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피 엔딩 노트
tvN [내게 남은 48시간] 제작팀 지음 / 북폴리오 / 2016년 12월
평점 :
품절


자신에게 남은 삶의 시간을 정확히 알 수 는 없다. 시한부 삶을 사시는 분들도 정확한 시간이라기보다는 어느 정도의 시간을 알게된다. 아무것도 모르는 사람들과는 다른 생각으로 삶을 살아갈지 모른다. 우리에게 남겨진 시간이 48시간이라며 어떤 생각을 할까. 우선은 무엇을 하기에 시간이 너무 짧지 않을까라는 생각을 할 것이다. 이 시간동안 우리들은 무엇을 할 수 있을까. 얼마전부터 '내게 남은 48시간'이라는 방송프로그램이 진행되고 있다. 오락 프로그램이라 생각하며 웃으며 볼수 있는 것은 아니다. 다른 사람들이 그 시간을 채워나가는 것을 보며 만감이 교차한다. 다른 사람이 보내는 48시간이 아니라 내게 남은 시간이 48시간이라며 어떤 마음이 들까.

 

 

<해피 엔딩 노트>은 자신을 온전하게 들여다 볼 수 있는 시간을 만들어준다. 요즘은 웰다잉 프로그램들이 많다. 이 노트를 통해 죽음은 불안하고 슬픈 일이라 생각하지 않고 자연스럽고 건강하게 받아들일수 있을거라 생각한다. 죽음을 미리 준비한다는 것이 쉽지 않지만 그 준비를 통해 자신을 들여다보고 행복한 죽음을 생각해 볼 수 있는 것이다.

 

 

이름, 나이, 혈액형, 전화번호등 누구나 자신있게 말할수 있는 것에 비해 낱말들로 나를 표현하는 것이 생각보다 쉽지는 않다. 나를 나타낼수 있는 낱말이 무엇이 있을까 고민하게 된다.  어쩌면 살아가면서 눈에 보이는 증명 외에 나를 표현하는 일이 많지 않았기에 이런 것을 힘들어하는 것은 아닐까. 낱말을 하나하나 적어보며 나라는 사람에 대해 생각해보게 된다.

 

경제적인 내용도 중요할 것이다. 지인은 자신이 가진 통장과 자산이 정확히 얼마가 되는지 적어놓았다고 한다. 자신이 죽은 후 남은 가족들이 혼란스러워하지 않고 처리할수 있게 한 것이다. 죽음의 시간이 정확하지 않고 예고없이 다가오기 때문에 준비하는 것이 정말 중요하다라는 생각을 하게 된다. 죽음을 감정적으로만 대처하는 것이 아니라 현실적으로 받아들이며 이런 작은 일들을 처리해나가는 것이 중말 중요하다.

 

얼마전 지인이 유언장을 쓰며 슬프기보다는 담담히 자신의 삶을 정리할수 있어 좋았다고 한다. 그래서 종종 힘들때마다 유언장을 쓴다고 한다. 다른 글이 아니라 유언장을 쓸때 우리의 마음은 달라진다. 나라는 사람에 대해, 나의 삶에 대해 정리하고 주변을 객관적으로 바라보며 정리하는 시간을 만들어 볼 수 있는 것이다. 솔직히 유언장을 작성하며 담담해지기는 어려울 것이라는 생각을 한다. 책에서는 울적한 필요없이 담담하고 솔직하게 마음을 남기라고 말한다. 어쩌면 연습이 필요할지 모르겠다. 어느 순간 담담하게 나를 들여다보며 삶을 정리하는 시간을 만들어 볼 수 있지 않을까.

 

<해피 엔딩 노트>를 하나하나 작성해가면서 나를 들여다보며 행복한 마음으로 죽음을 맞이할수 있다. 물론 탄생만큼 즐겁고 행복한 일은 아니다. 나의 죽음뿐만 아니라 사랑하는 사람의 죽음을 담담하게 받아들일수 있는 것은 힘들다. 하지만 이 시간을 통해 감정적으로만 받아들이는 것이 아니라 현실적으로 생각하며 조금은 여유로운 마음으로 죽음을 생각해 보게 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