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양이의 서재 - 어느 중국 책벌레의 읽는 삶, 쓰는 삶, 만드는 삶
장샤오위안 지음, 이경민 옮김 / 유유 / 2015년 1월
평점 :
절판


1. 요약 。。。。。。。

 

     천문학을 전공하고, 과학사로 학위를 받은 후 오랫동안 가르치면서, 고전과 인문학에 깊은 관심을 갖고 있는 흥미로운 인물이 이 책의 작가인 장샤오위안이다. 이 책은 그가 쓴 평생에 걸친 책 사랑에 관한 에세이다.

 

     문화대혁명이라는 험한 시기에 어린 시절을 보냈지만, 부모님의 직업 덕분에 다양한 책을 접할 수 있었고 친구들과 금서를 돌려보느라 밤을 새우곤 했다는 이야기에서부터 작가의 평생에 걸친 책 사랑의 여정은 시작된다. 책의 첫 부분은 그렇게 작가의 성장기를 따라가면서 만난 책과 지인들에 관한 이야기다.

 

     두 번째 부분은 본격적으로 기관에서 일하면서 자신의 책장을 갖게 된 이후의 이야기. 이 과정에서 책과 관련된 다양한 관심사들, 사람들과의 이야기가 소개된다. 수만 권의 장서를 갖고 있으면서, 각각의 책들을 얼마나 아끼고 있는지.. 정말 애서가다운 모습이 매 페이지에 걸쳐 쏟아진다. 또 단순히 개인의 이야기만이 아니라, 중국 사회의 연구문화와 관련된 비평들도 이야기의 한 축이다.

 

     책의 마지막 부분은 책을 고리로 해 만나게 된 새로운 인연들에 관한 설명. 물론 이런 인연에 관한 내용은 앞선 부분에도 등장하긴 하지만, 뭐 여튼 여기에 소개되는 세 명의 인물은 작가가 좀 더 특별하게 여기고 설명하고자 했던 것일 게다.

 

  

2. 감상평 。。。。。。。

 

     집에 다녀오는 길에 전에 빌렸던 책을 반납하고 간단히 읽을 만한 책을 새로 대출하기 위해 도서관에 들렸다. 그런데 웬걸, 가볍게 읽을 책을 가볍게 고르려던 처음의 계획은 금방 실패해버렸고, 곧 신간코너에 꽂힌 책을 하나하나 살피다가, 문학코너로 넘어가 프랑스, 영미, 중국과 일본문학 서가를 돌아다니면서 데려갈 만한 책들을 한참 고르다보니 한 시간이 금방 지나가버렸다.

 

     대학시절부터 시작되었던 것 같다. 이런 도서관 탐험에 빠져버린 것이. 그렇게 한 시간 동안 고른 세 권의 책 중 하나가 바로 이 책이다. 공교롭게도 책에 빠져 살았던 어떤 사람의 이야기. 이런 우연의 일치가.. 

 

 

     사실 처음엔 좀 더 말랑말랑한 책인 줄 알았다. ‘고양이의 서재라지 않는가. 고양이를 사랑하는 어떤 사람이 고양이와 함께 만들어 가는 서재에 관한 이야기를 쓴 줄. 그런데 정작 책엔 고양이를 키우는 이야기는 하나도 나오지 않는다. 다만 작가 자신의 소원 중 하나가 고양이처럼 한가롭게 서재에서 뒹굴 거리는 것이라는 말에서 나온 제목인 듯하다.

 

     애초의 예상과는 달랐지만, 책을 사랑하는 사람의 이야기는 왠지 피식피식 미소를 띠며 읽게 된다. 나도 저렇지 맞장구를 치게 되는 부분이 한둘이 아니었으니까. 지금도 리뷰를 쓰고 있는 책상 바로 옆 책장에 꽂혀 있는 “C. S. 루이스 컬렉션을 보고 있으면, 나도 약간 병이다 싶을 때가 있으니..

 

     물론 차이점도 있는데, 우리 집엔 작가에 비해 책이 훨씬 적다. 뭐 한 200여 권이 좀 넘을까? 일단 책을 보고 꼭 다시 봐야겠다 싶은 책들만 두고, 나머지는 주변에 선물하거나 팔거나, 버려버리니까. , 예외는 앞서의 루이스 컬렉션인데, 여기엔 C. S. 루이스를 다룬 책이 아니었다면 수준이 낮아서 감히(?) 꽂혀 있기 어려운 책도 남아 있다.

 

 

     읽고 쓰는 것으로 생활이 유지될 수 있는 삶을 사는 작가가 부럽다. 그야말로 모든 애서가들의 꿈이 아닌가.


댓글(2)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stella.K 2018-01-17 13:11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엇, 200권 밖에 없어요?
제2의 피천득 선생이 여기 있었네.ㅎ
가끔 저한테도 버려 주세요.ㅋㅋ

노란가방 2018-01-17 15:59   좋아요 0 | URL
ㅋㅋ 저야 뭐 애초에 보는 책이 많지 않아서리..
스텔라님이 훨씬 많이 보시지 않습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