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매일 감동을 만나고 싶다 - 히사이시 조가 말하는 창조성의 비밀 아우름 11
히사이시 조 (Joe Hisaishi) 지음, 이선희 옮김 / 샘터사 / 2016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가을이 되니 라디오에서 좋은 음악들이 많아 흘러나온다. 늘 듣던 음악이지만 가을이라는 계절이 주는 감성 때문인지 더 와닿는 노래들이 많다. 드라마나 영화에 음악이 없으면 어떤 느낌일까. 예전에 방송에서 같은 장면을 배경경음악이 있을 때와 없을 때를 비교해 보여준적이 있다. 확실히 음악이 있는 장면들이 우리들에게 더 가까이 다가온다. 음악 때문에 즐겁고 때로는 눈물을 흘리기도 하는 것이다. 애니메이션을 좋아하는 분들이라면 미야자키 하야오라는 이름이 친근할 것이다. 그의 작품만큼 유명한 것은 영화속 음악이다. <센과 치히로의 행방불명>, <하울의 움직이는 성> 등 많은 작품들의 음악을 작곡한 '히사이시 조'. 이 책의 저자이기도 하다. 그는 자신의 음악을 통해 창조성의 비밀에 대해 이야기하고 있다.

 

 

마음에 와닿는 음악을 만나는 일은 행복한 일이다. 우리들에게 그런 행복을 선물해주는 히사이시 조의 이야기가 궁금하다. 단순히 음악을 작곡하는 사람이 아니라 창조를 하는 사람으로 우리들에게 다가온다. 글이나 그림이 아닌 음악으로 자신이 전하고 싶은 것을 표현할수 있다는 것이 평범한 사람들에게는 부러움이다. 다른 장르에 비해 음악은 누구나 쉽게 다가갈수 있다는 생각이 든다. 글이나 그림에 비해 준비없이 자연스럽게 받아들일수 있기에 늘 음악을 가까이하는지도 모르겠다. 그의 음악을 들으면 마음이 움직인다. 때로는 설레이는 감정이 생기고 슬프고 즐겁게 만든다. 우리의 감정을 조정한다는 느낌을 받는다. 이렇듯 많은 사람들의 마음을 움직이는 사람의 생각이 궁금해질수밖에 없는 것이다.

 

아이디어는 어떻게 만들어지는 것일까. 노력하지 않아도 매순간 아이디어가 떠오르는 사람이라 생각하지만 어떤 작품을 만들지 죽을힘을 다해 머리를 짜내고 정열을 쏟는다고 말한다. 그런 노력 안에서 아이디어가 생겨나는 것이다. 떠오른 아이디어는 그때그때 적어두고 영화를 위해 좋은 음악을 만들고 싶다는 생각을 가진다. 그는 누구에게 음악을 처음으로 들려줄까. 바로 자신이라고 한다. 최고의 청중은 자신이며 자신이 좋아하고 감동할수 있는 곡이 아니면 다른 사람들의 마음을 움직일수 없는 곡이라 말한다.

 

오랜 시간동안 사람들에게 그의 음악은 사랑받고 있다. 그 비결은 무엇일까.  단시간에 이루어진 것은 아닐 것이다, 단순히 그처럼 좋은 음악을 만들기 위해 어떻게 해야하는지에 대한 기술적인 내용이 아니다. 많은 사람들의 마음을 움직이는 음악을 만들어내기 위한 그의 크고 작은 노력들을 만난다. 계속 곡을 쓰는 것을 중요하게 생각하고 완성도 높은 '좋은 음악'을 만들기 위한 그의 마음이 전해진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