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줄거리 。。。。。。。   

     반년 동안 열 명의 사람들이 사라져버린 한 동네. 수정(김새론) 역시 일이 늦게 끝나는 언니를 기다리러 나갔다가 사라져버렸고, 연서(정유미)는 그런 동생을 찾아다니던 중 휴대폰 위치추적을 따라 맨홀 아래로 내려간다. 한편 또 다른 실종자의 아버지인 종호(최덕문) 역시 딸을 찾아다니던 중 한 맨홀 뚜껑 근처의 수상한 머리카락을 보고 지하로 내려가게 된다.

     캄캄하고 미로 같은 지하 공간에서 사이코패스 납치 살인범과 두 명의 추적자(인데 범인에게 주로 쫓긴다)들이 벌이는 추격전. 아 여기에 살짝 모자란 경찰 필규(조달환)의 헛발질이 간간이 섞인다.

2. 감상평 。。。。。。。   

     서울 도심 지하에는 수많은 공간들이 있다. 지상과 지하를 이어주는 맨홀은 지상 위의 화려한 세계와는 전혀 다른, 음침하고 뭔가 수상한 느낌의 또 다른 세계로 들어가는 문처럼 보이기도 한다. 때문에 이 소재를 가지고 일종의 도시괴담스릴러를 만들었다는 얘기를 들었을 때, 흥미로운 도전이 될 거라는 생각이 들었다.

     하지만 정작 만들어진 영화를 보니 실망도 이만저만한 게 아니다. 서로 전혀 다른 배경을 가진 두 명의 추적자들은 영화 내내 거의 몇 번 조우하지도 않을 뿐만 아니라, 서로 별다른 관계도 형성하지 못한다. 마치 서로 다른 사건을 다른 장소에서 쫓는 두 개의 영화처럼 전혀 어울리지 못하는 느낌. 굳이 김새론을 청각장애인으로 설정해 놓고서 딱히 그 포인트를 영화 속 긴장감을 조성하는 데 제대로 이용조차 못하고...

     이외에도 온갖 미숙한 설정들, 어정쩡한 조달환의 캐릭터는 시종일관 걸리적 거리기만 하고, 얼토당토않은 경찰의 대응 - 반 년 새 열 명이나 실종됐는데도 전담반 하나 꾸려지지 않고, 그 상황에서 또 다른 실종신고를 대수롭지 않게 여기지는 않나(그 중 하나는 심지어 현직 경찰이 한 전화였다), 피해자를 구출했는데 출동하는 데 30분이나 걸린단다. 대충 봐도 서울 도심 한 가운데인데 - 이젠 너무나 전형적인 장면처럼 느껴지는 결말까지..

      무엇보다 큰 문제는 사건의 중심에 있는 범인의 행동을 설명하는 부분도 부족하다는 점. 영화 속 악역에는 통상 두 가지 반응 - 비판적 공감이나 분노 -을 보이면서 몰입이 되는데, 이 영화에는 둘 다 전혀 상관이 없어 보인다. 뭐 이해가 되는 캐릭터이어야 반응을 보이지.. 영화가 실패한 이유는 너무나 확실하게 보인다. 영화가 실패한 이유는 너무나 확실하게 보인다.

     참, 이제야 알게 된 사실은 정유미라는 이름을 쓰는 여배우가 둘이라는 사실. 드라마 쪽은 별로 보지 않는다고 해도 영화 쪽은 꽤나 섭렵했는데 여태 잘 몰랐다. 대략 (이름은 같은데) 얼굴이 약간 다르게 보인다는 느낌 정도는 있었지만, 이미지도 꽤나 비슷한지라.. 동명이인일 줄이야..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