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관 할아버지 꿈꾸는 고래 2
최지혜 글, 엄정원 그림 / 고래가숨쉬는도서관 / 2014년 10월
평점 :
품절


아이들이 어렸을때부터 꾸준히 가는 곳중 하나는 도서관이다. 나또한 책을 그리 많이 접하지는 않지만 지금까지 이용하는 공간이다. 가장 중요한 이유는 책을 보기 위해서이지만 지금은 책을 읽는 공간만이 아니라 책과 관련된 다양한 활동들을 하기 위해 꾸준히 찾는 곳이다. 아이들이 어릴적에는 손을 잡고 온 가족이 함께 갔지만 이제는 각자 원하는 시간에 가고 원하는 것을 위해 도서관을 찾는다. 이제는 도서관에 가자는 말을 하지 않아도 필요한 것을 찾기 위해 혼자 가는 일도 많아졌다. 도서관이 많은듯 하지만 실제로 집과 그리 가깝지 않으니 찾아가는데 어려움이 있다. 우리 주변에 도서관이 많아졌으면 하는 바람을 가지며 이 책을 만난다.

 

 

도서관 할아버지

사람들의 마음을 보듬는 보물 창고를 만든 사람, 이인표

 

이 책은 우리들에게 익숙한 '인표 도서관'을 지은 이인표 할아버지에 관한 이야기이다. 그분의 열정이 없었다면 많은 아이들이 책을 읽을수 있는 공간이 없었을 것이다. 특색있는 것은 이 책의 작가는 인표 도서관에서 근무한다는 것이다. 할아버지의 따뜻한 마음을 우리들에게도 전하고 싶어 이렇게 책을 쓰게 된 것이다. 위인전의 느낌은 아니다. 어린 시절부터의 모습을 담고 있지만 여느 위인전처럼 느껴지지는 않는다. 제목이 주는 친근함 때문인지 우리 이웃에서 볼수 있는 할아버지를 만나는 느낌이다. 유독 책을 좋아하고 아이들을 사랑하는 마음이 깊은 할아버지의 이야기인 것이다.

 

어린 시절부터 책을 좋아하고 자기보다 약한 사람을 먼저 생각하는 마음을 가졌다. 동생에게 책을 읽어주는 것을 좋아하고 책이 있는 집이라면 어디든 찾아다녔다. 우리의 어린시절 도서관은 책이 많은 친구의 집이였다. 책이 있는 곳이라면 모여서 함께 읽었던 것이다. 지금처럼 가까운 곳에 작은 도서관들이 많지 않았기에 책이 많은 친구가 제일 부러웠던 것이다. 정작 그 많은 책을 가진 친구는 책에 관심이 없었지만^^

 

외국인을 상대로 일을 하면서 우리 나라 사람들도 마음을 풍요롭게 하는 문화를 누렸으면 하는 생각을 하게 된다. 그 생각으로 출발하게 된 것이 도서관이였다. 책을 통해 사람들의 마음이 풍요로워질수 있다고 생각한 것이다. 또한 아이들이 많은 것을 알아갈수 있는 것은 책을 통해서라고 생각한다.

 

"나는 아이들의 마음을 따뜻하게 해 주는 공간을 만들고 싶어요. 책을 통해 좋은 생각을 하고, 스스로 느끼고 참된 삶을 가꾸는 공간을 만들고 싶어요! 마치 내 안방에서 평안하고 따뜻하게 책을 보듯이 말이에요." - 본문 중에서

 

우리나라 최초의 사립 어린이 전용 도서관인 인표도서관을 설립한 이인표 할아버지의 이야기를 만날수 있는 책이다. 도서관을 설립한 그의 업적을 말하는 것이 아니라 아이들을 위해 도서관을 설립하기까지의 마음을 만날수 있는 것이다. 아이들이 꿈을 꾸고 편안하게 쉬어갈수 있는 공간을 만들어 주고 떠난 것이다. 책을 통해 그의 따뜻함을 만날수 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