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공비 일일독해 2-A단계 - 초등 2학년 수준
신사고초등콘텐츠연구회 지음 / 좋은책신사고 / 2018년 11월
평점 :
구판절판


우공비 일일독해 30일 완성

원리로 실전잡는 국어 독해 비법

수능 독해 7원리 적용

원리 + 실전 1 : 1 학습

어법, 어휘 학습 강화


<우공비 일일독해>는 샘플북으로 먼저 만났어요.

샘플북은 1단계부터 6단계로 원리학습과 실전학습을 만나 볼 수 있었어요.

샘플북을 보고, 독해 지문이 너무 마음에 들었어요.

지문이 통합적이었거든요.

아이들이 일일독해로 학습하다보면 지문을 통해 다양한 지식도 얻을 수 있을 것 같았어요.

초등 2학년인 딸은 학습은 무난히 잘 하고 있는 편이에요.

그런데 가끔 어휘를 사용하는 걸 보면, 

너무 쉬운 어휘를 모를 때가 있더라고요.

그래서 제가 가끔 당황스럽기도 했거든요.

아이의 어휘 학습을 조금 도와 줘야 하지 않을까 하는 생각을 종종했었어요.

 


 

20181215_190743_edit.jpg


 

드디어 출간된

<우공비 일일독해 30일 완성> 2단계예요.

초등 2학년 수준이어서딸에게 함께 보자고 했답니다.

아이들에게 친숙한 카카오프렌즈로 인해 아이들이 친근감을 갖게 되는 것 같더라고요.



 

20181215_190811_edit.jpg


 


20181215_203157_edit.jpg

샘플북에서는 만날 수 없었던

'일일 낱말 카드'예요.

아이들이 지문을 읽고, 문제 푸는 것은 익숙한데,

모르는 어휘를 찾거나 조금 더 고민해 주제찾기하는 부분은 좀 약한 것 같았거든요.

30일 낱말카드는 앞면엔 '낱말'이 있고, 뒷면엔 '뜻풀이'가 있어요.

아이들이 카드놀이 하듯이 낱말과 뜻을 공부할 수 있어 좋아요.

저는 낱말카드를 다 오려서 코팅을 했어요.

그리고, 학습 시작 전에 낱말을 먼저 보게 했어요.

그리고, 지난 학습 낱말은 복습용으로 한 번 더 보게 했어요.

외우라고 한 것은 아닌데,자연스럽게 여러번 보다 보니 몇 단어들의 뜻풀이는 아이가 말하더라고요.

이제 한글을 읽기 시작한 막내는 누나 카드로 한글 공부 중이에요.



 


20181215_191017_edit.jpg

스스로 공부 계획을 세울 수 있는 30일 공부계획.

아직 학기 중이어서 우리 딸은 주말을 이용해 학습하기로 했어요.

물론, 방학이 시작되면 주중에 학습하기로 했고요.

주중은 아무래도 할 일이 많다보니, 시험 끝나고 난 후 조금 쉬고 싶어하는 것도 같고 해서,

무리없이 조금씩 익숙한 느낌이 들 수 있게 하기로 했죠.

물론, 30일 학습으로 충분하겠지만,

전 교재에 너무 욕심이 나서 더 오랜 기간 학습을 해도 독해 내용을 아이가 제대로 파악했으면 싶었어요.



 

20181215_203349_edit.jpg


 

아이의 독해력을 키워주고 싶은 순간 만나게 된

<우공비 일일독해>

독해 원리를 익히고, 실전에서 확인하는 연습을 하게 해 준답니다.



 

20181215_203401_edit.jpg


 

우공비 일일독해 7원리는요.

1. 어법, 어휘

2. 주제찾기

3. 내용이해

4. 구조파악

5. 추론하기

6. 비판하기

7. 문제해결

로 초등 교육과정에 맞게 편성하고, 난이도와 지문에 따라 단계별로 유형이 나뉘어져 있어요.



 

20181215_203413_edit.jpg


 

원리학습은

원리 도입 -> 원리 적용 -> 어법 원리로 확장되고,

실전학습은

실전 지문 -> 실전 문제 -> 실전 어휘 로 구성되어 있답니다.

또한 정답은 빠른 정답과 자세한 풀이로 나뉘어져 있어요.

빠른 정답은 정답을 빠르게 확인할 수 있고,

자세한 풀이는 문제에 대해 자세하게 풀이되어 있어 아이들이 스스로 학습하는데 좋아요.



 

20181215_203427_edit.jpg


 

2단계 30일 학습은

원리학습과 실전 학습으로

주제찾기, 내용이해, 구조파악, 추론하기, 비판하기, 문제해결

을 학습하게 구성되어 있어요.



 

20181215_203439_edit.jpg


 

1일차 원리 학습은

카카오프렌즈 친구들을 먼저 만나 볼 수 있어요.

그리고, 학습하려고 하는 내용이 무엇인지에 대해 먼저 이야기 해 줍니다.

그리고 만나게 된 독해지문이에요.

태풍에 대한 내용을 읽고, 아이 스스로 설명하는 내용이 무엇인지 학습하게 되어 있어요.


20181126_205923_edit.jpg



먼저, 아이 혼자 독해지문을 읽고 문제를 풀게 합니다.

그리고, 어려운 단어, 모르는 단어를 찾아 동그라미 하라고 했어요.



 

20181215_204234_edit.jpg


 

아이가 모르는 단어는 사전을 통해 뜻을 찾아 보게 했어요.

그리고, 1일차 일일낱말카드에 있는 낱말들을 함께 확인했어요.

낱말카드에 있는 낱말들만 모르면 정말 좋겠지만,

모르는 낱말들이 너무 많더라고요.

그래서 교재 빈 곳에 낱말과 뜻풀이를 함께 쓰게 했어요.

그러다 보니 학습 시간도 학습 량도 많아지더라고요.

그래서, 우리 딸은 1일차 학습을 3일에 걸쳐 하게 되었어요.

제대로 알고 넘어가는 게 중요하다는 엄마의 고집에 따라,

아이가 힘들어 하면 도중에 포기하게 되잖아요.

하루는 아이 혼자 문제를 풀고,

아이가 푼 문제를 확인하면서 아이가 모르는 단어를 함께 학습하는 시간을 이틀로 했죠.

처음 <일일독해> 샘플북을 보고, 아이에게 모르는 어휘와 주제 찾기는 꼭 시켜야겠다고 생각을 했거든요.

제가 하는 일이 외국학생들에게 한국어를 가르치는 것인데,

그 아이들이 한국어 지문을 읽고 주제를 찾는 걸 많이 어려워 하는 것을 보며,

우리 아이들도 그냥 독해 지문을 읽고 지나버리면 주제 찾는 게 쉽지 않겠구나 싶었어요.

그래서 <일일독해> 샘플북을 보며, 아이들과 함께 독해지문을 읽어 보자고 다짐했죠.

물론, 엄마랑 하나하나 짚으면서 공부하는 게 아이들은 힘들 거예요.

아직 습관이 되지 않았으니까요.

그런데, 그렇게 연습하다보면, 자연스럽게 자기가 알고 있는 어휘와 모르는 어휘를 구분하고,

글을 읽을 때 그 글의 주제를 정확하게 찾을 수 있고,

자기의 의견을 말할 때도 요점을 정확하게 말할 수 있지 않을까 싶어 이 부분은 시간이 걸리더라도 함께 해 줘야하겠더라고요.



 

20181215_205419_edit.jpg


 

우리 딸 문제는 참 잘 풀어요.

그런데, 모르는 어휘가 생각외로 많더라고요.

어휘 넓히기 부분은

'반대말' 찾기였어요.

저는 '비슷한 말'도 함께 찾아 보면서

아이가 조금 더 확장할 수 있게 도와 주었어요.

처음엔 엄마랑 함께 하니까 좋아하던 딸이

모르는 어휘와 더불어 어휘를 점점 확장하게 하니 힘들어 하더라고요.

그래서 내가 왜 이런 걸 다 해야 하냐고 짜증도 냈더랬죠.

일일독해 지문만 읽고 문제 푸는 것은 정말 잘하는데,

아무래도 엄마 욕심이 아이를 힘들게 한 것 같았어요.

그래서 아이를 살살 달랬죠.

그렇게 어휘를 조금씩 조금씩 스스로 학습하게 하니,

며 칠 공부하지 않았는데, 교재에 뜻풀이가 되는 어휘가 꽤 많더라고요.


처음엔 힘들지만, 시간이 지나 아는 어휘가 많으면, 그 땐 긴 지문 읽는 것도 재미있지 않을까요?

그래서 30일 완성 일일독해를

저와 딸은 100일로 잡고 공부하고 있답니다.



 

20181216_155656_edit.jpg


 

이렇게 자세한 설명으로 정답에 대한 설명이 있고,

한 걸음 더로 아이가 어휘를 더 확장할 수 있게 해 주는 것은 보너스죠.


울 딸은 겨울 방학이 늦어요.

그래서 일일독해를 매일매일 학습하는 것은 방학으로 미뤘어요.

그래도 주말 이용해 조금씩 하다 보니, 아이가

조금씩 공부하는 법을 알게 되는 거 같아요.

꾸준히 <일일독해> 하다보면, 아이가 긴 독해지문도 어려워 하지 않을 것 같아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