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봇 소년, 학교에 가다 미래인 청소년 걸작선 50
톰 앵글버거.폴 델린저 지음, 김영란 옮김 / 미래인(미래M&B,미래엠앤비) / 2017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인공지능 이야기가 나오면 얼마전 있었던 알파고와 이세돌 9단의 대국을 생각할 것이다. 인공지능과 대결을 벌인다는 것은 무모한 것일까라는 생각을 하게 된다. 대부분 결과는 예측하지 않았을까. 하지만 누구나 인간이 승리하기를 바라는 마음을 가지고 있었다. 심지어 한 번의 승리도 컴퓨터 프로그램 오류가 아닐까라고 말하는 사람들도 있었다. 이렇게 우리들의 승패를 가지고 누가 우위에 있다고 말할수 없다. 인간의 삶에 도움을 받기 위해 만들어진 것이 어느순간 위협적인 존재로 다가오면 어떤 마음이 들까. 우리들의 삶은 어떻게 변화될까.

 

 

긍정적인 의미로 만들어졌지만 미래를 그리는 작품들은 대부분 인공지능을 가진 로봇들을 부정적인 영향으로 다가오는 존재로 보여줄때가 많다. 우리들이 영화나 책속에서 만나는 인공지능 로봇들은 왜 이렇게 무서운 존재로 그리는 것이 많을까. 우리의 삶을 방해받기 때문이 아닐까. 무엇이든 결정을 해야하는 인간이 어느순간 그 결정권을 잃게 두려운 마음을 가지는 것은 아닐까.

 

뱅가드 중학교에 다니는 맥스는 친구들에게 맥신으로 불린다. 맥스는 누구보다 로봇을 사랑한다. 맥스의 학교에서는 로봇 통합 프로그램이 시작된다. 최초로 로봇을 학생으로 받아들이는 것이다. 아이들은 어떤 로봇이 뱅가드 중학교로 올지 궁금하다. 누구보다 궁금한 것은 로봇을 사랑하는 맥스이다. 하지만 실망이다. 처음 만난 로봇은 유치한 옷을 입고 가발을 썼다. 누가봐도 인간을 흉내냈고 그 모습이 우스꽝스러웠다. 눈동자는 움직이지 않도 눈썹도 그려놓은 것처럼 인위적이다. 이런 로봇이 더 실망스러운 것은 만난지 몇분만에 자신 앞에서 쓰러진 것이다. 이렇게 실망스로운 로봇이 맥스와 함께 학교를 다닐수 있을까.

 

학교에서는 인간인 교장 선생님보다 로봇인 바바라 교감 선생님이 학교의 모든 일을 담당한다. 아이들이 조금의 일탈(?)도 용서하지 않는다. 어디서든 감시가 가능하기에 아이들의 말 한마디 행동 하나에 벌점을 매긴다. 늘 감시당하고 있다는 느낌이다. 이런 학교 생활에 조금이나마 활력이 되는 것은 퍼지이다. 실망스러운 첫만남과 달리 퍼지와 친해지는 맥스. 그럴수록 그들에게는 위험스러운 일들이 벌어진다.

 

로봇과 인간이 친구가 될 수 있을까. 이 책에서는 그렇다고 말하고 있다. 인간보다 더 인간다운 모습이 그려진다. 기존에 만났던 부정적인 모습을 담고 있는 바바라 교감도 있지만 역시 오래도록 우리 곁에 남는 것은 친구같은 퍼지이다. 생각을 하고 감정이 하나둘 생기는 퍼지. 바람이 있다면 부정적이고 악한 감정은 생겨나지 않았으면 한다. 그런 부정적인 감정들을 자제하지 못할때 일어나는 일들은 무서움을 초래한다. 인간과 로봇이 공생하며 행복하게 살아가기를 바라는 마음으로 책장을 덮는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