판타지 - 톨킨, 루이스, 롤링의 환상 세계와 기독교 살림지식총서 47
송태현 지음 / 살림 / 2003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1. 요약 。。。。。。。

     살림지식총서라는 이름으로, 다양한 주제들을 얇은 문고판 서적으로 내는 기획의 일환. 이 책은 판타지 문학을 다루고 있는데, 내가 좋아하는 C. S. 루이스를 다루는 꼭지가 하나 들어가 있는 덕분에 내 눈에 띄게 되었다.


      저자는 사실주의 문학에 비해 판타지 문학을 낮춰보는 시각에 문제가 있으며, 둘은 취향과 기질, 문학관과 관련된 문제이지 그 자체로 좋고 나쁨의 문제는 아니라고 지적한다.(8) 이어서 본격적으로 톨킨, 루이스, 롤링의 생애와 작품(반지의 제왕, 나니아 연대기, 해리포터 시리즈)을 간략히 훑어간다.

     책의 말미에는 이 번창해가는 판타지 문학을 어떻게 볼 것인가 하는 주제를 기독교적 관점에서 비춰보는 장이 하나 붙어 있다. 일부에서 지나친 적대감을 보이고 있는 것도 사실이나, 톨킨과 루이스가 그랬듯, 판타지 문학은 기독교적으로도 충분히 긍정적 함의를 지닐 수 있다는 점을 지적하는 방향.

 

 

2. 감상평 。。。。。。。

    이 작은 책을 구입한 건, 앞서 썼듯이 C. S. 루이스라는 이름이 들어가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책 자체는 일종의 문학이론에 관한 내용인지라, 물론 나야 이 책을 루이스 컬렉션 책장에 꽂아놓겠지만, 엄밀히 말하면 루이스에 관한 책은 아니다. 책 하나를 책 하나를 어디에 꽂아둘지를 놓고도 늘 명쾌하게 판단이 안 되는 게 세상인데, 요즘은 사람의 사상과 생각을 무 자르듯 갈라놓을 수 있는 것처럼 서로를 몰아세우는 인간들이 왜 이리 많은지...

 

     책 말미의 판타지 문학의 의의와 가치에 대한 한 기독교적 관점을 제시하고 있는 점은 흥미롭다. 물론 톨킨이나 루이스라는 인물 자체가 기독교적 배경을 강하게 가지고 있기도 하지만 말이다.

     책이 얇다 보니 개설서 이상의 가치를 지니지는 못한다. 뭐 이 기획 자체가 다양한 주제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를 빠른 시간 안에 얻을 수 있도록 돕는다는 거니까, 관심이 있는 사람은 좀 더 전문적인 책들을 찾아보면 될 것이다. (루이스와 톨킨의 생애와 둘 사이의 친밀한 관계에 관해서는 홍성사에서 낸 루이스와 톨킨이라는 책에서 보다 자세히 설명되어 있고, ‘나니아 연대기와 관련해서는 매우 다양한 해설서들이 나와 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6)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