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과서에 나오는 역사 인물 사전
전윤호 지음, 유남영 그림 / 세종주니어 / 2016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학창시절에는 역사와 친하지 않았는데 이제는 관심이 많아졌다. 이렇게 많은 것을 담고 있는 역사에 대해 관심이 없었다는 것이 안타까울 정도이다. 다행히 아이들은 나와 달리 역사에 대한 흥미를 가지고 있다. 교과서 속에 나오는 역사는 조금 딱딱하게 다가온다. 하지만 책으로 만나는 역사는 다양하다. 다양하기 때문에 어떤 책을 읽어야할지 선택하기 어려울때도 많다. 이 책은 교과서 속에서 만나는 인물들을 다루고 있기에 그런 고민은 하지 않아도 될거라 생각한다.

 

 

다양한 인물들을 한 권의 책에서 만날수 있다. 교과서 속에 만나는 153명의 인물들을 시대순으로 다루고 있어 역사적 흐름도 파악할수 있다. 고조선~발해, 고려, 조선초기, 조선중기, 조선후기~광복으로 구성되어 있다. 각 장의 이야기가 시작되기 전에는 역사적 흐름을 한눈에 파악할수 있는 그림이 있어 도움을 받을수 있다.

 

각 인물에 대한 한 문장의 소개들은 그가 어떤 인물이고 역사속에서 어떤 역할을 했는지 한눈에 알 수 있다. 단군은 '우리 민족의 시조로 고조선을 건국했어요.', 원효는 '불교를 일반 백성들에게 널리 퍼트린 신라의 승려에요.', 이이는 '조선의 대표적인 학자로 외적을 막기 위해 10만 양병설을 주장했어요.'라고 소개하고 있다. 이처럼 각 인물들에 대한 내용을 만나기 전에 한 문장을 보면서 그가 어떤 인물이였는지 알수 있는 것이다. 인물들을 만나면서 어떻게 소개하고 있는지 궁금증을 갖게 한다.

 

한 권의 책에서 153명을 만나니 자세한 소개는 미흡하지만 각 인물에 대해 꼭 알아야할 중요한 내용들을 중점적으로 다루고 있어 하나도 놓칠수 없다. 인물들에 대한 내용과 함께 보여주는 삽화는 이해하는데 많은 도움을 받는다.

 

 

인물사전이라는 제목때문에 각 인물에 대한 소개라고 생각할수 있지만 역사의 흐름속에서 자연스럽게 만나는 인물들이다. 한 인물을 읽고 끝나는 것이 아니라 인물들끼리 연결고리도 찾게 된다. 고조선을 건국한 단군에서부터 상해 홍구 공원에 폭탄을 던진 윤봉길까지 우리 역사속에서 중요한 인물들을 만나게 된다. 그 인물들을 교과서 속에서도 만나니 생소하고 낯선 인물들은 아니다. 역사 인물 사전에서 만나는 주인공들은 역사속 한 인물에 대해 지식적으로 알아가는 것에서 나아가 인간적으로  다가온다. 짧은 글이지만 그 안에서 그들의 인간적인 고뇌까지느껴진다. 그들의 삶을 통해 우리들은 역사를 알아가고 한 인물의 삶도 들여다보는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