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니멀리스트의 집 꾸미기 - 작은 집 넓게 쓰는 수납 인테리어&살림법
오후미 지음, 조미량 옮김 / 넥서스BOOKS / 2017년 5월
평점 :
구판절판


편히 쉬고 싶은 집이 간혹 답답하게 느껴질때가 있다. 공간이 좁아서라기보다는 내가 가진 욕심으로 집이 채워지고 있다는 느낌을 받는다. 필요해서 산 물건이지만 지금 필요한 것들인지 의문이 들때가 있다. 가끔은 필요에 의해서라기보다는 단순한 소유욕으로 물건들을 집을 채워가고 있다는 생각을 한다. 편한 집을 불편하게 만들고 있다는 것을 누구든 한 번 느끼게 된다, 큰 맘 먹고 집을 치우리라 생각하면서도 물건들을 쉽게 정리하지 못한다. 버려야할 물건들에 대한 미련을 갖는 것은 무슨 이유 때문일까. 언젠가 쓸거라는 막연한 생각에 집안 곳곳에 오래도록 쓰지 않는 물건들이 존재하게 되는 것이다.

 

요즘 주변에서 정리수납을 배우는 분들이 늘어가고 있다. 그 분들의 공통적인 이야기는 버리라는 것이다. 집안을 정리하기 위한 첫 번째 단계이다. 필요하지 않은 물건들을 가지고 있는 욕심을 버리는 것에서 출발하는 것이다. 작가는 자신에게 필요한 적정한 양을 알고 생활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한다. 우리들도 알고 있는 부분인지도 모른다. 필요하지 않으면서 가지고 있는 물건들이 있다는 것을. 그것을 쉽게 버리지 못하는 이유는 조금씩 다르지만 버리지 못하면 지금 살고 있는 공간이 편안함보다는 욕심으로 채워진 불편한 공간이 되어버린다. 집이 작아서가 아니라 불필요한 물건들이 쌓이면서 집이 좁아지고 있는 것이다.

 

필요없는 물건을 버리고나니 집에 있는 시간이 좋아졌다고 작가는 말하고 있다. 물건을 정리하는 것이 단순이 집안을 깨끗이하는 것은 아닐 것이다. 눈에 보이는 깨끗함에서 나아가 정서적인 변화도 있을 것이다. 책에서는 정리를 통한 깨끗함이나 편리함보다는 정서적인 변화에 대해 이야기를 다루고 있다. 불편한 집이 아니라 편안함을 주는 집으로 변화하고 있다.

 

버리는 것도 노하우가 필요하다. 막상 정리를 하며 어떤 것을 버려야할지 고민이 될때가 있다. 그런 고민들을 해결해주는 내용들이 있다. 어떤 물건을 버리고 남겨야하며 고민하지않고 물건을 버릴 수 있는 방법들을 소개하고 있다. 내게 필요한 물건이 무엇이며 지금 당장 무엇을 버려야할지 알게 된다.

 

정리하는 방법들도 조금씩 다를 것이다, 주방이나 거실, 침실, 붙박이장 등 각 공간에 맞는 방법들을 보며 하나씩 정리를 해나갈수 있다. 무리하게 집안 전체를 정리하는 것이 아니라 책을 보며 하나씩 정리해볼수 있다. 버려지는 물건들이 아까운 것이 아니라 오히려 마음이 가벼워지는 것이 느껴진다. 책을 보며 지금 내가 있는 공간이 편안하기보다는 눈에 보이는 물건들과 보이지 않는 욕심으로 채워져 불편하게 만들고 있다는 생각이 든다. 버림으로써 마음의 무거운 짐도 함께 덜어낼수 있다. 버려서 아까운 것이 아니라 버림으로써 내가 살고 있는 공간의 편안함을 가지는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