짧고 굵은 고전 읽기 - "고전 읽어 주는 남자" 명로진의
명로진 지음 / 비즈니스북스 / 2015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읽어야할 책임에도 가장 읽기 어렵고 쉽사리 다가가기 어려운 것이 고전이 아닐까. 학교 밖을 벗어나서도 고전은 읽어야 한다고 말한다. 나또한 몇번을 읽으려 했지만 완독하지 못하고 포기하는 일이 많았다. 방송인으로 먼저 알게 된 이 책의 저자 명로진. 방송을 통해 보았지만 책으로는 처음 만난다. 저자는 자신이 인문 고전 전문가도 아니고 학자도 아니기에 전문적으로 우리들에게 다가오지는 못한다고 한다. 다만 그의 다양한 경력들로 인해 딱딱한 고전을 재미있고 쉽게 알려줄수 있을거라 말한다. 라디오에서도 고전에 관한 방송을 했을만큼 열정이 많은 것이다. 그렇기에 이 책을 읽으면서 고전이라는 무게감이 조금은 가볍게 다가온다.

 

 

이 책을 만나기 전 두 개의 문구가 눈에 들어온다. 표지에 있는 "고전, 공부하지 말고, 외우지도 말고, 그냥 재밌게!"와 띠지에 있는 '<한비자>부터 <일리아스>까지 죽기 전에 반드시 만나야 할 절대고전 12'이라는 문구이다. 어쩌면 이것만으로도 이 책에서 말하고자 하는 것이 무엇인지 알고 있다. 우리들이 고전에 대해 잘못 생각하고 있는 것을 지적하고 있는지도 모른다. 재미로 읽기보다는 공부라는 생각으로 고전을 접하는 일이 많다. 그렇기에 고전에 대한 무게감이 큰 것이다. 한 번 읽고 이해할수 없는 것들이 많으니 생각을 하기 이전에 어떤 내용을 담고 있는지 해석하려하고 그 의미들을 여기저기서 찾게 되는 것이다. 그러다보니 몇 장 읽다가 지치는 일이 많다. 이 책에서는 재미있게 고전을 만날수 있다고 하니 기대감이 크다.

 

3 part로 구성되어 있는 이 책에서는 고전 열두 작품을 만날수 있다. 제대로 읽은 책들이 없기에 이번 기회를 통해 다시 고전읽기에 도전해 본다. 수학 공부를 한다면서 매번 집합 부분만 공부하다가 끝나듯이 고전을 읽어야지 하면 공자의 <논어>를 먼저 읽게 된다. 집합 부분만 책이 까맣게 변하듯이 논어도 일부분은 까맣게될 정도로 읽는다. 그렇지만 끝까지 제대로 읽은 적은 없다. 그냥 눈으로만 읽어간 적이 많았다. 이번에는 공부한다는 마음을 버리고 논어를 읽는 재미를 찾고 싶은 마음이다.

 

고전의 본문을 쉽게 풀어주는 것이 이 책의 매력이다. 간혹 어떤 책들은 그 의미를 해석해 놓은 것조차 읽기 어려운 것들이 있다. 그가 말하듯 한편의 드라마를 보는듯이 읽을수 있다. 개인적으로 <일리아스>와 <오디세이아>에 관심이 간다. 예전부터 읽으려 시도는 했지만 매번 중도에 포기한 책이기 때문이다. 읽어내기 어려운 책이라 생각했는데 이 책을 통해 읽어보고 싶은 생각과 읽을수 있겠다라는 생각이 들었다. 아마도 많은 분들이 책을 보면서 고전이 그리 딱딱한 내용이 아니라는 것을 알게 되지 않을까. 한번에 많은 것을 보고 느낄수 있는 것이 아니라 천천히 읽으며 하나씩 알아가는 이야기들이다. 어쩌면 우리의 욕심 때문에 읽는 것이 버거웠던 것은 아닐까. 모든 것을 이해하겠다는 욕심을 버리고 편안한 마음으로 고전을 만나야 한다는 것을 알아가는 시간이 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