쇼코의 미소
최은영 지음 / 문학동네 / 2016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1. 줄거리 。。。。。。。

     여성을 주인공으로 한 일곱 편의 중단편 소설을 모은 책이다. 고교시절 자매결연 한 일본의 학교에서 방문한 쇼코와의 인연을 풀어내는 쇼코의 미소’, 독일로 이민 간 한국인 가족이 베트남에서 온 가족과의 만남에서 일어났던 사건을 다루는 씬짜오, 씬짜오’. 모두가 힘들었던 시절(군부독재) 비운의 삶을 살다 간 먼 친척 언니의 이야기 언니, 나의 작은, 순애 언니’, 한 외국 수도원에서 만난 아프리카 출신의 남성과의 몇 주간의 인연을 그리는 한지와 영주’, 대학에서 만난 선배 언니와의 인연을 회상하는 먼 곳에서 온 노래’, 세월호 사건을 배경으로 서로를 찾아가는 엄마와 딸의 이야기 미카엘라’, 암에 걸린 주인공이 멀리 떠난 손녀를 추억하는 비밀으로 구성되어 있다.

 

  

2. 감상평 。。。。。。。

 

     와, 문장에 흡입력이 좋다. 순전히 제목만으로 고른 소설이었는데 이런 작가가 있었나 싶을 정도. 한국소설을 많이 손에 들지는 못해서 절대적인 비교는 어렵지만, 사뭇 눈에 띄는 문장력과 구성력이다. 여기에 감정을 표현하는 기술도 출중한, 이런 사람이 작가를 해야 하는구나 하는 생각이 드는 작품.

 

      각 이야기의 주인공들은 평범해 보이지만, 그들의 이야기를 따라가다 보면 어느덧 시대의 아픔과 마주하게 될 때가 많다. 이 만남은 조금 급작스러워서 읽는 도중 이 이야기가 여기로 연결되는 거야?’ 하며 살짝 놀라게 된다. 교황이 집전하는 미사에 참여하기 위해 서울로 올라온 늙은 어머니의 이야기는 소중한 아이를 바다 속으로 잃어버린 또 다른 어머니의 이야기로 이어진다. 독일의 한 작은 마을에서 만난 한국과 베트남의 가족들은 베트남 전쟁의 아픔으로 이어지고, 어린 시절 만났던 언니에 대한 회상이 군부독재의 고문피해자에게로 가 닿는 것.

      작가는 그런 시대적 사건들을 단지 옳고 그름이라는 잣대로 평가하지 않는다. (만약 그랬다면 한쪽은 위로를 다른 쪽은 질책을 받는 구도가 등장하겠지만, 그런 그림은 잘 보이지 않는다) 다만 작가는 사건 속으로 들어가 인물들의 아픔에 깊이 공감을 표하는데, 단지 가치중립적인 입장을 표하는 게 아니라 우는 자들과 함께 우는모습을 보여준다

 

      보통 이렇게 여러 편의 작품들을 모아 소설집으로 내면 몇 편을 제외하고는 그리 기억에 남는 게 없는 경우가 다반사인데, 이 책은 좀 다르다. 한 편 한 편을 꾹꾹 눌러쓴 것처럼 짙은 인상을 남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7)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