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계 - 배제된 생명들의 작은 승리 EBS 다큐프라임 <생명, 40억년의 비밀> 3
김시준.김현우,박재용 외 지음 / Mid(엠아이디) / 2016년 9월
평점 :
절판


생태계의 경계, 삶과 죽음의 경계..


<<경계>>는 EBS다큐프라임 "생명, 40억년의 비밀"을 텍스트화 하여 "생명 진화의 끝과 시작 - 멸종", "생명 진화의 은밀한 기원 - 짝짓기"에 이어 생명진화 시리즈 세번째로 나온 책이다. 책의 서두에 유전학적으로 우리 몸에서 퇴화하고 사라진 기관들에 대해 기술하며 이야기는 아이들에게도 익숙한 "인어공주"의 예를 들어 우리 몸에서 부득이 어느 기관이 사라지게 되었을 때 어떠한 가에 대한 이야기를 펼쳐간다. 


이야기는 다시 원생의 생물체들을 식물, 동물로 구분하고.. 이들이 좀더 나은 환경을 찾아 물에서 뭍으로 나아가며 새로운 환경에 적응하고자 몸의 생태를 주어진 환경에 맞춰 조금씩 진화하고 변해가는 이야기를 펼쳐놓는다. 그러다 다시 뭍에 적응하지 못하고 물로 회귀하면서 필요에 의해 진화해 가는 모습을 설명해 놓는다.


책의 제목이기도 한 "경계"..


경계는 어떤 변화의 시발점이자 끝이 되는 위치였다. 좀더 나은 찾아 이동해 갔지만 새로운 환경에 적응하기 위해 그동안 익숙했던 몸의 형태를 오랜 시간을 투자해 새로운 형태의 자신을 만들어낸다.


여기서 간과할 수 없는 부분은 "경계"를 잘 극복해 낸 자만이 새로운 환경을 맞아들이고 새롭게 변화하여 현재까지 자신의 유전자를 이어올 수 있었다는 것이다. 가장 극한의 환경으로 내몰린 "경계"에서 제대로 극복해 내지 못한 자들은 현실에 적응은 커녕 그 자리에서 자신의 존재 조차 유지하지 못하고 역사 속으로 사라져 버렸다.


그렇다고 그 시절의 최대 강자만 살아 남은 것은 아니다. 최대 강자가 아니었어도 가장 많은 번식력을 가지고 있지 않았음에도 "경계"의 고비를 잘 견뎌낸 생명체 만이 현재까지 전해져 올 수 있었다.


"생명이 위대한 것은 어느 위기의 순간에도 살아남으려는 노력을 멈추지 않는다는 것이다."


책에서는 우리가 알고 있는 익룡, 사족, 두더쥐의 눈, 사람의 이족보행 등에 대해서도 기술하고 있다. 지금도 표시나지 않게 계속 진화하며 변해가고 있는 모든 생태계.. 삶이 그러하 듯.. 모든 시작은 미비하게 시작되지만, 생태계 역시 주어진 현실에 얼마만큼 충실하느냐에 따라서 현재까지 자신의 유전자를 이어올 수 있다.


<<경계>>는 부제로 사용된 "배제된 생명들의 작은 승리"처럼 최대의 강자가 아니더라도 주어진 현실에 끊임없이 적응하며 자신을 환경에 맞춰 변화시키고 진화시켜야 새로운 주역으로 자리잡을 수 있음을 보여주는 것 같다.


지금도 끊임없이 변화하고 진화해 가는 모든 것들에게 화이팅을...

"배제된 생명들"이 아니라 끊임없이 변화에 적응하며 스스로를 변화시켜 가고 있는 모든 생명체에게 화이팅을 외쳐준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