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자도 되는 영어 공부법 - 저자만 되는 완벽한(?) 학습법은 가라
우공이산외국어연구소 지음 / 우공이산 / 2018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세계의 모든 언어 중에 지금 대부분의 나라에서 공통되게 사용하고 있는 것이 영어입니다. 우리나라에서도 또한 다른 언어는 안통하지만 그나마 영어만큼은 외국인들이 우리나라에서 사용할 때 알아듣고 그에 맞게 잘 대응해줄 수 있는 언어가 아닌가 싶습니다. 하지만 이 영어는 한국어와는 다른 많은 점들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한국사람들이 배우기가 많이 까다롭다는 것을 어려서부터 알기 때문에 많은 공포증을 가지고 있는 것을 주위에서 볼 수 있습니다. 이렇게 배우기 까다로운 영어인데 이 도서 <독자도 되는 영어 공부법>의 표지를 보자마자 영어에 대해 모든 것을 낫낫히 파헤쳐 줄 것이라는 기대감과 함께 영어에 대한 몰랐던 감춰진 모든 사실들을 알수 있겠다는 기대감에 읽기 시작했습니다.

 

 

영어를 일제시대부터 받아서 일본식 주입교육을 지금까지도 개선하지 못하고 문법 위주의 교육을 받았던 나로써 아직도 여전히 이러한 교육을 하고 있는 것 자체가 외국에서 교육을 받고 생활을 했던 나로써는 도저히 이해할 수 없는 교육이었는데 필자 역시 그러한 방식의 교육에서 벗어나야 함을 강조하고 있었습니다. 토익이라는 영어 시험 또한 그저 회사 취업을 위한 스펙 쌓기용으로 고득점을 받는 것은 실질적인 영어 활용에 도움이 되질 못한 다는 것을 다시 상기하게 됩니다.

아직도 학창시절에 우리는 영어 시간에 회화 위주의 수업보다는 문법 위주의 시간을 더 갖는다는 것은 그 만큼 대학입시 위주의 교육이 될 수 밖에 없는 사회구조로 인해 영어를 진지하게 배우는 입장에서 잘못된 학습임을 설명해주고 있습니다. 문법은 자유롭게 구사하게 해주는 무기로 쓰여야지 말을 구사하는데 있어서 한정을 짓게하기 위한 것이 아님을 알고 문법에 대해 두려워하여 궂이 영어를 구사하는데있어서 두려움을 가져서는 안됨을 보여주고자 하고 있었습니다. 영어는 몸에 익숙하게 배게하는 것이 가장 효율적인 학습효과를 보일 수 있음을 보여주고 있고, 암기해서는 절대로 제대로된 영어가 나올 수 없음을 깨달아야 겠습니다.

 

 

한국어에서 알수 있듯이 그 많은 감정적인 표현들을 영어로 표현하기에 무지 쉽지 않았음을 영어로 영작을 할 때 누구나 느낄 수 있었을 것입니다. 우리말 표현이 매우 세세히 구분되는 반면에 영어는 하나의 단어로 여러개의 뜻들을 함께 쓸 수 있음에 내가 의도하지 않았던 표현 방식대로 표현 할 수 밖에 없어서 매우 단순한 것이 영어라는 것 또한 이 "무드"라는 의미를 살려낼 때 더욱더 공감할 수 있었습니다. 그 만큼 한국인들의 풍부한 감정들을 다 담기에는 부족한 영어임에 더욱더 영어를 공부하는데 있어서 힘들수 밖에 없는 한계임을 다시 느끼게 됩니다.

이 도서 <독자도 되는 영어 공부법>을 읽는 내내 영어는 애초에 동양인 들이 배우기에 매우 힘들 수 밖에 없는 구조를 가졌기 때문에 이를 당연시 여기고 당당하게 영어를 용감하게 자신있게 구사를 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함을 느꼈습니다. 우리가 잘 몰랐던 영어에 대해 뿌리 깊게 세세히 역사적으로 설명을 해주고 있어서 우리가 왜 영어에 쉽게 접근할 수가 없는지에 대한 당연성을 잘 알게 되면서 더 자신감을 가지고 영어를 구사해야 겠다고 느꼈습니다. 영어에 대한 공포감을 가지고 있거나 영어공부를 시작하시는 분들에게 이 책 <독자도 되는 영어 공부법>는 정말로 영어를 유익하고 어떻게 공부를 해야하는지에 대해서 낫낫히 파헤쳐주는 반가운 도서였음에 많은 분들에게 꼭 추천하고 싶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