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Book] 안네의 일기
안네 프랑크 지음, 이건영 옮김 / 문예출판사 / 2013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어린 시절 누구나 한 번쯤 안네의 일기를 읽었을 것이다. 읽지 않았더라도 내용은 알고 있다. 방학숙제에 꼭 일기가 있었다, 개학이 다가와 한꺼번에 써 본 경험이 누구나 있지 않을까. 일기는 쓰기 싫은 일이며 누군가 본다는 것에 거짓으로 이야기를 지어낼 때도 있었다. 가장 솔직해야 할 공간이 그렇지 못한 것이다. 하지만 안네는 불안한 자신의 삶을 일기에 고스란히 담아내고 있다.

 

 

<안네의 일기>를 보기 전에 어린 시절 일기장을 꺼내보니 나도 일기장에 이름을 붙여 주었다. 그 계기가 무엇인지 정확히 기억나지 않았지만 내 이야기를 들어주는 누군가가 있다는 것은 큰 위로가  되지 않았을까. 일기장에 감정이나 그날의 일을 서술하기보다는 누군가에게 이야기를 하면 내 감정을 나누는 느낌이 든다. 안네도 그렇지 않았을까. 일기장에 '키티'라는 이름을 붙여주며 자신에게 일어난 일들을 적고 있다.

 

안네의 일기를 통해 역사적인 사실뿐만 아니라 한 소녀의 성장을 만난다. 사춘기 소녀가 느끼는 자연스러운 감정들. 어쩌면 어려운 현실적인 문제보다는 자신 앞에 놓여있는 작은 일들이 더 크게 다가오지 않았을까. 어른이 되어 이 책을 다시 만나니 어린 소녀가 마주할 역사적인 아픔보다는 자신의 작은 감정조차 해결하지 못했던 상황들이 마음이 아프다. 마음껏 자신의 감정을 가족들에게 드러내지 못하는 것이다. 숨어지내는 시간들이기에 부모에게 하는 행동이나 말들이 투정처럼 느껴지지 않았을까. 그 시기에 누구나 하는 투정도 사치처럼 느껴지는 아픈 역사 속에 살고 있었다.

 

"유대인이든 아니든 나는 명랑한 분위기와 찬란한 햇빛이 필요한 한 소녀에 지나지 않아요"하고 자신에게 항변할 때도 있어. 만일 누구에게 이런 말을 한다면 나는 곧 울어버리고 말 거야. 사실 운다는 것은 때론 크나큰 구원이 되기도 해. - 본문 172쪽 

 

<안네의 일기>를 이야기할 때 '꿈'과 '희망'이라는 단어가 빠지지 않는다. 목숨이 오고 가는 극한 상황 속에서 하루하루를 견뎌내는 일이 얼마나 힘들 일일까. 우리가 이해하지 못하는 부분일 수도 있다. 죽음을 마주하고 있는 상황에 태연하게 보낼수 있는 사람은 없을 것이다. 그렇기에 이 어린소 녀의 일기를 보면서 우리가 마주한 상황들이 힘들다고 감히 말하지 못하는 것이다. 어린 소녀가 우리들에게 많은 것을 전하고 있다. 희망고문이 아니라 진짜 희망을 생각하며 힘든 시간들을 버텨낼 수 있는 힘을 갖기를~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