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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의 첫 미술 공부
최연욱 지음 / 메이트북스 / 2020년 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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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는 미술관에 가본 기억이 거의 없다. 혹 가더라도 빠른 속도로 미술 작품을 훑어보고는 나온다. 왜 그럴까? 생각해 보았다. 별다른 이유를 찾지 못한다. 그러는 가운데 최연욱님이 쓴 <나의 첫 미술 공부>를 읽게 되었다.


그의 첫 지은이의 말은 "먹고살기도 힘든데 미술은 무슨!"이라는 구절로 시작한다. 절대적으로 공감 가는 말이다. 적어도 내 경우엔. 우리는 경제적 풍요와 사회적 지위가 인간의 행복을 대변하는 시대에 살고 있다. 보다 나은 지위를 차지하기 위하여 지나친 경쟁을 유발하고 하루하루 스트레스가 난무하고 있다. 오늘 하루를 이겨내고 보다 나은 내일을 기대하기 위해 필요한 것은 돈과 지위를 초월하는 뭔가가 아닐까? 그것이 바로 최연욱 작가님은 미술이라고 감히 말하고 있다.


"미술작품은 감상으로 완성됩니다. 감상이 없는 작품은 작가에게나 걸작일 뿐, 아무도 봐주지 않으면 작품이 될 수 없습니다. "라고 그는 말하고 있다. 그러나 나는 미술 작품을 볼 때마다 왠지 모를 거부감부터 오는 것은 무엇 때문일까? 아마도 내가 그 미술에 대한 무지가 가장 큰 원인인 것 같다. 미술은 때론 역사를 얘기하고 복잡한 과정을 거쳐 만들어지기도 하여 함축하고 있는 내용 역시 심오하다. 일반인이 내가 이해하기에는 쉽지 않다. 이런 고정관념이 미술감상을 어렵게 만들고 있다.


나의 마음을 움직이는 미술 작품을 나는 아직도 발견하지 못하고 있다. 슬프네. 이 책에서 <오페라의 유령> <캣츠>를 작곡한 천재 음악가인 앤드류 로이드 웨버의 이야기가 나온다. 그는 길을 걷다가 어느 갤러리의 쇼윈도에 걸려있던 프레데릭 레이턴 경의 <플레이밍 준 Flaming June>을 보고는 한눈에 반했다고 한다. 그 작품은 훗날 100억 원을 줘도 못 사는 걸작이 되었다고 한다. 천재는 서로의 천재성을 알아보는 것이 '타고난 예술가의 본능'인가?

또한 유명한 할리우드 배우인 빌 머레이는 젊어서 계속되는 오디션 탈락에 자신의 한계를 봤고, 어느 날 삶을 포기하려고 미시건 호수로 향했다. 호수 앞 시카고 미술관에 잠깐 들러 그림 한 점을 보았다. 낫을 들고 서서 하늘을 보며 감탄하는 맨발의 농부 여인 그림 앞에서 한참을 서 있었단다. 그리고는 '나보다 못한 상황에서도 저렇게 새로운 하루를 맞으며 감사하는 사람도 있는데, 나는 무엇인가?'라는 생각을 했고, 돌아와 다시 오디션에 도전해서 유명한 할리우드 배우가 되었단다.


이처럼 미술 작품이 누군가의 삶과 행복을 바꾸는 계기가 된다. 불행히도 나는 아직도 그런 경험을 해 보지 못했다. 하지만 <나의 첫 미술 공부>를 읽은 후 미술에 대한 관심을 가지기 시작하였다. 미술감상의 3가지 원리는 관심, 행동, 지식이라고 한다. 이 책을 통하여 일단 관심을 가지기 시작했으니, 이제는 미술관으로 감상을 하러 가면 된다. 다행히도 대부분의 미술 전시는 공짜 전시가 주변에 많이 있다. 인근의 도서관, 문화회관 등에서 자주 미술 전시회가 열린다. 혼자가 기 힘들면 카페 동호회를 이용해서 여러 명이 같이 가기를 권장하기도 한다. 이 책에는 미술 동호회 카페에 대한 소개도 들어 있다.

그러고 보니 최연욱님의 말씀처럼 세상은 미술로 가득 차 있다. 돌아보면 내 주변이 미술작품이다. 작가는 여행지에서 간단한 미술작품이 그려져 있는 생활용품을 수집하여 책상 위에 올려놓는단다. 키스 해링의 작품이 그려진 티슈 박스, <가나가와 해변의 높은 파도 아래>가 그려진 손부채, 도자기 좌석 세트, 뭉크의 <절규>가 그려진 밴드에이드 케이스 등등. 나도 이제는 기념품 가게에 들른다면 그런 미술작품이 그려진 소도구들을 수집할 것 같다. 그것을 볼 때마다 일상으로 찌든 나를 위로하는 도구로 삼을란다.

<나의 첫 미술 공부> 이 책은 말 그대로 미술에 문외한인 사람들에 대한 길잡이다. 미술에 대한 간단한 지식은 물론이고, 전국의 미술관 리스트, 동호회 활동 등을 체크할 수도 있다. 더욱 놀라운 것은 내 인생의 위로가 되고 나를 바꾸어 놓을 수 있는 미술 작품을 맞닥뜨릴 수 있다는 희망도 생기게 된다.

리뷰어스 클럽의 소개로 출판사(메이트북스)로부터 책을 무상으로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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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리 마셜 교수와 함께하는 노벨상으로의 시간 여행 라임 틴틴 스쿨 16
배리 마셜 외 지음, 버나드 칼레오 그림, 이계순 옮김 / 라임 / 2019년 1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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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벨상을 타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14살의 메리는 노벨상이 타고 싶다. 노벨상을 타려면 어떻게 해야 하는지 고민하던 중에 배리 마셜 교수를 만난다. 배리 마셜 교수는 오스트레일리아의 의사이다. 위궤양이 '헬리코박터 파일로리'라는 박테리아에 의한 전염병임을 발견하고 J. 로빈 워런과 함께 2005년에 노벨 생리 의학상을 수상했다. 메리는 배리 마셜 교수와 함께 타임머신을 타고 과거에 노벨상을 수상했던 12명의 위인들을 찾아가 그들의 업적을 탐구하고 노벨상을 타려면 어떻게 해야 하는지 조언을 구한다.

나는 현재 세네갈에서 식량증산을 통한 쌀 자급자족을 목표로 새마을 프로젝트를 수행 중이다. 식량 자급자족 프로젝트가 세네갈에서 꼭 성공하여 아프리카가 가난과 배고픔으로부터 탈출하는 것이 최종 목표이다. 새마을이 세계 최초로 세네갈 벼 자급자족을 성공한다면 이것이야말로 충분히 노벨상 감이다. 그래서 그런지 이 책이 마음에 와닿는다. <노벨상으로의 시간여행>에서 전하는 노벨상 거장들의 충고의 말씀은 나를 향한 말씀인 것 같다.

노벨상으로의 시간 여행 중 가장 나의 이목을 끈 스토리는 DNA 이중 나선 구조를 밝힌 제임스 왓슨, 프랜시스 크릭, 모리스 윌킨스의 스토리다. 메리는 시간 여행을 통해 1953년 영국 런던의 킹스 칼리지로 향한다. 거기서 왓슨과 크릭으로부터 DNA 구조에 대한 설명을 듣는다.

그런데 그 설명이 정말로 이해하기 쉽게 설명을 하는 거야.

우리가 옷의 지퍼를 올린다고 가정해 보자. 왼쪽과 오른쪽의 양각과 음각이 제대로 잘 맞물려 있어야만 지퍼를 제대로 여닫을 수 있지. DNA 이중 나선 구조도 그런 식이다. 이번에는 지퍼의 이가 네 개의 모양으로만 이루어져 있다고 상상해 봐. 그 모양은 조금씩 다르게 생겼기 때문에 지퍼를 여닫으려면 양쪽의 한 쌍이 완벽하게 일치해야 해.

DNA는 세포 분열이 일어날 때 그 지퍼가 열린단다. 그렇게 열린 두 개의 가닥은 각자 일치하는 가닥을 만들어야 해. 그래야 지퍼를 제대로 올릴 수 있으니까. 이것이 바로 DNA 복제야. 그리고 네 개의 이빨은 아데닌, 구아니, 시토신, 치민이라는 염기를 뜻하고. 우리가 생물 시간에 무슨 의미인지도 모르고 그렇게 외웠던 것을 지퍼 여닫는 이론으로 이렇게 간단히 설명이 되는구나. 학창시절에 이렇게 배웠으면 얼마나 좋았을까?

그런데 이 이야기에서 안타까운 사연이 하나 있다. 사실 처음에 3명이 아니고, '로절린드 프랭클린'이라는 X선 연구 전문가 한 사람을 포함하여 총 4명이 모여서 공동연구를 하였단다. 로절린드는 DNA의 X선 사진을 찍어서 DNA가 이중나선 구조임을 밝히는 데 결정적인 공헌을 한 사람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노벨상을 같이 수상하지 못한 이유는 1958년 4월에 난소암으로 사망했기 때문이다. 노벨상은 사망한 자에게는 수상을 하지 않는다고 한다. 사망의 원인이 X선을 많이 다루다 보니 자연스레 좋지 않은 물질에 노출되었기 때문이란다. DNA 이중 나선 구조는 1953년에 밝혔지만, 노벨상을 9년 뒤인 1962년에 받게 되니 로절린드는 노벨상을 받지 못하고 세상을 뜨게 되었다.

이들을 떠나기 전 마지막으로 마셜 교수가 메리에게 해 줄 조언을 구하자, 로절린드는 "일찍 죽지 마"라고 중얼거렸다. 프랜시스는 "공동 연구"라면서 말을 이었다.

그렇다. 나 역시 가장 중요한 것은 공동연구라고 생각한다. 각자 혼자서만 연구한다면 그 한계가 분명히 존재하여 절대로 해결할 수 없다. 그리고 건강하게 오래 살아야 하는 것은 필수 조건이다.

<노벨상으로의 시간 여행>중 DNA의 마지막 퍼즐을 짜 맞춘 로절린드 프랭클인. 맨 오른쪽의 여자로 성격이 좀 까칠해 보이네. 사람들과 잘 어울리기 힘든 성격이고. 그래도 무시하면 안 된다고 프랜시스 크릭은 강조한다.

"어떤 사람이 너랑 잘 안 맞는다고 해서 함부로 얕잡아 보아선 안 돼. 그 사람이 퍼즐의 마지막 조각을 갖고 있을 수도 있거든."(영국의 생물학자 프랜시스 크릭)

<노벨상으로의 시간 여행> 은 노벨상을 받은 12명의 거장을 통해서 그들이 노벨상을 받는 과정을 14세 메리가 이해할 수 있는 관점에서 설명을 해 주고 있다. 어려운 이론과 논리들을 아주 쉽게 설명해 주기 때문에 과학 전 분야에 대한 교양도 쌓을 수 있는 책이다. 우리나라도 노벨상을 타는 사람들이 많이 등장했으면 좋겠다.

<노벨상으로의 시간 여행> 중 딸기에서 DNA 추출하는 실험을 같이 해 볼 수 있다.

이 책의 좋은 점 중의 하나가 각 장의 마지막에 독자가 직접 실험할 수 있는 꺼리를 제공해 준다. 독자가 직접 따라 할 수 있도록 문제를 내어 준다. 그것을 따라 하면서 DNA를 직접 발견해 볼 수도 있다. 딸기에서 DNA 추출하는 과정은 정말 흥미롭기까지 하다. 내가 직접 DNA 군집체를 만져 볼 수 있다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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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켜라, 조선왕조실록 우리 얼 그림책 5
박윤규 지음, 이광익 그림 / 푸른숲주니어 / 2019년 1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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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선왕조실록>이라 하면 가장 먼저 생각나는 것이 있다. 한때, 임금이 “에이, 뭐 그런 것까지 기록하느냐?” 하시면서 사관을 나무라셨는데, 그 사관은 듣는 즉시 “에이, 뭐 그런 것까지 기록하느냐?”라고 그대로 받아서 기록을 하였다고 한다. 고등학교 때 역사 선생님께서 해 주셨던 말씀인데 이 책에서도 언급된다. 태종이 낙마한 것이 부끄러워 사관에게 기록하지 말라고 전했는데 그 말까지 그대로 다 기록되어 있단다. 사관의 직업의식이 대단하다.

그만큼 사관이 기록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임금님의 한마디 한마디를 빼놓지 않고 기록을 했다는 뜻이다. <조선왕조실록>은 세계에서 가장 긴 책으로 유네스코가 세계문화유산으로 지정하였단다. 국보 제151호인 이 책은 무려 300쪽짜리 책으로 환산했을 경우 400권이 넘는다고 한다.

1592년 임진 난이 발발. 일본군이 파죽지세로 우리나라 곳곳을 점령하고 수도 서울까지 3일 만에 함락시켰다. 임금인 선조는 궁을 버리고 북쪽으로 피난 가기 바빴는데, 이때 등장한 영웅이 있었다. 안의와 손홍록. 그들은 ‘이안대’(실록을 안전한 곳으로 옮기는 부대의 명칭)를 이끌고 조선왕조실록을 전주에서 내장산으로 옮긴다. 그는 말한다. “뿌리 없는 나무가 없고, 조상 없는 후손은 없는 법이다. 역사 책을 지키는 것이 곧 우리의 전쟁이니라.” 하면서 보초들로 하여금 실록을 옮기도록 지시하였다. 가슴 뭉클하다. 왜군의 계속되는 공격에 실록은 다시 운반되어 진다. 뱃길을 이용하여 황해도 해주를 거쳐 북한의 묘향산까지 이동하였단다.

조선왕조실록은 태조에서 철종까지 25명의 왕을 거치는 동안 472년간의 역사를 기록한 책이다. 총 5벌을 완성하여 한 벌은 한양의 춘추관에 두었고, 나머지 4벌을 전국의 사고에 보관하였다. 충주, 성주, 전주 등. 책에 곰팡이가 피거나 벌레 먹는 것에 대비하여 3년에 한번 문을 활짝 열어 바람을 쐬어주는 통풍 작업을 하였다. ‘포쇄’라고 한다. 우리 조상들의 지혜가 담겨 있다.

지금은 한국학연구원, 국가기록원, 국립고궁박물관에서 보관하고 있단다. 인터넷으로도 누구나 열람가능하다고한다.

그 외에도 2억 4천만 자나 되는 조선의 승정원일기, 정조 임금부터 순종 임금까지 왕들의 일기를 쓴 일성록까지 우리 대한민국은 기록에 관한한 세계 최고다. 자랑스럽고 자부심이 생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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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인 출판사 수업 - 좋아하는 일 오랫동안 계속하기
최수진 지음 / 세나북스 / 2019년 1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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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인어른이 70이 넘으셨다. 그런데 돌연 책 한 권을 내겠다고 하신다. 당신의 에세이를 모아서 책 한 권 편찬하고 싶으신가 보다. 이미 구체적으로 금액까지 알아보셨다. 한 500만 원 정도 든다고 하신다. 열정이 대단하시다. 나도 요즘은 책 한 권 쓰고 싶다는 생각이 많이 든다. 물론 아직 글쓰기가 자유롭게 되는 수준도 아니면서 나의 글을 담아서 책을 꼭 쓰고 싶다.

이처럼 책을 내고자 하는 사람들이 내 주변에 많다. 몇 년 전만 해도 출판업이란 그 분야의 전문가들이나 하는 줄 알았는데, 요즘은 큰돈이나 전문적인 지식이 없어도 한번 도전해 보고 싶다. 1인 출판사를 하면서 내가 좋아하는 작가들을 직접 찾아가 그들과 작품을 서로 얘기하면서 많은 부분을 공유하고 싶다. 기회가 된다면 직접 나의 출판사 이름으로 출판을 하고 싶다.

그러나, 막상 1인 출판사를 어떻게 해야 하는지 그 방법을 알 수 없다. <1인 출판사 수업>이란 책은 나 같은 사람을 위해서 탄생한 책 같다. 이 책은 제일 먼저 1인 출판사가 무엇인지 알려 준다. 그리고 인기 있는 이유도 설명을 해 준다. 또한 재미있는 것은 세나 북스 대표님 자신의 이야기도 들어 있다. 그 글을 읽어내려가다 보면 가슴속이 찡하게 울려온다. 평소에 꿈꾸던 일을 도전하고 밀어붙이는 용기가 대단하다. 후반부에는 1인 출판사의 사장으로서 마음가짐은 어떻게 가져야 하는지, 출판사 준비하는 과정은 어떤지도 알려준다. 마케팅이 중요하니 마케팅 방법도 친절하게 알려 주신다. 또한 미래를 위한 조언도 아끼지 않으신다. 마직막엔 묻고 답하기까지.

책을 받고 핸디형의 너무 작은 사이즈의 책이라 좀 놀랐지만, 그 속의 내용은 결코 작지 않다는 것이다. 감동을 받는다. 소규모로 하는 나만의 출판이 얼마나 중요한지도 깨닫게 된다. 가장 좋았던 것은 1인 출판사는 다른 사람의 눈치를 보지 않아서 좋고, 좋아하는 일을 오래오래 계속해서 좋다는 것. 이게 최고의 선물이 아닐까? 책 읽기를 좋아하시고 글쓰기를 좋아하시는 분들에게 꼭 추천하고 싶은 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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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 몸과의 전쟁 - 유튜브 건강 채널 독보적 1위 피지컬갤러리의 내 몸 바로잡는 비법
피지컬갤러리 지음 / 책들의정원 / 2019년 1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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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는 최근에 수술을 하였다. 우측 무릎의 반월상 연골판이 찢어진 것이다. 벌써 6개월 전부터 찢어져 있었다. 그동안 참고 살았다. 어떻게 어떻게 하다보니 그런대로 참을만 하였다. 때론 심하게 아프기도 하였지만, 조금만 지나면 아픔이 가라앉기도 하고.. 그래서 그럭저럭 그렇게 버틴 것 같다. 계단을 올라가는데, 너무 힘이 드는 것이다. 예전에 참을 때 그 모습이 아니다. 당장 병원으로 달려갔고, 엠알아이를 찍어보니 연골판이 너무 심하게 찢어져 있는 것이 보였다. 의사선생님께서 왜 지금껏 참고 살았느냐? 이런 상태로 어떻게 돌아다녔느냐?” 질책을 하셨다. 그러면서 당장 수술을 하자고 권유하셨고, 그 말씀대로 수술을 하였다. 지금은 수술한지 한달이 지났다. 아직 걷는 것은 많이 불편하고 무릎이 잘 굽혀지지 않는다. 이제는 나의 온 신경이 연골에 특정화 되었다.

 

난 스포츠인이라고 생각한다. 어릴 때부터 탁구 선수생활을 하였고, 지금은 생활체육으로 탁구를 즐기고 있다. 나는 항상 내 몸에 관해서는 자신이 있었다. 아프지 않고 영원히 건강할 것만 같앗다. 하지만 전혀 그렇지 못하다는 것을 깨달았다. 내가 내 몸을 너무나 몰랐던 것이다. 그러던 중 <내 몸과의 전쟁>이라는 귀한 책을 만났다. 피지컬갤러리는 얼핏 들어본 것 같았는데 이번에 책을 통해서 더 자세히 알게 되었다.

 

이 책은 전혀 지루하지 않다. 빡빡이 아저씨의 그림 설명을 보면 웃음까지 나온다. 정말로 재미있게 지식을 습득할 수 있다. 기존의 운동관련 책들이 시중에 많이 나와있다. 헬스, 요가, 달리기, 스트레칭 같은 주제의 책들이 웰빙 바람을 타고 넘쳐난다. 하지만. <내 몸과의 전쟁>은 뭔가 다른 점이 있다. 바로 아는 것이 건강이다라는 것을 모토로 이 책은 작성 되었다. 사람들은 제각기 자기 몸을 잘 아는 것 같지만 전혀 그렇지 않다는 것을 이 책을 통해서 다시한번 알게 되었다. 또한 척추의 문제에 대해서도 알기쉽게 잘 지적해 주고 있다. 일자목이 왜 생기는지? 거북목이 왜 생기는지?

 

이 책의 또하나의 장점은 따라하기에 있다. 나도 일자목으로 고생을 하고 있다. 이 책의 그림 그대로 따라해 보니 힘이 많이 들어간다. 내 몸이 그만큼 정상이 아니라는 뜻이다. 따라하기 후에는 뭔가 시원함을 느낀다. 이 책은 많은 사람들이 구독했으면 좋겠다. 건강한 내몸을 만드는 것보다 더 중요한 것이 있을까? 나도 앞으로 꾸준히 이 책대로 연습을 많이 해야겠다고 다짐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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