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인의 시선을 의식해 힘든 나에게
글배우 지음 / 21세기북스 / 2019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인간은 사회적 동물이라고 합니다. 그런데 이타적이라고만 할 수 없는 것이 자신의 욕구를 충족시키면서 살아가는 모습만 보아도 사람은 주변의 눈을 의식하면서 개인적으로 살아가는 모습이 보인다는 것입니다. 우리 혼자만 잘살고 즐긴다면 외로움을 타는 것이 인간입니다. 이처럼 개인적, 사회적으로 두루 잘 섭렵하도록 노력해야하는 것이 인간이라는 것을 잘 알게 됩니다. 그래서 그런지 회사 생활을 하는 나로써 주변의 시선을 감당하기에 많이 힘이들고 지칠 때가 많습니다. 이 도서의 제목 <타인의 시선을 의식해 힘든 나에>를 보자마자 이러한 시선들을 극복할 수 있는 좋은 지침서가 될 것이라는 기대감에 읽기 시작했습니다.

 

 

사람은 사회적 동물이다보니 인간관계를 맺으면서 살아가야 하는 공동체적 삶을 살아가야 하는 운명을 갖은 동물이라는 점에 있어서 로빈슨 크루소와 비슷한 소재의 이야기들을 읽거나 영화로 볼 때마다 인간은 어쩔 수 없는 존재라는 것을 새삼 느끼곤 합니다. 하지만 이러한 인간관계를 맺게 될 때 마다 큰 실망과 함께 상처를 서로 받게 되는 것은 기본인데 이를 극복하기 위해서 항상 노력하고 할 때마다 지치곤 하는 우리들의 모습을 볼 때 남들의 시선을 의식하지 않고 살아갈 수는 없는 것인가 하곤 생각했는데 이 도서 <타인의 시선을 의식해 힘든 나에>는 어떻게 힘든 인간관계를 잘 극복하고 내 행복을 찾아서 살아갈 수 있는지 잘 알려주고 있었습니다.

"먼저 소소한 변화부터 시도해볼 필요가 있지 않을까. 늘 다녀서 눈에 익은 길이든 단순히 친절한 단골 음식점이든 바꾸어보려는 의지를 가져보는 것이다."

매일 똑같은 일상으로부터 권태를 가지고 있었던 차에 사람 관계에 있어서 또한 오래된 진부함에 비롯되 갈등들을 내 주변의 상황들 부터 변화해 보는 것도 좋은 시도라는 것을 깨닫게 됩니다. 그 만큼 주변 환경으로부터 오는 내 심리적인 영향이 얼마나 큰지를 알 수 있었고, 이러한 변화로부터 내 주변의 사람들에게 까지도 내 행동과 말들이 달라질 수 있다는 것에 공감을 하면서 일단 나의 주변환경이 어떠한지에 대해서 점검을 하게 되었던 것 같습니다. 힘들고 복잡한 시대일 수록 인간관계에 얽히게 될 때 어떻게 대처해야 스트레스로부터 덜 받게 될 수 있는지 이 책 <타인의 시선을 의식해 힘든 나에>를 읽는 내내 잘 배울 수 있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