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디스 해밀턴의 그리스 로마 신화 현대지성 클래식 13
에디스 해밀튼 지음, 서미석 옮김 / 현대지성 / 2017년 3월
평점 :
구판절판


그리스 로마 신화가 없었더라면 우리들이 흥미롭게 읽을 수 있는 수많은 책들이 사라지지 않을까. 비약일수도 있겠지만 신화속 인물이나 사건 등을 소재로 한 책들이 많았기에 그 이야기를 몰랐더라면 존재하지 않을수도 있을 것이다. 드라마나 영화도 마찬가지이다. 신화에서 많은 부분을 가져오는 일이 많으니 우리들이 만나는 것은 대부분은 신화속에 이야기라 해도 과언이 아니다. 다양한 영역에서 만날수 있는 신화이기에 늘 완독을 위해 노력하고 몇번을 읽으려해도 훑어서 보는 일이 많았다. 수많은 신의 이름을 외우는 엄두도 못내고 비슷하게나마 알고 있다는 것에 위안을 삼으며 흥미로운 이야기임에도 제대로 읽은 적이 없는듯 하다. 아는듯하지만 제대로 알고 있지 않은 경우가 많은 것이다. 이번 기회에 정독을 하며 완독을 하려 많은 노력을 했다.

 

 

흥미로운 이야기임에도 등장하는 많은 인물들때문에 이야기가 혼란스러운 경우가 있다. 심지어 인물관계도를 그려가는 수고를 하며 공부하듯 읽은 책중 하나이다. 공부라는 것이 지겹기마련이지만 이 책을 공부하듯 읽었음에도 우리를 지루하게 만들지 않는다. 허무맹랑한 이야기가 아니라 그들의 관계속에서 인간인 우리들의 모습이 보이고 하지 말아야할 일들을 알아가는 것이다. 그렇다고 교훈적인 내용을 담고 있다는 것은 아니다. 신이라는 이름으로 행해지는 그들의 모습을 보며 인간과 별반 다르지 않고 우리의 삶과 무관하지않기에 허투로 보지 않게 된다.

 

21장으로 구성되어 있는 이야기들은 우리들이 많이 알고 있는 내용들이다. 알고 있는 내용임에도 새롭게 느껴진다. 저자의 눈으로 바라보는 신화를 우리들도 따라가게 된다. 인간이 바라보는 신들의 모습은 어떤 것일까. 허구인지 사실인지를 떠나 그들의 세계에서 벌어지는 일들은 우리들에게 끊임없이 호기심을 유발하고 흥미를 갖게 한다. 누구나 다 아는 이야기이고 이미 읽었다해도 다시 읽게 만든다. 이야기 속에서 다양한 사진들을 만날수 있다. 사진속에 등장하는 작품들을 보면 이야기들이 더 가깝게 느껴진다.

 

헥토르는 무적으로 보였다. 트로이인들은 항상 헥토르를 말을 길들이는 명인(tamer of horses)이라 불렀고, 그 호칭에 걸맞게 헥토르는 마치 말과 일심동체라도 된 듯이 그리스 군사들 사이로 거침없이 마차를 몰고 휩쓸었다. - 본문 322쪽

 

요즘 일리아스를 읽고 있어서인지 제13장의 '트로이 전쟁'을 유심히 보게 된다. 이렇게 많은 작품들과 연결고리가 있는 신화이다. 아는 만큼 보이고 보이는만큼 안다는 말이 와닿는다. 리아스를 읽지 않았더라면 트로이전쟁이나 아가멤논, 헥토르라는 인물에 대해 자세히 알려하지 않았을테고 신화를 몰랐더라면 일리아스라는 작품을 읽을 엄두도 못냇을 것이다. 신화를 통해 다양한 작품의 연결고리를 찾아내는 재미도 크다. 아직은 많은 것을 보지못하고 알지 못하지만 찬찬히 살펴보며 하나씩 알아가고, 찾아가게 만드는 신화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