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중근, 아베를 쏘다
김정현 지음 / 열림원 / 2014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아프지 않은 역사는 없을 것이다. 개인의 삶도 굴곡진데 한 나라의 역사는 당연히 순탄하지 않을 것이다. 우리에게도 아픈 역사가 있지만 우리들의 마음을 가장 아프게 하는 것은 일제 강점기가 아닐까한다. 그때 당한 아픔을 어찌 말로 다 표현할수 있을까. 비록 지금의 우리들이 직접적인 아픔을 겪지 않았더라도 그 아픔이 지금까지 전해 오기에 우리들은 잊을수 없는 것이다. 잊어서는 안될 아픔인지도 모른다. 그 아픔을 잊지 말아야 한다는 것은 한 나라에 대한 적대감을 키워간다는 의미는 아니다. 다만 우리에게 아픔을 주었던 그들이 자신들의 잘못을 인정하기 바란다.

 

 

역사의 아픔속에서 우리들은 한 인물을 만난다. 아명은 응칠이고 세례명이 토마스(도마)인 안중근. 이토 히로부미에게 3발의 총탄을 명중시켜 그를 죽음으로 이르게 한다. 결국 사형선고를 받고 세상을 떠난 안중근을 이 책에서 만날수 있다. '아버지' 라는 소설을 통해 많은 사람들의 주목을 받았던 김정현 작가의 <안중근, 아베를 쏘다>. 얼마전에는 신라의 유물을 배경으로 한<황금보검>을 만났는데 이번에는 안중근의 이야기를 만난다. 실존 인물이고 실화를 바탕으로 쓰여진 책이라 우리들도 관심을 가지게 된다. 수년 간 중국과 한국을 오가며 안중근의 행적에 관한 자료를 수집한 내용을 바탕으로 쓰여진 책이다. 우리들이 알고 있는 인물이고 알고 있는 사건이기에 책을 읽는내내 감정을 추스리기 힘든 것이 사실이다. 

 

이야기가 시작하기전 프롤로그에서 우리들은 안중근을 다시 만난다. 살아 돌아온 것일까. 일본 내각 수상 안배(아베)는 상하이에서 열린 동아시아 7개국 정상회의에 참가하기 위해 중국을 방문한다. 중국 귀빈 전용 특별열차를 타고 가던 안배는 평소 장이 좋지 않아 화장실에서 꽤 오랜 시간을 보낸다. 그에게 의문의 인물이 찾아온다. 흰색 한복에 흰색 솜두루마기를 덧입은, 카이젤 수염의 한 사내가 말한다.

 

"난 대한국인 안중근이다." - 본문 15쪽

 

예전에 이등박문을 사살하며 그와 직접 토론하는 기회를 갖지 못한 안중근은 안배를 찾아온 것이다. 그와의 만남으로 시작한 프롤로그. 책에서는 안중근이 이등박문을 사살했던 그 당시의 상황과 재판을 받는 과정이 세세하게 그리고 있다. 3부에서는 10월 26일 다시 나타난 안중근이 1909년 사용했던 벨기에제 브라우닝 M1900 모델인 7연발 권총으로 방아쇠를 당긴다. 안배를 향해서…….

 

우리들은 다시 찾아온 안중근에게 주목할수 밖에 없다. 죽어서도 편히 눈감지 못하였으리라. 비록 허구의 이야기라는 것을 알면서도 안중근이 다시 우리 곁에 돌아왔다는 생각을 하게 된다. 실존 인물로 그려가는 허구의 역사소설이지만 현실의 우리를 돌아보지 않을수 없다. 그가 다시 돌아와 총을 겨눌수 밖에 없었던 그의 마음을 우리가 조금이라도 이해할수 있을까.

 

사람이 저지른 범죄는 그가 죽음으로써 책임이 끝날 수밖에 없는 노릇이다. 그러니 그 자손에게 연대하는 연좌제는 법이 인정하지 않는 것이다. 그렇지만 국가는 다르다. - 프롤로그 중에서

 

안중근은 1909년 이등박문을 향해 총을 겨눌수 밖에 없었던 이유를 조목조목 말하고 있다. 그들은 지금도 그리 달라지지 않은 모습이다. 안중근처럼 우리들은 총을 겨눌수는 없다. 그렇기에 안중근이 다시 돌아온 것이 아닐까.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