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나의 아이 (양장) - 정답 없는 삶 속에서 신학하기
스탠리 하우어워스 지음, 홍종락 옮김 / IVP / 2016년 7월
평점 :
품절


1. 줄거리 。。。。。。。

 

     이 시대 영미권에서 교회에 관한 탁월한 견해를 제시하고 있는 신학자 스탠리 하우어워스가 쓴 자서전이다.

 

     텍사스에서 조적공(벽돌을 쌓는 건축노동자)이었던 아버지 슬하에서 자랐던 어린 시절, 스탠리는 자신도 아버지와 친척들의 직업을 물려받게 될 것이라고 생각했다. 실제로 조적공의 일을 어느 정도 배우고 해 오기도 했으니까. 하지만 그는 건축현장이 아닌 학문계에서 자신의 관심사를 발견하고, 결국 대학에서의 교직생활을 시작하게 된다.

 

     하우어워스의 평생을 둔 관심 중 하나는 하나님을 알아가는 것이었다. 애초의 남부 특유의 감리교적 전통 아래서 교회 생활을 시작했지만, 자신이 정말로 신앙을 갖고 있는지 확신하지 못했고 이를 확인하기 위해 대학에 진학을 했던 것. 그는 가톨릭, 메노나이트, 복음주의 교파 등 다양한 배경을 지닌 동료와 분위기 아래서 일해 왔고, 그 과정에서 자신의 신앙을 찾아가게 된다.

 

     또 한 가지 관심사는 윤리학이었다. 사실 하우어워스는 윤리신학자라기 보다는, 신학적 (소양이 깊은) 윤리학자라고 불리기를 더 좋아했을지도 모르겠다. 그는 기독교 윤리학이 필연적으로 세상의 실제적 문제들을 다뤄야 하고, 이 과정에서 정치적 성격을 가질 수밖에 없다고 생각했다. 과감한 평화주의를 채택했던 그는, 반전운동이나 인종차별 철폐, 성차별 거부에 (평화주의적 방식으로) 적극적으로 나섰고, 이는 보수적인 이들로부터 미움을 사는 원인이 되기도 했었다.

 

     책에는 하우어워스가 만나고 영향을 주고받은 수많은 사람들(그리고 수많은 책들)의 이야기가 나온다. 그는 정말로 사람을 좋아했던 것 같다. 그리고 빼놓을 수 없는 그의 아내 앤의 이야기. 결혼한 지 얼마 되지 않아 발현된 그녀의 정신질환은 하우어워스가 거의 평생을 지고 가야했던 십자가였다.

 

 

 

 

2. 감상평 。。。。。。。

 

     한 사람의 일생을 보거나 읽는다는 건, 어떤 형태로든 감동을 준다. 특히 그 기록이 억지로 잘 보이려고 꾸며대거나, 자신의 잘못을 감추기 위한 변명으로 일관된 형편없는 책과 거리가 멀다면 더더욱.

 

     하우어워스는 이 책을 통해서 자신을 솔직하게 내어 보이고 있다. 실수가 없었던 것은 아니지만, 거의 매순간 열성적으로, 그리고 진실하게 살기 위해 애써왔던 한 사람의 삶은 자연스럽게 경의를 표하게 된다. 특히 진리를 향한 그의 오랜 탐구의 여정들, 지적인 면과 삶의 일관성을 유지하려는 노력들, 무엇보다 사람에 대한 신의를 지치기 위해 애써왔던 모습 등이 인상적이다.

 

 

     평생을 배우고, 새로운 것에 열려 있는 인물은 많지 않다. 자기의 것을 완고하게 고수하면서 그 자리에 머물려고 하는 사람이 대부분이다. 특히 대학에서 가르치는 교수들의 경우 나이가 들수록 젊은 시절 주장했던 것에 교조적으로 매달리거나, 어느 순간 고민 없이 반복만 하는 경우가 많다.

 

     하우어워스는 좀 다르다. 그에게서는 자주 새로움이 느껴지는데, 아마도 무엇이 옳은 것인가를 향한 탐구를 그치지 않았던 삶의 태도와 적당한 선에서 타협하고 넘어가는 대신 끝까지 문제를 파고들어가려 했던 성향 때문이 아닐까 싶다. 주류가 되기보다는 자신의 삶에 (지적으로나, 말과 삶의 일관성에 있어서) 정직하고자 했던 이의 삶에선 참 배울 점이 많다.

 

 

     책 속엔 하우어워스와 관계된 수많은 사람들(상당수는 학자들)과 그에게 영향을 주었던 책들의 목록이 잔뜩 등장한다. 덕분에 두께가 제법 두툼해졌지만, 이 부분 또한 관심을 둔 사람이라면 좋은 참고 목록이 될 듯하다. 본격적으로 하우어워스의 작품세계에 발을 내딛으려고 한다면 꼭 딛고 넘어가야 할 책.


댓글(0) 먼댓글(0) 좋아요(6)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