너무 고민하지 말아요 - 소중한 것을 놓치고 싶지 않은 당신
히라이 쇼슈 지음, 예유진 옮김 / 샘터사 / 2016년 12월
평점 :
절판


우리들이 하는 고민중 해결할수 없고 일어나지 않은 일들에 대한 고민이 많다고 한다. 쓸데없는 걱정이나 고민을 하는 일이 많다는 의미이다. 이렇게 고민을 하느라 우리들의 소중한 시간을 의미없이 보내고 있는 것은 아닐까. 이 책의 표지를 보면 '소중한 것을 놓치고 싶지 않은 당신'이라는 문구가 보인다. 소중한 것은 멀리 있는 것이 아니라 우리 가까이에 있다는 생각이 든다. 욕심으로 인해 우리의 소중한 것들을 잃고 소중한 것이 가까이에 있다는 것을 잊는 일이 있다. 이 책을 통해 눈에 보이지 않지만 소중한 것들을 찾아가는 시간을 만들어본다.

 

 

3장으로 구성되어 있는 이 책에서는 소중한 것은 무엇이고 보이지 않는 소중한 것을 발견하는 방법들과 소중한 것을 깨닫기 위해 마주하는 고민들을 담고 있다. 사람마다 소중하게 느끼는 것은 조금은 다를 것이다. 공통적으로 생각하는 소중함이 있고 우리들이 미처 깨닫지 못하는 소중함들도 있다. 이 책을 보면서 소중한 것이 무엇일까 생각해보았다. 물질일수도 있고 눈에 보이지 않는 것일수도 있다. 어떤 것에 가치를 두느냐에 따라 삶도 달라질거라는 생각을 해본다. 물질적인 것을 소중하다고 생각하는 사람들은 지친 삶을 살지 않을까. 소중함을 넘어 욕심으로 가는 일이 많다. 책에서도 욕심에 대한 이야기를 한다. 무엇을 간절히 바라는 마음이 나쁜것은 아니지만 지나치면 다른 사람뿐만 아니라 자신도 상처를 받는 일이 있다. 

 

다른 사람을 보면 보이지 않던 내 모습이 눈에 들어오게 되는 법입니다. - 본문 70쪽

 

살아가다보면 '왜 저러지'라는 생각을 하게 만드는 사람들이 있다. 그의 행동이나 말에 대한 의문에서 나아가 이해할수 없는 상황들이 있다. 누군가를 평가하는 것이 조심스럽지만 관계를 맺을때 가까이 하고 싶지 않은 사람이 있다. 비판을 넘어 비난을 하는 일도 있다. 단순히 그의 행동을 보며 가지는 생각들이다. 그 사람을 통해 나의 모습으로 비춰보라는 저자의 말을 마음에 새긴다. 거울 속에 비친 내 모습이라 생각하며 타인을 통해 나를 다듬어나간다. 누군가에게 손가락질하지만 그 모습이 내 모습일수도 있는 것이다.

 

제일 무서운 것이 사람이라는 말을 한다. '안보면 그만이지'라고 말할수 없는 일도 있다. 자주 얼굴을 봐야하는 사람이 밉고 용서 할수 없는 사람이라면 어떻게 해야할까 이런 의문을 가지는 일이 종종 있는데 괴로운 이런 마음에서 벗어날 수 있는 방법들을 보여준다. 늘 마주하는 사람이라면 피할수 없는 상황들이다. 이런 상황들을 지혜롭게 헤쳐나갈수 있도록 안내하고 있는 것이다.

 

내게 주어진 현실이나 상황들을 피할수 없을 때가 많다. 현실을 내 힘으로 바꾸기 힘들때 생기는 고민들도 있다. 삶을 살아가며 마주하는 고민들을 지혜롭게 대처해 나갈수 있는 길을 안내하고 있다.

 

<너무 고민하지 말아요> 북트레일러 : URL https://www.youtube.com/watch?v=5S-DivwA590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