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줄거리 。。。。。。。

     밤만 되면 교도소 밖으로 나와 돈이 될 만한 사건들을 저지르고 다니는 일당. 그들의 맨 위에는 교도소의 제왕 정익호(한석규)가 있었다. 막강한 카리스마로 교도소장까지도 마음대로 주무르는 그를 막을 사람은 아무도 없었다. 어느 날 깡으로 뭉친 전직 경찰 송유건(김래원)이 같은 교도소로 들어오고, 곧 그의 능력을 인정한 익호의 패거리에 들어가게 된다.

     자신의 앞을 가로 막는 모든 이들을 제거해 버리고 무섭게 앞으로 나가는 익호. 그런 그를 막아선 것은 (우리가 충분히 예상할 수 있듯이, 또 다른 주연인) 유건이었다. 모두가 모르는 그의 비밀스러운 정체..

 

 

 

2. 감상평 。。。。。。。

     ‘2017년 가장 짜릿한 범죄 액션이라는 카피를 내세워 홍보하고 있는 영화. 이 문구가 흥미롭다. 어떤 게 짜릿한이라는 수식어를 붙일 만하다는 걸까? 극 중 정익호(한석규)가 저지르는 범죄가 짜릿하다는 말인 건지, 아니면 그의 주변에서 일어나고 있는 폭력이 짜릿하다는 건지. 그것도 아니라면 감독을 비롯한 제작진이 만든 이 영화의 번뜩이는(?) 아이디어에 기뻐하라는 걸까.

     영화 전반에 걸쳐서 폭력의 과잉이 가장 눈에 띤다. 범죄자들을 주인공으로 하는 영화라고는 하지만, 쉴 새 없이 때리고, 죽이는 것 말고 다른 내용이 별로 없다. 이쯤 되면 폭력에서 무슨 미학 같은 것을 찾아내려고 하는 건가 싶은데, 그 딴 게 있기는 한 건가?

 

 

 

      이런 종류의 영화는 결국 어떻게 초반 등장한 범죄자가 응징을 당할 것인가이고, 이 과정이 얼마나 설득력있게, 그리고 실감나게 묘사되느냐가 중요하다. 사실 익호의 설계 못지않게, 바로 이 응징의 설계 또한 흥미의 포인트였다. 그런데 영화는 이 부분에서도 많은 아쉬움을 남긴다. 그리고 마지막엔 어디선가 봤던 것 같은 결말이..

     교도소에 수감된 죄수가 마음대로 밖으로 나가 사건을 일으킨다는 설정 자체는 제이미 폭스 주연의 모범시민에서 사용했던 것이다. 다만 그쪽은 주인공이 겪은 사건으로 인해 그의 행동에 묘한 몰입/동조가 되는 면이 있어서 색다른 흥미를 주었다면, 이 영화 프리즌은 처음부터 선악 캐릭터가 너무 분명해 주인공에게 쉽사리 몰입이 되지 않는다는 한계가 있었다.

     소재를 선정적으로 묘사하는 데에 너무 집중한 나머지 큰 그림을 놓쳐버린 영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