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대, 우리는 이기적일까 - 인문학으로 풀어보는 너, 나, 우리의 16가지 고민
송가연 지음 / (주)태일소담출판사 / 2015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20대 우리는 이기적일까>라는 제목을 보면서 나의 20대를 돌아보았다. 아직은 불완전한 어른의 모습이지만 잘 해낼거라는 희망이 있었다. 물론 잘 해낼수 있을까라는 불안감도 함께였다. 그렇지만 내 주변의 친구들도 같은 생각이였고 누구하나 뒤져지지 않고 손을 잡으며 함께 걸어갔다고 생각한다. 물론 경쟁을 하면서 살기도 했지만 지금처럼 심한 경쟁은 아니였다. 하지만 지금의 20대들은 손을 잡으며 걸어갈수 없는 현실이다. 어떨때는 누군가 넘어진 것이 기회가 되는 슬픈 현실이 찾아오기도 한다. 넘어진 친구를 부축하며 함께 걸어가는 마음의 여유가 없는 것이다. 그런 20대들을 우리들은 비난할 수 있을까.

 

어느 누구보다 치열하게 경쟁하며 살아간다. 대학에 들어가기 전에는 모든  일이 대학이라는 것에 집중되어 있다. 하지만 대학에 입학하는 순간 힘들고 보냈던 지난 시간들을 보상(?) 받는 것이 아니라 더 치열한 취업이라는 관문을 향해야만 하는 슬픈 현실 앞에 놓이는 것이다.

 

 

이 책에서는 16가지의 소주제를 통해 누구나 고민하고 있는 문제들을 다루고 있다. 아프니까 청춘이라고 했지만 아프다는 말을 밖으로 내지 못하는 현실로 인해 누구보다 아픈 시간들을 보내고 있는 것이다. 20대라고 하였지만 어쩌면 우리가 살아가는 동안 누구나 가지는 아픔이고고민일 것이다.

 

고민은 누구나 가지고 있다. 서로 다른 고민이라면 소통이 잘 되지 않지만 같은 고민을 가지고있다면 밤을 새워 이야기를 하더라도 끝이 없을 것이다. 카페에 앉아 이야기하는 고민과 다르지는 않지만 접근하는 방식은 다르다. 인문학적으로 접근하고 있다보니 가볍게 이야기로만 끝나는 것이 아니라 깊이있게 생각해보게 된다.

 

16가지 고민을 다루고있지만 눈에 띄는 것은 대학과 관련된 것이다. 아직 대학을 다니지 않는 자녀를 둔 부모라면 당연히 대학이라는 관문을 꼭 통과하리라 생각한다. 그것을 목표로 삼고 아이들과 달리기 경주를 하고 있을 것이다. 하지만 막상 대학에 들어가면 문제는 달라진다. 그렇지만 아직 가지 않은 사람들에게는 먼 이야기로만 느껴질 것이다. 절실한 마음이나 구체적인 목표가 아니라 단지 대학이라는 목표를 가지고 달린다면 잠시 쉬어 다시한번 생각해보는 시간을 가지라도 말하고싶다.

 

대학을 10년 가까이 다니던 어느 날, 문득 궁금해졌다. 나는 대학에 왜 왔을까? 우리는 왜 대학에 다닐까? - 본문 161쪽

 

경쟁을 하며 앞만 보며 달리듯이 살아가고 있다. 서로 바쁘게 가다보니 옆을 돌아볼 시간조차 없다. 잠시 쉬어가는 것은 도태되는 것이라 생각하게 만드는 현실이다. 그런 현실 앞에서 우리들은 옆을 돌아보며 누군가에게 손을 내밀어줄 마음의 여유가 있는 것일까. 그렇지 못한 사람들에게 비난할수 없는 현실이다. 그렇다고해서 현실만 탓할수도 없는 것이다. 제목처럼 이기적이라 보여지는 사람들의 내면을, 우리들의 삶을 들여다보는 시간을 만들어주는 이야기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