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렌드 코리아 2019 - 서울대 소비트렌드분석센터의 2019 전망
김난도 외 지음 / 미래의창 / 2018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소확행이란 작지만 확실한 행복이다.
가심비란 가성비가 높은 제품에 대한 심리
적 만족감이라고 한다.
두 단어가 작년 2018년 소비 트렌드를 대변한 신조어라고 한다.
이러한 현상은 1인가구우 증가와 내수 불황
이 장기화에 따른 소비 여력이 줄면서
작은 만족을 추구하는 이들이 증가한 탓이다.

2019년도 소비 양극화 현상은 더욱 심해질
것이라는 전망이 대부분이다.
2018년 오프라인 소매는 감소했지만, 두드
러진 현상은 고가제품을 주로 판매하는 백
화점만 나 홀로 성장을 했다.

김난도교수는 sns를 기반으로 한 1인 미디어가 1인 마켓으로 발전하며 셀슈머
라는 신조어로 이미 온라인 시장을 이끌어
가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이런 현상을 유통의 세포 분열, 즉
세포 마켓으로 정의하며 sns마켓을 비롯해
중고거래, 오픈마켓 거래등을 포함한 국내
의 개인 간 거래시장은 약 20조원 규모에 달
한다는 사실을 주목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2018년 한 해는 일과 가정의 조화라는 워라벨 열풍으로 주52시간제 도입. 최저
임금 인상 등 양적인 측면의 개선이 있었다
면 2019년에는 질적 개선 바람이 불 것이
라고 말했다.

그러나 여전히 문제가 되는 것은 결국
소득 양극화의 문제가 아닐까 싶다....
내생각으로는 말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