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으로 생각하라 - 생각이 뚫리고 인생이 바뀌는 완벽한 사고법
사이토 다카시 지음, 서라미 옮김 / 와이즈베리 / 2017년 7월
평점 :
절판


생각이 바뀌면 삶이 변한다고 한다. 하지만 생각이 바뀌는 것이 쉽지 않다. 하지만 이 책에서는 조금은 단순해 보이지만 생각의 전환이 가능한 방법을 알려준다. 많은 것을 생각하는 것은 어려운 일이고 중도에 포기하는데 3은 머뭇거리지않고 생각을 시작하기에 안성맞춤인 숫자라고 말한다. 3이라는 숫자의 어떤 힘이 있기에 저자는 3을 생각하라고 말하는 것일까.

 

 

습관은 여기서도 중요한가보다. 무엇이든 세 가지를 고르는 습관을 가지라고 말한다. 결정장애라는 말을 한다. 우리들은 사람들과 식사메뉴를 정할때 선뜻 정하지 못하고 상대방이 물으면 아무거나라고 말한다. 아무거나라는 메뉴는 없음에도 무의식적으로 그런 말을 한다 .무엇이든 처음이 어려울 것이다. 처음에는 세 가지는 선택하는 것이 어렵지만 기초체력을 다지듯 생각의 힘을 기르는 일이라 말한다. 기초가 중요하다는 것은 누구나 알 것이다. 기초가 단단하게 다져지만 그 다음부터는 어떤 일을 하든 어려움이 없다. 조금은 힘들고 귀찮은(?) 일일수 있지만 세 가지를 고르는 일을 재미있다.  한 가지를 떠올리면 선택의 여기가 없어 부담스럽고 두 개 중에서 하나 선택하는 일은 늘 힘드니 세 가지 중에서는 선택하는 일이 더 쉽지 않을까.

 

 

정보의 홍수시대라고해도 과언이 아니다. 좋은 정보는 넘쳐나지만 나에게 맞는 일을 찾는 것은 쉽지 않다. 정보 수집에도 3이라는 숫자가 중요하다. 학창시절 공부하면서 다양한 색으로 밑줄을 그으며 정리한 경험은 누구나 있을 것이다. 책에서는 삼색 볼펜의 중요성에 대해 이야기한다. 책을 읽을때도 중요한 핵심, 덜 중요한 부분, 재미를 느끼는 부분 등을 빨간색, 파란색, 초록색 세 가지 펜으로 밑줄을 긋는 것이다. 그냥 밑줄을 긋는 것이라 생각했는데 초록색으로 밑줄의 내용들은 아이디어로 연결된다고 한다. 사실 책을 읽고 덮고나면 생각이 나는 부분들이 많지 않다. 밑줄을 활용하면 다음에 색만 보고 어떤 부분인지 알 수 있으니 확실히 도움이 될거라는 생각이 든다.

 

3장으로 구성되어 있는 이 책에서는 세 개를 고르는 연습을 하고 생각을 한다. 그 다음은 실천이다. 알고만 있으면 아무 도움이 되지 않는다. 그것들을 실생활에서 어떻게 활용하는지가 중요할 것이다. 직접 적용해봄으로써 지금과는 다른 생각으로 접근하게 된다. 이런 변화들이 삶도 조금씩 변화하게 만든다. 

 

3은 생각을 잘하기 위한 도구이지 생각을 마무리 짓는 결론의 숫자가 아니기 때문이다. 하지만 생각을 시작하는 단계에서는 억지로라도 셋으로 생각하려는 것이 의미가 있다. 생각하는데 탄력이 생기기 때문이다. 3은 생각에 동력과 추진력을 주는 숫자다. - P.187

 

우리의 삶은 1을 향해 달려왔는지 모른다. 1등만이 살아남고 하나의 정답을 요구받으며 앞만 보고 달려왔다. 그런 우리들에게 3으로 생각하라 말하니 조금은 의아하지만 여유로움이 느껴진다. 처음에는 낯설었던 방법이지만 3올 생각하는 방법은 유연한 사고를 할수 있게 만든다. 구체적인 방법들이 나와있으니 직접 해봄으로써 다양한 사고가 우리들에게도 자라나지 않을까.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