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 이상 참지 않아도 괜찮아 - 눈치 보지 않고 나답게 사는 연습
고코로야 진노스케 지음, 예유진 옮김 / 샘터사 / 2017년 9월
평점 :
품절


눈치 안 보면서 살 수 있을까. 우리들은 누군가의 눈치를 살피며 살아갑니다. 다른 사람들을 만족시키기 위해 일을 하는 것이 아니지만 열심히 앞을 향해 달려갑니다. 잠시 쉬는 시간을 가지는 것은 휴식의 개념보다는 게으름으로 생각합니다. 가끔은 나를 잊고 다른 사람들을 위해 살아가고 있다는 생각을 합니다. 한 번쯤은 눈치 안 보고 내가 하고 싶은 말을 하고 행동하고 싶을 때가 있습니다. 지치고 힘든 사람들에게 위로의 말을 해줄 거라는 기대감을 가져봅니다.

 

 

<더 이상 참지 않아도 괜찮아>라는 제목부터가 위로를 줍다. '괜찮아'라는 말을 들으면 내가 어떤 일을 하든 비난하는 것이 아니라 응원을 주는 말처럼 들립니다. '눈치 보지 않고 나답게 사는 연습'이라는 부제를 보면서 나답게 살기 위해 어떻게 해야 할지 생각해 봅니다. 고민을 하지 않는 사람은 없을 것입니다. 우리들이 하는 고민 중 대부분은 하지 않아도 되는 일이라고 합니다. 우리들은 왜 이렇게 미리 걱정을 하는 것일까요.

 

지금 나의 모습에 만족하는 사람이 얼마나 있을까요. 크든 작든 불만을 가지는 것이 있을 것입니다. 이런 불만들을 단기간에 해결할 수 있을까라는 의문이 됩니다. 오랜시간 가져온 이런 생각들을 쉽게 고치는 것이 힘들 것입니다. 그렇기에 이 책의 부제처럼 연습이 필요할 거라는 생각을 해봅니다. 다른 사람들을 위해 열심히 하는 것이 아니라 스스로 즐거운 일만 골라서 하고이런 모습 그대로도 괜찮다는 생각을 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합니다.

 

죄책감,결핍감, 무가치하다는 생각이 없으면 우리는 얼마든지 자유롭게 살아갈 수 있습니다. 그런 생각은 단지 망상에 불과하다는 걸 깨닫고 용기를 내면 두려움은 기쁨으로 바꿀 것입니다, - 본문 84쪽

 

어쩌면 우리들이 알고 있는 내용들일수 있습니다. 자신이 얼마나 소중한 존재인지, 지금의 행복이 가장 중요하고 참지않고 자신의 감정 표현에 솔직해야 하다는 등의 이야기들은 알고 있지만 실제로 행동으로 옮기는 것이 쉽지 않습니다. 책을 보면서 아는 내용이 담겨 있다기 보다는 그것들을 실제로 내 것으로 만드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을 알게 됩니다. 알고 끝나는 것이 아니라 그것들을 실천에 옮기는 것이 중요합니다. 다른 사람들의 시선에 맞춰 살아가는 것이 아니라 나답게 사는 것이 중요합니다. 다시한번 이런 내용들의 중요성을 알고 실천에 옮기는 연습이 필요할 것입니다. 단시간에 바꾸기 힘들겠지만 연습을 한다면 지금의 내 모습에 감사하고 오늘보다 나은 나를 만들어 갈 수 있겠죠.

 

 

편안한 마음으로 글을 읽을 수 있는 내용들과 함께 보는 삽화도 눈길을 끕니다. 미소를 짓게 하는 삽화들이 더 편안한 마음을 만드네요. 웃음과 함께 위로를 주는 글과 삽화들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