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양이는 안는 것
오야마 준코 지음, 정경진 옮김 / 한즈미디어(한스미디어) / 2018년 6월
평점 :
절판


1. 줄거리 。。。。。。。

     고양이와 그 고양이를 돌보는 사람들을 주인공으로 한 몇 개의 단편들이 지나고 나면 묘하게 서로 연결되는 소설.

 

     자신을 사람이라고 착각하며 살아왔던 고양이 요시오와 녀석을 돌보는 40대 인간 여성 사오리. 우연한 기회에 물에 빠져 떠내려가게 된 요시오는 비로소 자신이 고양이임을 깨닫는다. 한편 요시오가 떠내려 온 다리에서 만난 또 다른 고양이 키이로도 사연이 있었다. 고흐라는 이름의 화가와 함께 살던 키이로는 사고로 고흐가 죽으면서 큰 충격에 빠진다.

     작품은 이 두 고양이와 두 사람들을 중심으로 돌아가지만, 주변 캐릭터들까지 각각 맡고 있는 역할을 수행하면서 점점 더 복잡해져 간다. 마치 잘 짜인 직물처럼, 하나의 실을 따라가다 보면 또 다른 실과 만나고, 최종적으로는 아름다운 그림이 완성된다.

 

 

2. 감상평 。。。。。。。

 

     어쩌다 보니 우리나라에 소개된 오야마 준코의 책 세 권을 모두 읽게 되었다. 고양이 변호사하루 100엔 보관가게, 그리고 이 책까지. 등장인물이나 이야기의 구성은 세 편의 작품이 다 다르지만, 세 이야기를 관통하는 공통점이 있다. 바로 따뜻함, 인간성에 대한 신뢰가 그것. 더구나 이 작품에는 무려 말하고 생각하는 고양이들마저 등장해 버린다. 이런 쏟아지는 귀여움을 어찌할꼬.

     다섯 편의 단편이 실려 있지만, 앞서 설명한 대로 각각의 이야기는 또 한 곳에서 서로 만난다. 고양이를 버리는 다리인 네코스테 다리에서. 작가는 때로는 고양이가 되어, 또 때로는 그 고양이를 돌보는 사람이 되어 이야기를 자유자재로 풀어나간다. 이야기를 읽다보면 저절로 행복한 미소가 띄워지는 작품.

     가끔은 이런 행복한 이야기가 보고 싶을 때가 있다. 물론 현실은 그렇지 않다는 걸 모르는 건 아니지만, 아니 그렇기 때문에 더 사방이 행복으로 채워지는 시간이 필요한 것일지도 모르겠다.


댓글(2) 먼댓글(0) 좋아요(7)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stella.K 2018-10-24 10:48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책 정말 열심히 읽으시네요.
작가의 작품을 벌써 여러 편 읽으셨군요.
책 두께도 결코 얉지 않은데요?
저도 이런 책도 읽고 그래야 할 텐데...ㅋ

노란가방 2018-10-24 12:36   좋아요 1 | URL
요런 책은 기분전환으로 즐겁게 볼 만한 것들이라...ㅎㅎ
스텔라님은 가벼운 소설은 잘 안 보시나요?