꽃그림자놀이 - 2015년 제11회 세계문학상 우수상 수상작
박소연 지음 / 나무옆의자 / 2015년 5월
평점 :
절판


책을 읽다보면 잘 읽히는 책이 있는가하면 그렇지 못한 경우가 있다. 각자 좋아하는 내용이 다르고 알고 싶은 것도 다르기 때문이 아닐까. 아무리 좋은 이야기라 할지라도 지금 당장 나에게 와닿는 이야기가 아니라면 가까이 하지 않게 된다. 나에게 있어 소설은 늘 가까이하고 싶은 장르이다. 처음 접한 것도 고전이 아닌 소설이라 그런지 지금도 자주 읽고 찾아서 읽는 편이다. 그러면서 눈에 띈 것은 '세계문학상' 수상작들이다. 책을 읽다보니 정말 다양한 상들이 있고 수상작들이 나온다. 많은 수상작들 중에서 유독 관심을 가지게 된 것은 '세계문학상'수상작들인 것이다. 다양한 소재의 이야기뿐만 아니라 흡입력이 좋은 이야기들이 많아 언제부터인가 한두권씩 찾아서 읽게 된다. 이번에 만나게 된 <꽃그림자놀이>도 마찬가지이다.

 

 

고운 빛깔의 꽃이 보이는 표지. 예쁜 색이라는 표현보다는 어른들이 말씀하시는 것처럼 고운 빛깔이라 말하는 것이 어울리는 꽃들이 활짝 펴있다. 우리들은 표지를 보면서도 이야기를 생각해낸다. 이 꽃을 보면서 불행하고 슬픈 이야기를 떠올리는 사람은 없을 것이다. 가끔은 반전의 이야기들이 숨어있지만 꽃을 보면서 그런 생각을 하는 경우는 드물다. 행복하고 즐거운 이야기가 담겨있을거라는 기대감을 가지고 읽게 되는 책이다.

 

이 작품을 저자와 평론가들은 <천일야화>라 말한다. 그 말만으로도 어떤 이야기들을 담고 있는지에 대한 느낌은 알것이다. 구체적인 이야기를 읽고나면 그 말에 공감하고 책속에서 만나는 아홉개의 이야기속에  빠져들지 않을수 없다. 소설이라는 장르를 두고 사조세자는 마음의 병을 고쳐준다라고 하고 정조는 독이라고 표현했다고 서두에 말하고 있다. 같은 소설을 아버지와 아들은 다르게 받아들이고 있다. 누구의 말이 옳고 그른지를 따지는 것은 어리석은 일인지도 모르겠다. 우리들은 누구나 느낄 것이다. 어떤 이야기들은 우리의 마음을 달래주지만 간혹 독이 되어 우리의 마음을 혼란스럽게 하는 글도 있다는 것을 생각하지 않을 수 없다. 이 책에서 만나는 이야기들은 우리들의 마음을 위로해줄지 아니면 현혹시키는 것인지 궁금할수밖에 없는 것이다.

 

시골에 살면서 소설을 마주할 기회가 없었던 조인서. 그는 음탕한 소설을 읽으면 마음이 방탕해진다는 스승의 조언을 받아들여 소설을 멀리했다. 그와 반대로 친구인 최린은 변화고 있는 조선을 소설을 기록하고 싶다고 말한다. 친구이지만 소설을 두고 생각하는 바가 다르다.

 

하지 말라고 말하면 더 하고 싶은 것이 사람의 마음이다. 소설을 멀리 해야한다는 것을 알면서도 빠져드는 이유는 무엇일까. 위험하게 생각되는 그 책속의 이야기들이 하나둘 펼쳐진다. 아홉편의 이야기들은 어쩌면 그 당시 금기시되는 이야기들이 담겨 있기에 멀리했는지도 모른다. 인간의 가장 기본적인 욕구를 다루고 있고 그것을 채우려는 인간의 마음이 결코 음탕한 것은 아님에도 그런 마음을 끝없이 숨기고 싶었는지도 모른다. 숨기고 싶은 마음들이 소설속에 드러나니 심기가 불편했던 것일까.

 

금기시하는 소설을 멀리했던 사람이 있는가하면 그 소설로 시대를 변하시키고 싶은 사람들도 있다. 소설을 금기시하는 조선시대를 배경으로 펼쳐지는 이야기들은 한시도 눈을 뗄수 없게 만든다. 이 소설이 우리의 마음을 현혹시켰다면 그것은 다른 소설들을 계속 찾아가게 만드는 것일지도 모르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