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미노 공부법 - 한 문제를 이해하면 백 문제가 ‘와르르’ 풀리는 가장 단순한 공부 원리
권종철 지음 / 다산에듀 / 2015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누구나 도미노 게임을 해보았을 것이다. 하나를 건드리면 차례로 넘어지는 것을 보며 우리들은 즐거움을 찾는다. 도미노의 특징은 꼭 다음 것이 넘어가야 한다는 것이다. 중간에 멈추면 되지 않는 것이다. 공부도 그렇다면 얼마나 좋을까. 한번 '톡'하고 건드려주면 그 다음것도 알아서 척척 해나간다면 좋을 것이다.

 

 

도미노 공부법

한 문제를 건드리면 백 문제가 '와르르' 무너지는 가장 단순한 공부 원리

 

초등학교때 공부를 잘한다고 하면 중학교 선배맘들이 초등학교 공부는 아무것도 아니라고 말한다. 중학교때 어느정도하면 고등학교 자녀를 둔 선배맘들이 중학교 공부는 아무것도 아니라고 한다. 실제로 초등학교때부터 잘한 아이들이 고등학교까지 잘하는 경우가 생각보다 많지 않다. 중학교에 가니 초등학교때 두각을 보이지 않던 아이들이 눈에 띄고 고등학교에 가서도 마찬가지이다. 물론 정말 잘 하는 친구들은 꾸준히 잘하는 경우도 있다. 그래서일까. 무엇이 맞는 것인지 모르겠다. 초등학교때부터 잘하지 않고 중간에라도 노력을 한다면 잘할수 있는 것인지, 예전과는 공부법이 달라 중간에 잘하기는 힘들것인 현실인지. 그렇다면 초등학교때 실력이 좋지 않은 아이들은 미리 포기해야한다는 말일까.

 

아이를 둔 부모라면 누구나 한 마음일 것이다. 건강이 우선이라고 말하지만 이왕이면 공부를 잘 하길 바란다. 그렇기에 경제적으로 힘들더라도 사교육을 하고 있는 것인지도 모르겠다. 가끔은 그러한 것들이 아이를 힘들게 한다는 것을 알지만 미래를 위해 잘하고 있는 것이라 스스로 위로하고 있는 것이다.

 

이 책의 부제처럼 한 문제만 건드려도 다른 문제들을 해결할수 있는 공부법이 있다면 얼마나 좋을까. 열을 가르쳐도 하나를 알기 어려운것이 아니라 말그대로 하나를 알려줘도 열을 알아갈수 있으면 하는 마음이다.

 

<도미노 공부법>에서는 수박 겉 핡기식의 방법이 아니라 구체적인 방법으로 깊이있는 공부를 할수 있도록 도움을 준다. 책에서 제시하는 원칙과 방법대로 2주에서 한달만 공부한다면 달라질 것이라 말한다. 어떻게보며 단기간에 좋은 결과를 낼 수 있다는 것에 관심이 간다. 하지만 꾸준히 한달을 한다는 것이 쉬운듯 하지만 그렇지 않을수도 있다. 작심삼일이라고 하여 아이들은 쉽게 포기하는 경우가 많다. 책에서 알려주는 구체적인 방법들을 따라해본다면 이전과는 다른 습관이 생기지 않을까한다.  

 

가장 중요한 것은 나에 대해 정확히 파악하는 것이다. 그래야만 자신에게 맞는 공부법을 찾아갈수 있을 것이다. 처음에 만나는 내용은 자신이 어떤 유형의 학생인지 파악하고 공부가 무엇인지 생각해 본다는 것이다. 중학교, 고등학교때 하는 공부법이나 과목별 공부법들을 상세하게 알려준다. 유형이나 학년에 따라 공부하는 방법도 다를 것이다. 그런 것들을 자세하게 제시하고 있으니 많은 도움을 받을수 있는 것이다.

 

단순히 공부 잘하는 방법들을 알려주는 것은 아니다. 왜 공부해야 하는지에 대한 기본적인 문제가 해결되지 않는다면 소용없는 것이 아닐까. 누군가의 지시로 인해 공부하는 아이들이 아니라 진짜하고 싶어서 하는 공부이기를 바란다. 책에서 언급한 것처럼 깊이있는 공부를 해나갈수 있는 계기를 만들어주는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