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국과 지옥 - C.S.루이스가 말하는
웨인 마틴데일 지음, 이규원 옮김 / 국제제자훈련원(DMI.디엠출판유통) / 2007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1. 요약 。。。。。。。

     제목처럼 C. S. 루이스의 여러 작품들 중에서 천국지옥에 관한 서술들을 모아 한 권의 책으로 엮었다. 책은 크게 세 부분(천국, 지옥, 연옥)으로 구성되어 있는데, 가장 마지막 부분인 연옥은 사실 루이스의 여러 작품들 중에도 그다지 깊이 서술되고 있지 않은 지라, 아주 짧게만 언급되는 수준이고, 대부분의 내용은 (제목처럼) 천국과 지옥에 관한 것.

     루이스의 작품은 크게 픽션과 논픽션으로 나뉘는데, 이 책에서 다루는 주제(천국과 지옥)는 그 장르를 가리지 않고 전반에 걸쳐 펼쳐져 있다. 저자는 먼저 논픽션 작품들에 서술되어 있는 루이스의 생각들을 정리하는데, 단순히 이렇다 저렇다 하는 식으로 설명하는 식이 아니라, 우선 일반적으로 이 주제들에 관해 사람들이 하는 잘못된 생각(오해)들을 제시한 후, 루이스의 문장들을 통해 오해를 교정하는 문답형식을 차용하고 있다.

     하지만 저자가 좀 더 공을 들이고 있는 부분은, 역시 루이스의 소설(픽션)들에서 그려내는 천국과 지옥의 이미지들이다. 그래서 이쪽이 분량도 더 길고, 서술도 더 재미있다. 물론 이 부분은 책에서 언급되고 있는 루이스의 작품들을 먼저 읽어본 사람들이라면, 더욱 실감나게 볼 수 있을 것이다.

 

 

2. 감상평 。。。。。。。

     천국과 지옥이라는 주제는 많은 사람들의 상상력을 자극하는 꽤나 흥미로운 주제다. 단테의 신곡은 중세인들이 이것을 어떻게 생각했는가를 체계적인 시로써 보여준 대작이었는데, 오늘날에도 다양한 목적으로 그와 비슷한 작업을 해 보려고 하는 사람들은 수십 명이 넘는다.(심지어 자기가 천국이나 지옥을 직접 보고 왔다는 식의 책도 수두룩..) 하지만 대개는 그냥 어디선가 보고 들은 평범한 이미지들을 억지로 짜 맞춘 것에 불과해서, 읽어도 별로 기억에 남지 않는 졸작들이 대부분이다.

     하지만 이 주제를 오랫동안 반복적으로 글로 써 온 작가가 있었으니, 바로 C. S. 루이스다. 물론 천국과 지옥이라는 주제는 일반적인 서술로 충분히 다 담아낼 수 없는 것들이고, 따라서 루이스 역시 특단의 방법을 사용했으니 바로 상징적 언어.(사실 이건 성경의 저자들도 했던 고민이고, 그들의 선택 역시 마찬가지였다)

     다행히 루이스에게는 이 고급 도구를 능수능란하게 사용할 수 있는 소양과 능력을 가지고 있었고, 덕분에 그의 책을 읽는 사람들은 다양한 이야기들 속에서 언뜻 언뜻 드러나는 천국의 흔적들을 발견할 수 있다. 마치 해변의 모래밭을 걷다가 군데군데에서 오래된 고대 금화를 발견하는 느낌이랄까.

     이 책은 그런 루이스가 일부러 살짝 감춰둔 보물들을 상당히 많이 찾아낸 저자가, 발견한 금화를 연대순으로 늘어놓고, 계통을 밝혀 설명해 둔 일종의 책 지도이다. 독자는 저자가 그려 놓은 지도 속 길을 따라감으로써, 루이스의 작품 속 더욱 깊은 곳으로 여행을 할 수 있을 것이고, 혹 너무 빨리 지나가느라 제대로 보지 못하고 지나쳤던 숨겨진 장소들로도 안내받을 수 있다.

 

     다양한 루이스 연구서들을 읽고 있다. 뭐 우선은 팬심으로 읽는 책들이기에 대부분 호의적인 감정으로 보고 있지만, 본편이 워낙에 흥미롭고 방대한지라 아무리 연구서를 잘 썼다고 하더라도 그 본래의 내용을 충분히담아내기는 어렵다는 아쉬움이 있었다. 그런데 이렇게 루이스의 책들에서 한 가지 주제를 뽑아, 그것을 중심으로 연구하는 시도도 괜찮은 것 같다. 다양한 주제를 한 번에 모두 다룰 때보다 훨씬 깊게 설명할 수 있으니까.

     천국에 관한 루이스의 설명은 황홀하다. 다양한 이유로 루이스를 좋아할 수 있지만, 그 중에서 단연 천국에 관한 표현력은 깊고 매력적이다. 루이스 팬이라면 아주 좋아할 만한 책.


댓글(0) 먼댓글(0) 좋아요(8)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