그림 2.7> 르네 마그리트
그리네이커는 눈을 두드러지게 하면서 눈이 감 정을 잘 표현해낸다는 명성을 부여하는 것은 눈알 자체가 아니라 바로 얼굴 근육, 특히 눈꺼풀의 섬세한 움직임이라고 했다. 예를 들어 차가운 시선이 란 사실 굳은 얼굴 근육인 것이다. 반면 눈이 없는 얼굴은 죽어있는 가면 같

눈으로 볼 수 없을 때 촉각은 시각의 결핍을 보상할 수 있어야 한다. 우리는 촉각을 통해서 수많은 정보를 얻을 수 있으며,
시각장애인들은 나중에 막대기로 세상과 접촉하면서 길을 더듬어 나갈 것이다. 아마도 눈 먼 이들에게는 풍경이 피부 속 느낌을 통해서 펼쳐질 것이나, 이는 주지 속에서 우리가 경험하는 내장 감각과 유사할 것이다. 또한 ㅋ각적 접촉은 심지어 만진 그 대상에 대한 시각적 이미지 혹은 시내들어내기도 한다. 눈 먼 유아는 마치 아르고스처럼(<그림 2.11을각적 이미지 혹은 시각적 기본도식을 만들어내기도 한다. 눈 먼 유아는 마지피부에 많은 눈을 달고 있다고 말할 수 있는 것이다. 엄마 역시과는 다르게 상호작용할 수밖에 없는데, 그 자체가가능성을 훨씬 높일 수 있다. 눈 먼 이들은 이미 °내던져진 채 소외되어 있다. 거기에 더해 엄마가 무심는 식으로 전혀 공감적이지 않은 접촉을 이룬다면 이로 인해수치가 유발될 수 있는 것이다. 이런 경우 이는 상호적인 1있는 것이다. 엄마 역시 일반 아이들수밖에 없는데, 그 자체가 수치의 발달을 일으킬다. 눈 먼 이들은 이미 어느 정도 정상 세계에에 더해 엄마가 무심하거나 아기를 거부해을 통해서 치료적으로 분석되어야 할 것이다.
- 인해 초기 형태의상호적인 신체 경험과 감각

포드햄(1965)은 이 단계에대한 두려움을 느끼면서 불안을 느끼이의 활동은 "스스로를 방출하려는 욕구의 조수와 같은 흥망성쇠 속에서 마치 자연처럼 무정하고 절대적이다 ... 원형은 인간의 형태를 입고 출하면서 자아를 공격하고 박해하고 유혹한다" (pp. 98-101) 라고 썼다. 그리고아기의 조그만 세계 속에서 이렇게 커다란 세력이 활동하고 있을 때 ‘원초 적 자기‘ 즉 원시적 전체성의 상태는 존재의 연속성과 개인성을 지켜준다.
폐쇄된 체계로서 정신 속에 하나의 전체로 존재하는 이 원초적 자기는외부 환경과 관계를 맺을 수 있어야 하는데, 이는 포드햄이 분산-재통합deintegration-reintegration 이라고 부른 과정을 통해서 가능하다. 유아는 엄마에게전적으로 의존하는 상태에 있고 이 때 엄마는 유아의 파국적 불안과 공포를담아준다. 유아는 분산하면서 deintegrate 외부 환경에 스스로를 개방하는데 이를 통해 엄마는 유아 내면에서 유아를 공격하고 있는 본능적이고 원형적 인 집단적 요소들을 대사시켜 이를 인간화할 수 있다. 이러한 핵심적 능력을 통해 엄마는 아기가 이해가능한 방식 (통합)으로 실제 세계와 만나도록 이끈다. 위니캇과 비슷하게도 포드햄은 이러한 분산이 엄마와 아기 사이에 일종의 융합 상태를 일으킨다고 생각했다.

‘반응‘ 하고 있을 때 유아는 존재 하지 못하며, 이렇게 발달의 극히 초기 단계에서 ‘반응‘ 한다는 것은 일시적인정체성 상실, 불안정에 대한 극단적 감각, 자기 연속성의 상실을 의미한다.
존재의 연속성이 없다면 유아는 자기 자신이 될 수 없다. 엄마가 신체적으로 보살펴준다고 하더라도 그것이 그냥 단순히 아기에게 맞춰주는 것에 불과하다면 엄마는 아기의 생존과 연관된 뿌리 깊은 원초적 불안을 소화할 수없다. 엄마 없이는 신체적으로 살아남을 수 없는 것처럼, 이 때 유아는 심적죽음을 겪게 된다. 위니캇(19652)에 따르면 정신증적 불안은 여러 가지 변이형이 있으며 이에는 "산산조각 나는 것, 영원히 추락하는 것, 자신의 몸과연결되지 못하는 것, 모든 방향 감각이 사라지는 것" 과 같은 예가 있다(p.
58), 나는 이 목록에 ‘존재하지 못하는 것을 추가하고자 한다. 이는 특히 아무 것도 반영해주지 못하는 엄마의 눈에 의한 안아주기 실패 및 유아에 대한 침해에 상응하는 정신증적 불안의 형태이다. 다시 말해 그 핵심에 수치가 있는 것이다. 우리를 멸절시키는 정서인 수치는 생존과 연관된 분열성suhizondl의 정신증적 요소의 핵심에 자리잡고 있으며, 이는 겉보기에는 멀쩡한 인격 속에 감추어져 있다.

실제 세상과 우리와의 관계는 모아 관계 속에서 모든 것이 시작하는 방식 및 그것이 점진적으로 발달하는 패턴에 기반하여 구축된다. 최초 공생 상태에서 유아는 엄마와 자신, 둘 다의 일부로서 자기를 경험한다. 유아는자신이 엄마를 창조해냈다고 믿으며 충분히 좋은 엄마는 유아가 이 착각을만들어내고 지탱해나가는 데 일조한다. 유아가 엄마 정신의 일부가 아님에도 불구하고 엄마는 이러한 주체와 대상 간 지각 혼란이 일어날 수 있는 필요조건들을 제공한다. 그리고 이 때문에 눈맞춤이 이루어지는 동안 엄마의정신적 내용물은 성장해가는 유아의 자기와 뒤섞인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처음 처음 | 이전 이전 | 1 | 2 | 3 | 4 |다음 다음 | 마지막 마지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