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기적 고양이 - 고양이에게 배우는 라이프 테크닉
이주희 글.사진 / 씨네21북스 / 2010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1. 요약 。。。。。。。

     네 마리의 고양이와 함께 살고 있는 작가가, 그 고양이들과의 동거를 통해 깨달은 사실들을 사진과 함께 차분하게 풀어 놓은 에세이집이다. 각각 성격이 다른 고양이들과 벌이는 에피소드들은 재미가 있고, 그 가운데서 우연히 깨닫게 되는 세상의 이치는 자못 고개를 끄덕이게 할 만한 것들이다.

 

 

2. 감상평 。。。。。。。

     동물과 함께 살아간다는 것은 생각보다 큰일이다. 하나의 생명과 동반자 관계를 맺는다는 것은, 비단 그 상대가 인간이 아니라도 해도 위대한 모험이다. 물론 동물과 함께 살지 않는 사람들의 입장에서 보면, 종종 그들이 지나쳐 보이기도 하지만, 생각해 보면 우리 모두가 무엇인가에게 그렇게 과도한 집중을 할 때가 있지 않은가.

     고양이를 키우는 사람들의 이야기를 들을 때마다, 그 녀석들이 얼마나 섬세하고, 예민하며, 좀처럼 길들여지지 않는지에 관해 듣게 된다. 그리고 고양이와 함께 사는 사람들의 대부분은 녀석들에게 완전히 빠져버린다. 이 책의 작가처럼. 그런데 어디 꼭 고양이여야만 할까. 생명 자체가 가지고 있는 경이로움을 볼 수만 있다면, 염소나 나비 한 마리에게서도 비슷한 것을 발견할 수 있을 테니까.

 

     어렵지 않게 읽어갈 수 있는 에세이다. 매 페이지마다 실려 있는 고양이의 사진은 마음을 편안하게 해 준다. 고양이를 통한 작가의 깨달음에 모두 공감을 하는 건 아니지만 (사실 작가 자신도 그런 걸 의도하진 않았을 것이다), , 모두가 애초부터 헛된 소리인 것은 아니다.

     다양한 깨달음이 담겨 있지만 그 모든 것을 관통하는 한 가지 진리는 그냥 받아들이라는 것이다. 애초부터 말이 통하지 않는 제멋대로인 녀석들을 설득하거나 훈련시키려 하지 말고, 그냥 인정하고 바라보라는 것. 그런데 이게 어디 고양이에게만 해당되는 일일까. 우리가 현실 속에서 맞닥뜨리는 많은 일들이 그렇게 우리 자신의 힘으로 어쩔 수 없는 것들이지 않던가.(물론 그렇다고 해서 아무 것도 하지 말라는 순응주의로까지 나가는 건 오버)

     고양이와 함께 살고 있는 사람이라면 더 흥미롭게 읽을 수 있을 것 같은 책.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