술술 립스틱 책고래아이들 8
이명희 지음, 홍유경 그림 / 책고래 / 2017년 11월
평점 :
절판


한 번쯤은 마법의 약을 원할 때가 있다. 내가 원하는 것을 얻을 수 있다면 얼마나 좋을까. 눈에 보이는 물질적인 것이 아니라 눈에 보이지 않는 것을 바랄 때가 많다. 용기, 자신감 등 쉽게 얻을 수 없는 것들을 가질 수 있다면 얼마나 좋을까라는 생각을 한다.

 

 

항상 자신감 넘치는 미나와 달리 예원이는 앞에 나가서 발표하는 것이 두렵다, 얼굴이 달아오르니 아이들은 불타는 고구마라고 놀린다. 아이들이 놀리니 말을 더 못하겠다. 미나와 같은 학원에 다니는데 자신은 발표를 못하고 아이들에게도 인기가 없다는 것이 슬프다. 반장 희선이와 함께 있을 때는 그런 마음이 사라진다.  희선이는 말없이 예원이의 어깨를 다독여준다.

 

미나가 놀릴 때는 속수무책으로 당하기만 한다. 미나와 함께 있는 아이들의 놀림에 발걸음이 무겁다. 우연히 만난 아줌마는 홍보기간이라며 화장품을 공짜로 주겠다고 말한다. 시험 답지가 보이는 보여줘 마스카라, 바르면 용기가 생기는 용기 스킨, 뿌리면 끌려요 마법의 인기 향수 등 다양한 화장품을 판매한다. 예원이의 눈길을 끈 화장품은 바르면 술술 립스틱이다. 바르기만 하면 말을 술술 하는 립스틱이라며 아줌마가 보라색 립스틱을 추천한다. 욕심을 내지 낳고 하루에 한 번 마르라는 당부의 말을 한다. 예원이는 이 말을 귀담아들었을까.

 

다음 날 아침 학교에 가기 전 립스틱을 발라본다. 여느 아침과 달리 기분이 좋아진다, 아침부터 교통사고를 목격한 예원이는 야무지게 말을 한다. 학교에서도 이전과는 달리 자신 있게 자신의 의견을 말한다. 달라진 예원이의 행동에 아이들은 놀란다. 립스틱을 바르니 말을 잘해 하루에 한 번 바르라는 아줌마의 이야기를 잊은 체 여러 번 바르게 된다. 그로 인해 예원이가 감당하기 어려운 일들이 벌어진다.

 

아이들은 다른 힘을 빌려서라도 말을 잘하고 싶었던 예원이의 마음을 이해할 수 있지 않을까. 누구나 달변가가 될 수는 없다, 이 책을 보며 말을 잘하게 되는 것이 중요한 것이 아니라 자신의 부족함이 부끄러운 일이 아니라는 것을 알아단다. 부족한 점은 채워갈 수 있고 잘하는 다른 부분들이  있다는 것을 알아보는 것이 중요하다. 또한 한마디 얼마나 중요한 것인지 알 수 있다. 말을 주워 담을 수 없다. 아무 생각 없이 한 말이 누군가에게는 큰 상처로 남는다. 말 한마디로 울고 웃는 일이 생긴다. 상처가 아니라 즐거움과 기쁨을 주는 말이 많아지기를 바란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