샘터 2014.11
샘터 편집부 엮음 / 샘터사(잡지) / 2014년 10월
평점 :
품절


단풍이 물드는 계절이다. 가을은 남자의 계절이라 하지만 여자들도 가을을 탄다. 누구나 감성적으로 만드는 계절이 아닐까한다. 사춘기 소녀들이 길가의 낙엽만 봐도 눈물을 흘린다고 했는데 우리들도 마찬가지이다. 예쁜 단풍을 보면서 즐거워하다가도 떨어진 낙엽을 보면 세월의 무상함을 느끼며 여러 감정들이 교차한다. 그렇기에 책을 보며 마음을 다잡는지도 모른다.

 

 

샘터를 매달 만나는 분들이 알 것이다. 우리말 표현의 예쁜 이름을 만날수 있다. 다른 월간지들을 '11월'이라는 이름으로 만난다면 샘터는 '미틈달'이라는 이름으로 만나는 것이다. '미틈달'은 '가을에서 겨울로 치닫는 달'이라는 뜻이다. 매달 이렇게 우리말 표현의 이름을 만날수 있는 것이다.

 

 

이번달 표지를 보면서 많은 분들이 반가워할지도 모른다. 미틈달에서는 '최인호'작가를 만날수 있기 때문이다. 작가는 작품으로 만날때 가장 행복한 일인데 이제는 그럴수 없기에 반가우면서도 안타까운 마음이 든다. 처음 만나는 것은 그의 앉은뱅이책상이다. 마지막까지 작품을 쓰던 곳이라 하니 마음이 먹먹해져 온다. 베스트셀러 작가의 명성만큼 그가 글을 쓰는 공간이 화려할것이라 생각했다. 나의 생각과 달리 소박한 공간이다. 넓은 책상과 편안한 의자가 아닌 바닥에 앉아 글을 쓰는 앉은뱅이책상이라니 친근하게 다가온다. 솔직히 반가운 마음이다. 나또한 앉은뱅이책상을 좋아한다. 의자에 앉아 있을때보다 방바닥에 자리를 잡고 책을 읽거나 글을 쓸수 있는 앉은뱅이책상이 좋다. 그의 앉은뱅이책상을 보니 작가와 더 가까워진 느낌이다. 최인호 작가는 <샘터>와도 인연이 깊다고 한다. '가족'이라는 연작소설이 샘터에 게재된 것이다. 더 큰 의미는 국내 잡지 사상 최장수 연재소설이라는 것이다. 이렇게 샘터와 인연이 깊은 작가의 이야기를 그가 세상을 떠난 후 다시 샘터에서 만나게 된 것이다.

 

 

가을이 되니 다들 어디로 떠나고 싶어한다. 어릴적 엄마가 지인들과 단풍구경을 간다고 했을때 그 말이 실감나지 않았다. 단풍을 구경하러 여행을 왜 가야하는지 몰랐는데 이제는 내가 친구들과 만나 하는 말이 단풍구경 가자는 것이다. 나이가 드니 주변의 풍경들이 눈에 들어오고 하나라도 더 마음속에 담아 두고 싶은 것이다. 책에서는 전국의 장터를 만날수 있다. 기차여행으로 가볼수 있는 '팔도장터'를 소개하고 있다. 기차여행도 하고 재래시장도 살리는 일석이조의 여행인 것이다.

 

책을 덮고 나서 어떤 이야기가 가장 기억에 남느냐 물으면 선뜻 대답을 하지 못한다. 없어서가 아니라 어떤 것을 말해야할지 모르기 때문이다. 다른 책들과 달리 샘터만의 느낌이 있다. 우리들의 삶속에서 만날수 있는 흔한 이야기일수 있지만 우리들은 그들의 이야기에 공감한다. 나만 어려움을 겪는 것이 아니라는 것을 알게된다. 사람냄새가 나는 이야기가 담긴 책이기에 우리들은 책을 덮으면서 행복한 미소를 지을수 있는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