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른의 인생 수업 - 괜찮은 사람이 되고 싶은 당신에게
성지연 지음 / 인물과사상사 / 2022년 1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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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는 종종 쓸데없는 생각들을 자주 한다. 가끔은 뒤죽박죽 엉망이 되어버린 생각들에 머리에 두통을 달고 살기도, 어떤 계획을 짜기도, 정답을 찾아내기도 하지만 막상 닥친 문제들을 곧이곧대로 주시하고 파악하여 본질적인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을 찾는 것에는 꽤 많은 시간을 들인다. 이런 쓸데없는 생각은 인생이란 종착역을 향해 질주하는 기차이고 나는 그 기차에 탑승한 승객이라는 상상으로 이어진다. 새해를 맞이한 지금, 나는 또 하나의 역에 이르렀고 '어른의 인생 수업'의 저자 성지연 작가가 그러했듯 어떠한 혜안을 찾기 위한 방안으로 이 책을 집었다. 인생을 살다 보면 원치 않아도 근심 걱정들이 생겨난다. 물 흐르듯 뜻대로 고고히 흘러가기만 한다면 얼마나 아름다운 인생이겠는가. 하지만 어떠한 문제에 당면하더라도 꼬인 문제를 어떻게 풀어가는지는 오직 내 선택과 내 생각에 달려있으므로 더욱 신중해야 함에는 틀림없다. 하지만 어느 누구도 내 삶을 대신 살아주지 않으며 아름다운 인생에 100점 짜리 정답이 있는 것도 아니므로 도움이 될 만 한 것들의 힘을 빌리게 된다. 삶의 지침서가 될만한 책이 될 수도 있겠고 롤 모델이나 다양한 경험을 통해서 어떻게 괜찮은 사람이 되어 인생을 살 것인지 배워간다. 저자는 이렇듯 사랑과 일에 고립감과 무력감에서 문제가 무엇인지 해답을 찾기 위해 또는 삶의 의미를 찾기 위해 프롬의 '자유로부터의 도피'를 통해 삶의 평범함에 대해 생각해 보게 되고 깨달음을 얻었다고 한다.

삼, 사십 대를 거쳐 막막하던 어른의 성장기가 만족스럽지 않다고 생각했던 그는 닥치는 대로 책을 읽으며 책의 실마리를 잡고 다양한 책을 읽었다. 이 책은 저자가 읽었던 책 구절을 인용하여 스토리를 풀어가는데, 가장 마음에 들었던 챕터는 '있는 그대로의 나를 받아들이기' p47 이다. 기시미 이치로와 고가 후미타케의 '미움받을 용기' (2013) 책을 읽고 난 후 인정욕구에 대해서 생각하게 되었다는 저자의 생각의 전환에 대해서 언급한다. 있는 그대로의 나를 인정하기 위해서는 나의 성격인지, 마음인지, 능력인지를 반추하며 앞으로 어떻게 자신을 성찰하고 더 나아가 나를 인정하면서 행복한 삶을 계획하기 위한 '마음먹기'를 한 번쯤 생각해 볼 수 있게 한다. 인생을 어떻게 잘 살 것인가에 대한 답은 내가 어떤 가치관에 중점을 두느냐에 따라 결과가 크게 달라지는 부분이다. 철학, 교육학, 인문학, 자기 계발, 경제 등 다양한 분야의 책들은 저자가 그러했듯 나에게 인생이라는 큰 틀을 잡는 기회를 제공할 것이다. 책으로부터 인생을 설계하기 위한 기반을 마련하는 도움을 받게 된다면, 기초부터 차근차근 쌓아 올리는 것은 온전한 나의 일이다. 분명한 건 남은 인생을 지나온 삶보다 더 행복하게 살고 싶다는 마음으로 책을 썼다는 저자의 조언들은 내가 좀 더 괜찮은 사람이 되기 위한 인생 수업이 되는 것에 틀림없이 가르침을 준다는 사실이다. 연초 마음을 다잡고 새로운 한 해를 시작하는 사람들에게 희망과 자신감을 불어 넣어주는 책으로 권하는 '어른의 인생 수업'이다.











이 책은 출판사로부터 제공받아 작성한 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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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림의 힘 (프레더릭 레이턴 에디션) - 최상의 리듬을 찾는 내 안의 새로운 변화 그림의 힘 시리즈 1
김선현 지음 / 세계사 / 2022년 6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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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가 가장 좋아하는 시간은 좋아하는 공간에서 낮게 깔리는 노래를 틀어두고 시원한 바람이 불어오는 계절과 한 권의 책, 갓 내린 원두에서 온 방안에 풍기는 커피향과 느껴지는 깊은 풍미와 좋아하는 작가가 그린 그림을 구경하거나 그림을 그리는 시간이다. 짧게 메모를 끄적거리기도 하고 다이어리를 쓰기도 하고 계획표를 적는다. 누군가는 뙤약볕이 내리쬐는 야외에서 격렬한 운동을 하거나 친구들과의 시끌벅적한 수다, 길게 늘어선 대기줄의 맛집 투어, 낯선 지역이나 낯선 나라를 방문해서 즐기는 짜릿한 경험들을 가장 좋아하는 것으로 꼽을 수도 있겠지만 나는 혼자 있는 시간을 가장 소중하게 생각하고 하루 중 몇 시간이라도 이 시간을 누리려고 한다.



그런데 이번에 읽게 된 그림의 힘이라는 책은 내가 가장 좋아하는 글과 그림을 한데 합쳐놓은 점이 엄청난 메리트로 다가왔는데, 특히 미술치료 현장에서 가장 효과가 좋았던 명화들을 상황들과 함께 소개해 주고 있다. 평소 알고 있던 명화들과 새로이 알게 된 작품들까지 다양해서 보는 내내 신선함과 생각할 거리들을 만들어 주었다. 전시회를 가거나 이런 명화들을 접하게 되었을 때 내가 감상하는 것들은 첫 번째로 작품을 보자마자 느껴지는 주제가 무엇인지를 한 번 생각해 본다. 정해진 답은 없다. 그저 구름처럼 떠다니는 연상되는 이미지와 생각들을 떠올려보는 것이다. 그리고 그 생각들이 정리가 되면 제목을 보고 내가 작품을 보고 느끼는 것들과 제목이 어떤 매치가 되는지, 작가는 어떤 감정을 표현하고 싶었는지 알아가는 재미가 있다. 두 번째로는 다양한 색감과 질감을 어떻게 표현했느냐 구경하는 재미가 있는데 텍스처들을 가까이에서 관찰하다 보면 그것도 꽤 흥미로운 일이 되고 만다. 이렇게 정신없이 작품들을 보고 나면 그 장소에 그 시간에 내가 서있는 곳에서 이전에 느꼈던 나의 감정이고 사소한 일상들은 아무것도 아닌 게 되어버리고 만다. 미술치료라니 특별한 게 있을 수 없다. 명화를 보면서 내가 잠깐의 자유와 해방을 느낄 수 있다면 에두아르 마네, 클로드 모네, 구스타프 클림트 등의 유명한 화가들의 업적에 어느 정도 이바지하는 셈이지 않을까 생각해 본다.





그림의 힘의 책은 챕터별로 크게 다섯 가지로 나누어져 있는데 work , Relationship, Money , Time, Myself로 구성되어 있고 상황에 관한 그림들을 소개해 주고 있으니 차례를 보면서 선택적으로 명화를 감상할 수 있으니 두고두고 보기 좋은 책인 것 같다. 그림과 글로 마음의 여유를 가지고 싶은 분들께 추천드리는 책이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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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의 열 번째 여름
에밀리 헨리 지음, 송섬별 옮김 / 해냄 / 2022년 6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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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 마음에 쏙 드는 책을 찾는 일은 꽤 많은 시간과 노력이 드는 일이다. 첫 장을 펼쳤을 때부터 심장이 두근거리고 오감이 쭈뼛거리고 주변의 핸드폰 상황이나 밀린 일정은 아무래도 상관없이 몰입할 수 있는 책을 오랜만에 만난 것 같다. 글쎄, 누군가에겐 진부한 사랑 이야기 이거나, 또 다른 누군가에겐 킬링타임용으로 읽기 좋은 이야기일 수도 있겠다. 가령 이런 시시콜콜한 이야기일지라도 일상 가장 가까운 곳, 평범한 누군가의 일상에서 한 번쯤은 일어날 수 있는 가장 원초적이고 본능과도 같은 사랑 이야기는 손이 책으로 먼저 뻗어지는 것 같다.


우리의 열 번째 여름 소설을 읽으면서 영화 러브, 로지가 생각났다.


어릴 때부터 모든 것을 함께 겪어온 단짝 로지와 알렉스(그러고 보니 이 책의 남자 주인공의 이름도 알렉스이다.)는 고등학교 졸업 후 우정이라는 베일에 의도적으로 가려진 사랑이라는 감정을 남녀 주인공 모두가 각자의 방법으로 자각하고 다듬어가는 과정을 여행 에피소드 형식으로 보여주는데, 5년 전 여름, 올해 여름, 12년 전 여름 같은 회고하며 과거 있었던 이야기를 알려주거나, 그 과거를 거쳐 현재 어떤 상황이 일어나는지 교차편집하여 보여주는 느낌이라 두 주인공의 관계 긴장감이 고조되는데 꽤 크게 일조하는 느낌이다.

여름휴가를 마치 암묵적인 규칙처럼 늘 함께 보내는 주인공 파피와 알렉스. 가족이나 동성 친구 간에 떠나는 (통상적인 한국인 상식으로는) 여행이 아니라 대학교 신입생 오리엔테이션에서 만나 12년간 친구로 지내는 이성 친구와의 여행이다. 하지만 매년 여름에 떠나는 여행에서 어떤 사건이 생기게 되고 아슬아슬 이어오던 관계마저 틀어지고 마는데…

그 이후 서먹해진 사이처럼 감감무소식이던 그에게 파피는 예전의 관계로 돌아가기 위한 휴가로 여행을 떠날 것을 제안하게 된다. 니콜라이 (아마도 에어비앤비의 호스트)의 아파트 온도조절기가 고장 나 불가마의 찜통 숙소, 갑작스러운 알렉스의 근육 경련, 끝나버린 기린 먹이 체험 등 알렉스의 즐거운 여름휴가로 만들기 위한 파피의 노력은 엉망진창이 되어버리지만 불구덩이 같은 니콜라이의 숙소는 서로의 사랑을 확인하는 계기가 된다. 하지만 너무나 달랐던 서로의 가치관으로 오해가 생기게 되고 서로 생각할 시간을 갖게 된다. 그동안 파피는 다니던 회사를 그만두고 자신의 삶에 이토록 열정적이고 원동력이 되어주는 이유는 알렉스임을 깨닫고 그를 찾으러 가게 되는데…


누구나 예상 가능한 친구에서 연인으로 끝나는 결말 일 수도 있겠지만 서로의 마음을 확인하는 과정 동안 일어나는 많은 사건들, 서로의 곁을 지나간 옛 연인들, 그리고 그 연인을 친구로서 옆에서 지켜보면서 느끼던 혼란과 질투와 죄책감이 뒤섞인 감정 속에서 찾아내는 ‘진짜 감정’ 은 좀 더 완벽한 사람으로 성장하며 자기 마음을 확인할 수 있는 이벤트들이 아니었나 생각해 본다. 꼭 한편의 영화를 보는 듯 이 책을 읽으며 시간이 순식간에 지나가버렸는데 로맨틱 코미디의 책이 읽고 싶어질 때, 따가운 햇살과 청량함을 꼭 닮은, 지루한 일상에 자극제를 찾고 싶은 사람들에게 추천하고 싶은 ‘우리의 열 번째 여름’이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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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툰 작별 - 아버지의 죽음 앞에서 마주한 것들
김인숙 지음 / 지와수 / 2022년 6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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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글입니다.




인생은 '탄생'의 순간과 '죽음'의 순간이 있다. 그렇다는 말은 태어난 순간 언젠가는 죽는다는 말이다. 돈이 많은 부자였건, 명예와 권력이 누렸던 사람이었건, 온 도시를 전전하며 겨우 먹고사는 하루살이의 삶이었을 지라도 그 언젠가는 죽음을 맞이하게 된다.

그렇다면 '나'도 죽고 나와 인연을 맺은 관계망의 가장 가까이 있는 사람들도 죽는다는 말이겠지.

내가 집어든 서툰작별이라는 책은 늙고 병든 아버지를 가까이서 지켜보며 기록한 간병일기이다. 첫 장을 넘기면서 아버지를 간병하며 남은 삶을 자녀와 함께 보내며 애틋한 감정적 교류, 삶의 고찰과 같은 감성적인 내용을 담은 책이겠거니 싶었다.

하지만 이 책은 저자가 보호자로써 요양원과 병원을 전전하면서 늙고 아파 예민해진 아버지와 간병인과의 갈등, 병원을 옮길때마다 낯선 환경으로 인한 후유증들과 같은 보호자로서 직면하게 되는 여러가지 현실적인 문제들을 여과없이 보여주는 일기 같은내용이라 부끄럽지만 그저 외면하고싶은 느낌이 강하게 들었다. 언젠가는 누군가가 겪을, 내가 겪을, 시퍼렇게 날이 선 현실은 그저 냉혹하기만 한것 같았고, 교훈을 주며 끝나는 뻔한 스토리를 예상했던 나로써는 꽤 부끄러운 감정이 들었다.

책을 읽기 전에는 아버지의 삶이 있듯 자녀들의 삶도 있기에 24시간 365일 온전히 옆에 붙어 간병할수는 없는 노릇. 아픈 사람을 처음 간병해보는 저와는 달리 전문 간병인을 모셔 전문적인 관리를 받는것이 무조건적으로 더 나을 것이라 생각했다.

하지만 책에서도 언급된 부분

짧게는 두 세시간, 아니면 하루만에 그만 두거나 이러저러한 이유로 휴무를 길게 쓰거나,보호자나 간병인 사이의 팽팽한 기싸움 등 깨끗하게 해결할 수 없는 심리적 갈등 등은 겪어보지 않았음에도 엄청난 난관임에는 확실했다.

아버지가 고통의 순간을 눈물겹게 참아내는 시간들을 손놓고 옆에서 지켜볼수 밖에 없는 저자의 마음을 그저 담담하게 기록하고 있어 그 슬픔이 더 와닿는것 같았다. 부모님의 깊어진 병세로 짊어지는 각종 병원비, 입원비, 간병인비, 왜 더 일찍오지 않았냐고 물어보는 의사의 한마디에 늘어나는 죄책감들, 또는 간병인과의 갈등, 등등 자녀로서 해야할 도리와 가장 사랑하는 부모님을 잃을 수 도 있다는 두려움, 그리고 여러가지에서 기인한 부담감 등 부양 가족들이 짊어지고 가야할 것들은 홀로 남게 될 스스로를 좀먹게 만드는것 같았다. 안일하게 생각했던 것들을 다시금 생각해보게 되고 불필요한 제도의 변화, 사회적인 인식들이 개선되어야 할 필요성이 있어보인다.

아버지의 오랜 요양원 생활로 몇 안되는 남은 유품들을 보며 감당하기 힘든 슬픔을 겪는 저자의 깊은 슬픔, 아버지가 30년전 보냈던 편지를 꺼내 보며 작별인사를 꺼내보는 장면은 꽤 여운이 남아 오래 기억될것 같다.




봄바람에 꽃잎이 날리듯

순식간에 지고 말았다. 세상의

의무를 다한 듯 훨훨 날아올라

밤하늘의 별이 되었다.

죽음은 해가 기울 듯 거스를 수

없는 자연의 질서라는 새삼스런

깨달음이 들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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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5일 365일 1
블란카 리핀스카 지음, 심연희 옮김 / 다산책방 / 2021년 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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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게 많은 사람들은 단조로운 일상에서 자극적인 소재를 접할 때 쉽게 매료되어 열광한다. 아마도 일반적인 사고의 틀을 깨고 새로운 ‘어떤 것’을 느끼는데 본능적으로 두려움을 느끼기 때문이다. 하지만 모순적이게도 이토록 강렬하고 자극적인 것들은 따르는 두려움이나 리스크와는 별개로 아주 쉽게 혹은 깊숙이 파고든다. 내가 재밌게 보았던 그레이의 20가지 그림자나 애프터 같은 진한 로맨스 영화나 책들도 이러한 이유로 꽤나 짙은 잔상으로 남았다. 365일은 책을 기다리며 먼저 영화로 보게 되었는데 남자 주연 미켈레 모로네의 진한 외모 덕인지 남자 주인공 마시모의 강압적이지만 섬세한 감정선을 표현함에 있어 성공적인 캐스팅이었던 것 같다.

여자 주인공 라우라의 연기는 안나 마리아 시에클루츠카가 맡았으며 앞서 말한 다른 작품들에 나오는 여자 주인공의 수동적인 태도와는 사뭇 다른 캐릭터이다. 영화가 아닌 책에서의 라우라의 감정은 좀 더 사실적으로 묘사되고 있기 때문에 그녀가 얼마나 내면이 강한 여자이고 또 확고한 자신의 가치관을 표출하는 데 있어 얼마나 솔직한지 알 수 있다. 이것은 현대 여성상을 반영하여 변화된 여성상을 표현하는듯하다. 이 책은 시칠리아 마피아 가문의 수장인 마시모가 몇 년 전 죽음의 고비를 넘길 때 보았던 라우라를 마시모가 우연히 마주하게 되면서 얽히는 사건사고들을 풀어내고 있다. 마시모는 자신만의 방식 -꽤나 강압적이고 폭력적인- 으로 그녀를 자신의 울타리 안에 가두려고 하지만 라우라는 경계를 쉽게 풀지 못하고 그들의 관계는 계속 어긋하고 만다. 서로를 불신하는 관계에서 끊임없이 치고받는 아슬아슬한 줄다리기가 시작된다. 다음 해 생일까지 365일의 시간을 달라는 마시모의 조건에 라우라는 과연 그와 사랑에 빠지게 될 것인가..?

영화보다는 책이 좀 더 디테일한 감정선이나 상황을 묘사하고 있어 몰입해서 작품에 빠져들 수 있었고 영화 속에서는 작품을 배경으로 하는 곳의 풍경이나 ost는 작품의 여운을 느낄 수 있어 만족스러웠다. 매력적인 남녀의 본능에 충실하게 이끌려가는 그들의 솔직한 로맨스가 보고 싶다면 365일 책을 읽고 영화도 꼭 보시는 걸 추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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